톨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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톨스토이
남러시아 툴라 근처의 야스나야 폴랴나 출생. 도스토예프스키와 함께 19세기 러시아 문학을 대표하는 세계적 문호임과 동시에 문명비평가 ·사상가로서도 위대한 존재였다.
1847년 대학교육에 실망을 느껴 카잔대학을 중퇴하고 향리로 돌아가 지주로서 영지 내의 농민생활을 개선하려 하였으나, 그의 이상주의는 실패로 끝나고 잠시 방탕생활에 빠졌다. 1851년 형의 권유로 군대에 들어가 카프카스에서 사관후보생으로 복무하고, 다음해 처녀작 《유년시대 Detstvo》(1852)를 익명으로 발표하여 네크라소프로부터 격찬을 받았다. 《소년시대 Otrochestvo》(1854) 《세바스토폴 이야기 Sevastopoliskie Rasskazy》(1854∼1856) 등은 군에 복무하면서 집필한 작품들로서 1855년 군에서 제대하고 수도로 올라갈 무렵에는 이미 청년 작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62년 궁정 시의(侍醫)의 딸인 소피아와 결혼하고 문학에 전념하여 나폴레옹의 모스크바 침입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사회를 그린 불후의 명작 《전쟁과 평화 Voina i mir》(1864∼1869)를 발표, 이어 《안나 카레니나 Anna Karenina》(1873∼1876)를 완성하였다. 그러나 그 무렵부터 죽음에 대한 공포와 삶에 대한 무상(無常)에 대해 심한 정신적 동요를 일으켜, 과학 ·철학 ·예술 등에서 그 해답을 구하려 하였으나 얻지 못하고 마침내 종교에 의탁하였다. 이때가 그의 전향기로서 《교의신학비판(敎義神學批判)》(1880) 《요약 복음서》(1881) 《참회록 Ispoved’》(1882) 《교회와 국가》(1882) 《나의 신앙 V chem moya vera?》(1884) 등을 통하여 그의 사상이 체계화되어 갔다. 이 전향 후의 사상을 보통 ‘톨스토이주의’라고 한다.
그는 러시아 정교회에 속하지 않는 성령부정파교도(聖靈否定派敎徒)와 친교가 있어 4,000명에 달하는 이 교도들을 미국에 이주시키기 위한 자금을 조달할 목적으로 장편소설을 발표하였는데, 그것이 유명한 《부활 Voskresenie》(1899)이다.
《부활》 이후의 주요작품으로는 《신부(神父) 세르게이》(1898), 희곡 《산송장》(1900), 단편 《무도회의 뒤》 《병 속의 아료샤》(1905)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종교와 도덕〉(1894) 〈톨스토이즘에 대하여〉(1898) 〈현대의 노예제도〉 〈자기완성의 의의〉(1900) 〈유일한 수단〉(1901) 〈세 가지 의문〉(1903) 〈셰익스피어론(論)〉(1903) 〈유년시대의 추억〉(1904) 〈러시아 혁명의 의의〉(1906) 〈마을의 노래〉(1909), 그리고 최후의 대작 《인생의 길》(1910) 등을 들 수 있다.
1910년 10월 29일 이른 아침 장녀와 주치의를 데리고 집을 떠나 방랑의 여행길에 올랐으나 도중에서 병을 얻어 아스타포보(현 톨스토이역)의 역장 관사에서 숨을 거두었다.
톨스토이 미학
톨스토이는 예술이란 무엇인가? 를 통하여 예술지상주의의 토대를 들추어내며 그 위험성을 경고했다. 서로가 서로에게 사랑으로 다가서는 우리들 일상의 소중함을 일깨우며, 예술이란 모름지기 인간과 인간을 사랑으로 묶어주고 사랑으로 교감케 하는 인류 대화합의 소중한 도구로 자리해야 할 것임을 단호하게 친명했다.
우리 일상에서 행하고 겪게 되는 다사다난한 경험들을 통해 소중하고 의미있는 것으로 느껴진 정감들을 선과 색 소리와 몸짓 말과 글로 서로에게 전달하여 인류 전체가 한 마음으로 교감하는 대동일치의 미적 경계, 그 공유의 일상을 예술로 정의했다.
옛 이야기, 전설, 민담, 잔치, 민요가락, 일상의 흥겹고도 신비스러운 애잔하고도 흥미진진 하면서도 소박한 에피소드들이 정겨운 몸짓들과 구성진 소리들이 진정한 예술이라 했다. ‘인생을 위한 예술’, 인류 전체를 위한 예술, 그의 예술 사상은 20세기 미학자 먼로의 예술형태학으로 존 듀웨이의 프래그마티즘 미학으로 래더의 ‘생활예술’의 개념으로 진화되고 성숙되었다.
예술은 사랑을 고취시키고 인간을 서로 결합시켜서 행복을 향상시키는 수단이 될 것이다. 진정한 예술은 남편의 사랑을 받는 아내처럼 화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진정한 예술의 결실은, 마치 여성의 사랑의 결실이 이 세상에 새 아이를 탄생시킨 것과 같이 생활 속에 도입된 새로운 감정이다.
예술이 일부 특권 계층의 사람들만을 위한 전유물이어서는 안되며, 정말 생활 속에 살아있고 모든 사람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자라 생겨나는 그러한 것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였다. 즉, 인간을 행복으로 이끄는 것으로 되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렬히 호소하고 있다.
진정 인간을 초점으로 예술이든 과학이든 윤리의 문제를 뒤로 하면 인류를파멸의 길로 몰아넣을 수밖에 없다고 역설한다. 기독교의 낡은 이론주의외 체계를 부수고 그 속에 숨어있는 인간에 대한 한없는 사랑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톨스토이 민화의 시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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