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3-2]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30점)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 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 가족상담및치료4공통)정신분석이론의전제와주요개념이가족상담및치료영역에서갖는실제적인 기여점
- [가족상담] 사티어의 경험적치료에 대한 정리와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가족상담및치료 |
---|---|---|---|---|---|
공통 | 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 개념을 설명한 뒤, 이 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및치료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1. 무의식과 정신분석이론
Ⅱ.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1. 정신분석이론의 전제와 주요개념
2. 정신분석이론의 발달과정
Ⅲ.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1. 인간관
2. 기본가정
3. 주요개념
1) 자각의 수준
2) 성격의 구조
3) 성격의 발달
4) 불안
5) 방어기제
Ⅳ. 정신분석학적 상담 6
1. 심리적 문제의 발생과정
2. 상담의 목표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4. 상담의 진행과정
5. 상담의 주요기법
Ⅴ. 나가는 말
1. 정신분석이론이 가족상담 및 치료 영역에서 갖는 실제적인 기여점
2.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
3. 맺으면서
- 본문내용
-
1. 무의식과 정신분석이론
☞의식
☞무의식
이전까지 연구되어 온 의식의 심리학과는 다르게 프로이드는 의식을 전체 마음 중의 얇은 표면에 불과한 것이고, 빙산의 대부분이 수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마음의 대부분도 의식이란 표면 아래에 ‘무의식’이 차지하는 것으로 보았다. 무의식은 의식되지 않는 것으로 무의식 속에는 마음 속 깊이 억압된 사고와 감정, 기억들이 저장되어 있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의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주로 무의식적인 동기에서 비롯된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무의식적인 동기나 욕구가 계속 늘어나고 이를 적절히 억압하지 못하게 될 때 신경증적인 증상이나 행동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이에 프로이드는 신경증적인 증상이나 행동을 고치려면 무의식 속에 눌려 있던 감정을 정상적인 통로를 통해 의식계로 방출하면 된다는 이론을 세우게 되는데 이것이 정신분석이론(psychoanalysis theory)이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은 현대적 상담과 심리치료의 기초이며 바탕이 되고 있다. 오늘날 통용되고 있는 수많은 대부분의 상담과 심리치료들은 정신분석체제의 기본법칙, 기법 및 자극으로부터 파생된 것들이라 할 수 있다. 프로이드는 이 방대한 학문을 죽는 날까지 발견과 수정을 통하여 계속 발전시켰다.
그러면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이론의 발달과정을 개략한 후, 정신분석학적 상담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김충기․강봉규(2006),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윤순임 외(199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이훈구, 한종철, 정찬섭, 오경자, 한광희(2006), 인간행동의 이해, 서울:법문사
조현춘, 조현재 공역(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시그마프레스
Michael Jacobs(2007), 지그문트 프로이트, 서울:학지사
Sigmund Freud(1995), 정신분석 입문, 서울:오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공통] 체계이론을 정리한 뒤, 가족상담 및 치~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 [아동생활지도 B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심리 역동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가족상담 및 치료 A형]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 소설, 드라마 등을 선정하여 전체 내용을 요약한 뒤, 정신분석이론에서 적용하는 치료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커뮤니케이션과인간] 현대사회 가족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문제점, 개선방향 등에 관해 구체적 사례를 들면서 논하시오
- 경영분석_경영분석 교재 제2장 재무비율분석 실습과제 1번(자신이 관심 있는 기업을 선정하여 의사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의
- (A+중국경제의이해, 2-1 중어중문학과)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수립 당시 사회주의 계획경제를 채택하였는데 (1) 계획경제 시기의 특징을 알아보고, (2) 개혁개방이후 사회주의 시장경제로 전환 과정에서의 경제 개혁에 대해 서술하시오
- 무역결제론4 제6차 신용장통일규칙 UCP 600의 주요 개정내용 추심에 관한 통일규칙 URC에 대해 서술하시오0
- 글로벌비즈니스네트워킹4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 사고 감성 인식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설명하시오0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한국정부론 A형) 역대 정부혁신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부혁신의 주요내용과 이전 정부와의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