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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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암호학
Ⅰ. 서 론
수학이 실생활에 많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학생들에게 암호학과 관련된 수학적인 내용을 보고 그 수학적인 내용을 교과과정과 관련이 있음을 알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이 부분은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7-가) 십진법과 이진법(7-가) 소인수분해(7-가) 항등식(10-가)와 관련이 있고 정수론과 관련된 지식을 많이 필요로 한다. 이 과정은 중학교 2학년 영재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과제를 구성하였으며 약간의 속진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미리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을 파파악한 후 실시함이 필요하겠다.
이를 통하여 소수의 역할 약수와 배수의 개념 등의 정수론적 지식까지 학생들에게 확장시키며 수학으로 인하여 암호의 발달이 가속화되고 그로 인한 실생활에서의 다양하고 폭 넓은 응용을 강조함으로써 수학의 필요성을 피부로 느끼게 하고, 수학이 고리타분하거나 혹 수학에 흥미는 있으나 모호한 개념으로 수학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직접적인 응용분야를 제시함으로써 수학의 명시성을 높인다.
◎교수-학습 활동
학습 단계
교수-학습 활동
예상
시간
유 의 점
도입
암호학에 대한 소개 및 동기와 흥미를 유발시킨다-영화 속 암호보기
진행될 학습내용과 학습목표를 명시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1. 참고 서적 및 문헌
① 강경의(2004), 나만의 창의적인 암호 만들기, 교육청 영재 심화 교수-학습자료, 한국교육개발원, 수탁연구 RM 2004-4-6
② 황동주(2004), 수학프로그램 개발(암호론을 중심으로), 영창의적 지식 생산자를 위한 영재교육, 한국교육개발원, 연수교재 RM2004-21-3
③ 서광석(1998), 수론과 암호학, 경문사
④ 박교식(2000), 암호 산술과 수학, 수학사랑, 수학사랑 6월호
⑤ 박영수(2006), 암호이야기, 북로드
⑥ 조석희(2003), 2003년 영재교육 담당교원 심화연수:우수 영재교육 프로그램 자료집(수학영역), 한국교육개발원, P6-31
2. 관련 인터넷 사이트
① http://cissoft.dju.ac.kr/amho/sub/main_link.htm
암호문 만들기 실습을 할 수 있음
② http://math88.com.ne.kr/crypto/crypto-picture.html
여러 가지 암호학 관련 사진 자료가 있음
③ http://myhome.naver.com/kidjulia/
공개키 암호에 관한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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