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끄러운 공간 홈패 인공 간추상 적선과 유기적 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매끄러운 공간, 홈 패인 공간
이 장에서는 매끄러운 것과 홈 패인 것의 특징과 둘 사이의 관계, 그리고 상호 간의 이행을 다룬다. 유목과 정착, 전쟁기계와 국가장치의 구별을 정의하는 ‘본질적 요소’인 매끄러움과 홈 패임의 사이에는 혼합과 이행, 반전이 발생한다.
“두 공간 간의 단순한 대립. 복잡한 차이. 사실상 혼합된 것, 그리고 하나로부터 다른 하나로의 이행. 완전히 다른 운동에 따라, 때로는 매끄러운 것에서 홈 패인 것으로, 때로는 홈 파임에서 매끄러운 것으로의 이행을 야기하는 완전히 비대칭적인 혼합의 원리.”
◎ 추상적 선과 유기적 선
여기서는 두 공간과 결부하여 ‘선’의 문제를 다룬다. 이는 ‘추상’과 추상기계를 이해하는 데에도 중요하다. 저자들은 보링거를 인용하면서, 감정이입충동과 관련된 선을 ‘유기적 선’이라고 부르고, 추상충동과 관련된 선을 ‘추상적 선’이라고 부른다. 《추상과 감정이입》에서 보링거는 “어떤 미적인 대상들을 향유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심리학주의적 입장과는 다른 대답을 한다. 여기서 그는 예술에서 일차적이고 근본적인 것은 감정이입충동이 아니라 추상충동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이러한 두 가지 선의 대비 속에서, “예술은 추상적 선에서 시작한다.”는 테제를 제기하고 있다. 구상적 선은 추상적 선의 일부, 그것의 특수한 경우일 뿐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저자들은 이러한 추상적 선을 이집트의 기하학적 선과 달리 유목적인 선으로 이해한다.
저자들은 ‘미메시스’ 개념으로 예술을 바라보는 서양의 미학사와 전혀 다른 관점에서 예술을 파악하려는 혁신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여기서 다루는 ‘추상’은 모든 형식을 제거하는 ‘탈형식화’로서의 추상 개념이고, ‘추상기계’라는 개념 역시 모든 형식을 탈형식화해서 흐름 그 자체로, 그래서 ‘일관성의 구도’로 이어지는 개념이다. 예술을 모방이나 재현, 혹은 ‘구상’이 아니라 ‘추상’이라고 본다는 것은 이러한 추상 개념과 깊이 결부되어 있다.
1. 기술적 모델
직물과 펠트, 뜨개질과 패치워크 등이 ‘기술적 모델’이다. 직물은 날실과 씨실이 각각 평행선을 그리며 서로 직각으로 교차하면서 천을 구성한다. 반면 펠트는 양털 같은 것을 압착하거나 열을 가하든지 해서 만들어낸다.
여기서 직물이 홈 패인 공간을 이룬다면, 펠트는 매끄러운 공간을 이룬다. 직물을 통해 홈 패인 공간의 몇 가지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것은 두 종류의 평행적 요소에 의해 구성된다.
둘째, 이 두 종류의 요소는 다른 기능을 갖고 있다. 하나는 고정되고, 다른 하나는 고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강호가사 -송순과 정철을 중심으로
  • 공간적 의미첫째, 물아일체 공간이다. 조선조 선비들은 자연 친화를 통한 순수경험을 가장 소중한 문학적 주제로 여겼다. 자연과 인간은 별개의 개념이지만, 인간이 정신을 통해서 자연에의 회귀를 지향한다는 사실은 자연이야말로 인간 본연의 심성을 찾고 정신적 자각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배경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자연의 존재 근거를 인간정신에 둘 때 자연은 인간의 가치로 충만 되고 인간과 자연의 연속성 내지 일체감의 현상이 나타난

  • `뉴로맨서`로 보는 SF적 상상력
  • 하지만, 한편으로는 과학과 문명의 발달로 오만해진 인간들에게 끊임없이 경고를 보내고 있다.뉴로맨서가 보여주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상은 단순히 소설적 재미를 넘어선, 인류와 과학에 대한 경종이라고 볼 수 있다. 소설에, 그리고 예술에 세계를 변화시키는 힘이 있다면, 우리는 단순히 그것을 즐기고 감상하는 것만이 아니라 현재를 돌아보고 좀더 나은 미래를 향해 가야 할 것이다. SF 소설을 읽는 의의는 여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건축의 디자인과 패러다임의 변화(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
  • 선, 환상적인 백합의 줄기, 곤충의 촉수, 실꽃, 그리고 이것들이 서로 얽힌 식물의 모양 등을 주로 사용-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건축을 중심으로 한 회화, 조각, 일용품, 그리고 가구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장르에 걸쳐 파급- 딱딱하고 경직된 골격에 다양한 곡선 장식, 특히 모티브를 아름다운 자연 형상에서 빌려온 곡선을 통해 장식적인 면을 강조 => 장식을 유기적 차원에서 공간의 구성요소 로까지 발전시킴- 주요 이론▷ 새로운 예술 양식의 추

  • 건축마감재 - 외벽 마감재 및 석면, 벽지, 바닥재에 관해
  • 유기적 건축물이다. 한옥의 우수한 개방성은 오염물질을 실내에 쌓일 여지를 주지 않지만, 단점은 열효율이 떨어지고 동선이 길다는 것이다. 전통과 현대 공법을 접목해 내부 공간 배치와 열효율을 높인 흙집이 대안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황토집과 통나무집 또한 주목받고 있다. 그 결과, 직접 친환경 주택을 짓는 이들도 늘고 있다. 친환경 주택 짓기 강좌를 통해 건축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 -참고문헌이송미, 공해천국 우리집, 2004, 소담출판사

  • 환경디자인 레포트
  • 매끄러운 표면이 된다. 금속분할선(divider strip)은 금이 가는 것은 막고 공간을 세부하며 특정한 무늬와 디자인을 창출해 낸다. 목재 일반적인 바닥재로 사용되는 목재는 기초구조로서 사용될 수 있고 노출된 채 남겨질 수 있으며 기초 바닥으로 사용되거나 다른 재료로 커버되기도 한다. 매우 견고하지는 않지만, 현재는 오래된 건물의 넓은 보드 바닥으로, 또는 간단한 보드 바닥으로도 사용되며 자연색상과 질감이 노출된 채로 그냥 두거나 채색을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