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화尙火 이상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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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학교육론>
상화(尙火) 이상화론
1. 상화(尙火) 이상화의 생애와 활동
상화 이상화의 고향은 대구이다. 그는 월성 이씨 가문에서 1901년 4월 5일에 태어났다. 이상화는 부친 이시우가 1908년에 작고한 까닭으로 백부가 세운 학숙에서 한문교육을 받았고, 이때의 유년기체험은 훗날 그의 인격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1915년 그의 나이 15세 때 정규 교육기관인 경성중앙학교(현 중동중학)에 입학하기 위해 서울로 갔다. 그러나 학업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깊은 고뇌에 빠져 있었다. 그것은 존재론적인 것에서 시발된 내적 방황이었다. 결국 그는 1918년 3월 중앙학교 3년을 수료하자 대구에 내려오고 만다. 귀향한 그 해 7월, 불면증에 시달리던 그는 누구도 모르게 집을 빠져나와 강원도 일대를 헤매었다. 3개월의 여행 끝에 돌아온 그를 본 사람들은 모두 눈을 의심했다. 그만큼 행색이 말이 아니었다. 이 때의 체험은 뒤에 산문시 『금강송가』로 나타나지만 무엇이 그로 하여금 그렇게 하였는지는 알 수가 없다.
1919년 3.1운동 당시 백기만, 허범 등과 대구 거사 모의에 참여하였으나 주요 인물들이 검속되자 서울 박태원 하숙으로 피신, 화를 모면하였다. 서울로 간 상화는 줄곧 계성학교 출신의 박태원하숙에 기거, 음악과 영문학에 조예가 깊은 박태원으로부터 인생과 예술에 관한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았다.
1922년 현진건의 소개로 《백조》동인이 되어 그 창간호에 시 「말세의 희탄」과「단조」,「가을의 풍경」등을 연이어 발표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학 활동이 시작된다. 그 해 상화는 평소의 꿈이었던 프랑스 유학을 실현하기 위한 준비단계로 도일하였으나, 망국인의 비애는 어디를 가나 마찬가지였다. 동경생활의 외로움을 표현한 것이 시 「도쿄에서」이다.
23년 9월 관동 대지진 반발로 서둘러 귀국한 상화는 서울 가회동에 기거하면서 시작에 몰두하였다. 이 시기에 대표작의 하나인 「나의 침실로」(제작연대는 1918년),「이중의 사망」(백조 3호)등을 발표하였다.
25년 2월 상화는 일종의 무산 계급 문예 운동 단체인 ‘파스큘라’주체의 문예 강연회에 참여하여 시 「이별하느니」를 낭독하였으며, 8월에는 ‘카프’발기인이 되지만 그의 문학적 이념은 프로문학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28년 6월 독립 운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신간회의 소위 ‘ㄱ당사건’에 연좌되어 노차용 등 9명과 함께 구금 송치되어 말 못할 고초를 겪는다. 당시 상화는 신간회 대구지회 출판간사직에 있었다. 33년 8월 강사 자격을 취득하여 교남학교에 몸담았다. 43년 4월 25일 ‘국문학사’를 저술하려던 계획도 이루지 못한 채, 만 42세의 젊은 나이로 위암 진단을 받은 지 한 달 만에 숨을 거두었다.
2. 작품 경향과 변모 과정
1) 초기 : 감상적인 퇴폐성의 낭만주의 시
3.1 운동을 전후하여 암울한 시대상과 그 무렵 유행하던 서양의 데카당티즘적 문예 사조 등에 영향 받은 결과 그의 초기 작품은 감상적이고 때로는 환상적인 낭만주의 성향을 드러냈다. 특히 1921년에 동향의 글벗이던 현진건의 권유로 《백조》 동인이 된 것도 바로 이 무렵이다.
이를테면, 데카당스적 요소가 짙은 「말세의 희탄」, 「이중의 사망」 감상적 취향의「그 날이 그립다」,「쓰러져 가는 미술관」등, 그리고 긴 산문시인 「몽환병」,「나의 침실로」등이 그것이다. 20년대 당시의 《백조》 동인들이 지녔던 예의 우울이나 탄식 및 환상적 정열 분출과 도피성은 물론이요, 다분히 《폐허》파 적인 니힐리즘, 염세, 탐미적인 성향이 없지 않다.
2) 중기 : 민족 및 민중적인 성향의 저항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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