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값 이유의 수준 5%에서 유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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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값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하다
= 의의 있는 차
유의수준(level of significant): 통계적 검정에서 가설을 기각할 때, 연구자가 영가설(귀무가설)을 부정하기 위해 기준을 설정
p 값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하다
영가설(귀무가설) : 기존에 알려진 사실
연구가설(대립가설) : 새롭게 주장하고자 하는 사실
= 의의 있는 차
p 값이 유의수준 5%에서 유의하다
영가설(귀무가설) : 기존에 알려진 사실
연구가설(대립가설) : 새롭게 주장하고자 하는 사실
예시)
연구주제: 대한민국 성인 남성의 평균 키는 175cm이다
영가설 : 대한민국 성인 남성의 평균 키는 170cm이다
연구가설: 대한민국 성인 남성의 평균 키는 175cm 일 것이다.
Ⅲ. 연구가설
가설 1.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기하 증명 수업이 학습 양식에 따라 수학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1-1). 기하 증명 수업에 Schoenfeld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집단이 Polya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집단 이나 통제집단보다 수학 학업성취도가 높을 것이다.
가설(1-2). 장독립적 학습자가 장의존적 학습자보다 수학 학업성취도 가 높을 것이다.
가설(1-3). 수학 학업성취도에 대해 기하 증명 수업에 Polya 발견술 전략 모델과 Schoenfeld 발견술 모델이 학습 양식과 상호 작용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가설 2.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기하 증명 수업이 학습 양식에 따라 기하 증명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2-1). 기하 증명 수업에 Schoenfeld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집단이 Polya 발견술 모델을 적용한 실험집단 이나 통제집단보다 기하 증명 능력이 높을 것이다.
가설(2-2). 장독립적 학습자가 장의존적 학습자보다 기하 증명 능력이 높을 것이다.
가설(2-3). 기하 증명 능력에 대해 기하 증명 수업에 Polya 발견술 전 략 모델과 Schoenfeld 발견술 모델이 학습 양식과 상호 작용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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