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미디어 콘텐츠와 문화 전자적 정보 양식과 이용자 리포트
그리고 ‘인간/기계의 이원적 접근’을 넘어설 것을 요구한다. 그가 문제의식을 둔 정보양식은 맑스의 생산양식을 흉내낸 것이다. 생산양식이 도구적인 대상물을 만들어내 교환하는 것이라면 정보양식은 상징적 기호들을 매개로 하여 의미를 소통하고 주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자신의 이론을 『제 2미디어 시대』에서 일상생활에 깊이 관여하여 설명하고자 했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일방적에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
- 마크 포스터 전자적 정보양식과 이용자 정보양식론 제 2미디어 시대 제 2미디어 이
그리고 ‘인간/기계의 이원적 접근’을 넘어설 것을 요구한다. 그가 문제의식을 둔 정보양식은 맑스의 생산양식을 흉내낸 것이다. 생산양식이 도구적인 대상물을 만들어내 교환하는 것이라면 정보양식은 상징적 기호들을 매개로 하여 의미를 소통하고 주체를 구성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자신의 이론을 『제 2미디어 시대』에서 일상생활에 깊이 관여하여 설명하고자 했다. 미디어 기술의 발전은 일방적에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해
- [MIS] MIS(경영정보시스템)의 필요성과 성공전략
인간-기계시스템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수작업절차, 분석, 계획, 통제 및 의사결정을 위한 제반 모형, 그리고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시스템이라 정의하였다(이진주 외 4명, 1994).반면 이용 지향적 정의에서는 MIS의 이용측면을 보다 강화하였다. Fredericks는 조직 내의 특정절차들을 운영적․전술적․전략적으로 계획, 통제, 관리하기 위해서 설계된 경영시스템의 집합체라고 정의하였고, Kenneven은 조직의 운영과 환경에 관련된 과거와
- 사이버 문화와 윤리-인터넷 실명제 중심으로
그리고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을 특징으로 하는데 기존의 지각이론으로는 설명하기가 쉽지 않다.가상현실은 물리적 시공간의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실제현실의 약점을 보완하는 대안적 현실이며 확장된 세계의 일부를 이룬다. 가상현실은 실제 현실과 공생관계에 있는 공생적 현실이며, 인간 지성의 발전에 따라 실제현실과 더불어 진화하는 현실로 이해된다.2-1)사이버 문화의 특징첫째, 사이버 문화는 개방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사이버 문화는
- 정신 정리(싸이코패스 보고서)
그리고 감정의 자기규제를 위해서는 양 뇌반구가 균형을 이루어야한다. 그러나 사이코패스의 뇌반구는 비상적인균형을 보인다. 생각, 감정, 의도를 언어화하는데 극심한 비일관성과 얼굴에 나타나는 감정의 표현을 정확히 읽지 못한다. 이는 좌뇌의 결함으로 좌뇌의 활성을 요구하는 일에 취약하며 우뇌의 결함으로 감정을 경험하는데 장애를 보인다.③ 호르몬 분비 이상 : 인간에게는 몸속의 효소를 조절하는 MAOA 유전자가 있는데 염색체의 이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