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기술] 청소년 진로상담의 의사결정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16 / 2019.07.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진로상담기술] 청소년 진로상담의 의사결정기법

I. 의사결정 유형 탐색하기

II. 진로자서전 작성하기

III. 주관적 기대효용 활용하기

IV. 근거 없는 믿음 확인하기

V. 은유로 저항감 다루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의사결정 유형 탐색하기

사소한 일에서부터 중요한 일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거의 모든 행동에는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겔라트(Gelatt, 1962)는 진로지도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가 학생들이 홀륭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이에 의사결정은 결과만이 아니라 결정을 내리게 되는 과정에 의해서도 평가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따라서 진로지도는 청소년들의 진로에 관한 의사결정 과정에 초점을 두고 의사결정 기술을 증진시키도록 조력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아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하기 위해 자신이 의사결정 유형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의사결정 유형 검사 도구로는 하렌(Harren, 1984)이 개발한 진로의사결정 검사척도(Assessment of Career Decision Making; ACDM)에 포함되어 있는 의사결정 유형검사가 있다. '예', '아니오' 형식의 3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의사결정 유형으로는 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 이 있다. 각 의사결정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상담] 청소년기 진로문제와 관련한 사례를 찾아 상담을 통한 긍정적 문제해결의 효과에 대하여
  • 진로라고 보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는 점은, 진로란 단순히 성인이 되어 특정한 직장을 선택하는 것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개인이 ‘전 일생(life span)을 통해 일관되게 이루어 가는 일이라는 것이다.2. 청소년기 진로문제와 관련한 사례를 찾아 상담을 통한 긍정적 문제해결의 효과저는 인문계 고등학교에 다니는 1학년 여학생입니다. 얼마전 학교에 서 문.이과를 결정하는 계열선택이 있었는데 어느 쪽을 선택해야 좋을지 몰라 일단 내신등급을 유

  • [교육심리] 생활지도 및 상담
  • 상담활동>- 전문적 지식을 가진 상담자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에게 내담자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여 주고, 합리적인 행동 양식을 증진시키거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학교에서의 상담활동 자체가 내용, 기능, 목표 면에서 생활지도, 정신치료, 심리치료 등을 포함하고 있어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는 단계- 정신분석학,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심리학, 생태심리학 등의 주요 상담이론- 성격상담, 학업상담, 진로상담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상담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농학,보건 인간과교육3공통1.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2.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5점 만점) Ⅰ. 서 론흔히 학교는 착하고 똑똑한 사람을 길러내야 한다고 한다. 지식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

  • [학교사회복지사] 청소년 복지 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 상담실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기, 오락기구 같은 것들을 배치해놓아서 쉬는 시간이라든지, 점심 시간에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찾아오게 한다. 실제로 아이들이 상담실을 편하게 생각하고 자주 놀러오고 하는 가운데 상담이 이루어지고, 다과나 음료와 같은 간식도 비치해놓아서 아이들이 오게 한다. Q. 보통 청소년들의 문제는 복합적인 이유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만약 학업성적이나, 이성친구의 문제, 부모님과의 갈등 등이 복합

  • 청소년 상담의 정의, 이론적 모델
  • 상담-신체적,심리적,인간 교육을 통한 건강한 성 의식을 함양하고 이를 토대로 원만한 인간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학업 상담-학업 문제의 배경이나 관련요인을 확인 후 학생이 상담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도록 함 인터넷 중독 상담-인지행동치료기법 을 사용해 단계를 통해 점차 해결 되도록 돕는다위기 상담-부정적인 경험을 지양하고 긍정적 경험을 통해 자아 존중 감을 높이도록 돕는다청소년의 성 상담성 상담 이란?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