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행동수정이론의 기여점(공헌점)과 한계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행동수정이론 상담자의 역할과 기능, 행동수정이론의 기여점(공헌점)과 한계점

I. 행동수정이론의 역할

II. 행동수정이론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III. 행동수정이론의 공헌점

IV. 행동수정이론의 한계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행동수정이론의 역할

․ 적응행동을 습득 ․ 유지하고 부적응행동을 약화시키는데 활용
․ 체계적인 생활지도의 기법이 된다.
․ 자기 자신에 대한 자긍심, 독립심, 학습에 대한 의욕 발생
․ 교사와 학생 상호간의 존중심 개발

II. 행동수정이론의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행동수정은 과학적 연구 결과를 심리치료에 응용한 것이다. 따라서 행동 상담자는 상담에서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행동 상담자는 전형적으로 부적응한 행동을 진단하고 개선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치료적인 절차를 처방하는 교사, 무대 감독, 전문가로 기능해야 한다. 행동 상담자의 기능은 어떤 점에서는 다른 임상 치료자와 비슷하다. 그는 내담자가 준 단서에 주의를 기울이며 기꺼이 임상적 예감을 따른다. 그는 요약, 반영, 명료화, 그리고 개방된 질문을 사용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상담및치료](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20점). (2)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강의에서 나타난 가족의 사례를 예시로 하여 자아분화 개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10점).
  • 과 여기’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가족이 어떻게 문제를 만들어 가고 그것에 영향을 미치며 그것을 유지시키는지에 대해 초점을 맞춘다.부부와 가족을 치료하는 치료자는 여러 다양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가족의 변화와 개선을 촉진하는 협력자가 되어야 할 때도 있고 코치, 컨설턴트, 모델, 교사 등의 역할을 해야 할 때도 있다. Ⅱ. 본 론1. 가족체계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후, 가족상담 및 치료 맥락에서 갖는 공헌점과 한계점을 서술하시오(20

  • 현실치료 임파워먼트모델 현실치료 역사 현실치료 주요개념 현실치료 원리 현실
  • 과정 비교분석4. 실천전략에 따른 개입 5. 프로그램 & 사례6. 평가 7. 참고문헌Ⅰ. 현실치료 ? !1. 역사2. 주요개념1) 선택이론2) 현실요법 이론3. 원리 4. 진행절차1) 상담환경 가꾸기2) 행동변화를 위한 상담과정5. 집단 상담프로그램 & 사례 6. 평가 1) 현실치료의 공헌점 2) 현실치료의 한계점 7. 참고문헌 1. 역사 Glasser(1925~)는 1950년대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대처하도록 내담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초점을 둔 현실

  • 행동 치료 이론
  • 행동치료의 초점을 제공해 주며 이 책의 다른 접근법들과 어떻게 다른지 보여준다. 행동수정이나 행동치료는 ① 그 기술(description)과 이론에서 심리학적 연구의 실험적 발견에 의존하는 광범위하게 정의된 임상절차를 사용하는 것, ②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결과를 바탕으로 임상적 자료를 경험하고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것(Craighead, Kazdin, & Mahoney, 1976)으로 정의된다. 행동수정에 대한 또 다른 정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기능을 증대

  • 현실 치료 이론
  • 행동이다.글래서의 현실치료를 여러 가지 이유에서 이 책에 포함시켰다. 첫째는 이 접근법(엘리스의 합리적-정서적 치료처럼)은 이미 탐색된 다른 접근법들과 상당히 대조적인 관점을 제시해 준다. 둘째는 현실치료는 학교상담자, 교사, 복직기관의 종사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셋째는 이 접근법은 무엇이 실재(reality)인가? 치료자는 내담자를 가르쳐야 하는 가? 어떤 모델을 치료자에게 제공해 주어야 하는가? 상담에서 가치의 역할은 무엇인 가? 등의

  •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의 이론과 기법
  • 과 Lee Meyerson, California 대학 Santa Barbara의 Ray E. Hosford 등의 심리학자들에 의해 발전되어 온 이론이다. 이들이 주도한 일련의 이론들을 학자들은 학습이론적 접근 또는 행동주의적 접근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 이론들은 상담에 학습의 법칙과 원리, 즉 역조건 형성이나 조작적 절차 혹은 강화를 적용하여 행동을 수정하는 접근 방법을 사용한다는 것이 공통적이다. 한편 Kazdin(1978)은 행동수정을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 기능을 증대시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