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전기 별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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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시대 별시 연구
조선시대에 있어서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요인은 과거였으며, 그중에서도 별시는 당시 교육행태의 판도를 좌우할 만큼 절대적인것이였다. 그러나 별시는 그 자체가 문제였을뿐아니라 파행적인 운영으로 많은 부작용을 초래하였다.
Ⅰ. 들어가는 말
조선전기에 별시라 하면 광의의 별시-당시 정기시험의 대명사인 식년시 외에 별도로 실시되었던 모든 시험(증광별시, 별시, 외방별시, 알성시, 중시와 정시는 제외)와 협의의 별시(別試만 포함)으로 구분되며 본 연구에서는 광의의 별시를 의미한다.
Ⅱ. 별시의 실시 배경
협의의 별시의 목적은 성균관 교육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였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균관 유생들에게만 국한시키지 않고 전체 유생들에게까지 개방함으로써 이들의 학문을 독려하기 위한 시험으로 인식되었다.
광의의 별시는 별시 시행이 응시자들의 동향에 따라 좌우되었으며, 또한 관직의 수급상태 또한 관리의 적체 현상에도 불구하고 별시를 실시하는 것은 곧 민심(특히 양반)회유의 방편으로 활용되었음을 보여준다.
이는 조선이 국왕의 통치권이 양반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하고 양반층의 견제세력은 상대적으로 강했다. 왕은 양반층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도움을 받기 위해 양반들의 환심을 사기 위한 방편으로 별시를 실시하게 되었다. 이에 별시 운영에는 첫째, 자주 실시한다는 인식을 심어줄 것 둘째, 관인의 적체 상황을 고려하여 배출하는 합격자 수를 적게할 것 셋째, 별시의 실시가 왕의 시혜에 의한 것이라는 생각을 갖도록할 것 등으 기술적인 문제를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
Ⅲ. 별시를 통해서 본 조선전기 과거제도의 성격
과거제가 지향했던 기본 이념은 크게 개방주의와 능력주의였다. 다양한 신분과 지역 출신에게 응시 기회를 허락함으로써 양질의 인재를 선발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별시는 조선에서만 실시한 고유한 시험으로, 일정 기간을 두고 계획하고 준비하여 시험을 치뤄 양질의 인재를 선발하는 정기시험과는 다르게 준비 기간이 짧아 우수한 인재가 길러질 수 있는 여지가 줄어들게 된다. 이처럼 능력주의 이념에 충실하지 않았으며 또 불시에 실시함으로 예고기간이 짧아 특정지역(서울 및 서울인접지역)에 유리할수박에 없었다. 이는 개방주의 이념에도 위배되는 것이다. 또한 문과 급제자의 배출 통로인 식년시와 별시는 거의 대등한 인원수의 합격자를 냈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공정성 또한 문제가 됨을 의미한다.
Ⅳ. 별시가 조선전기 교육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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