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정의와 특징, 행동수정이론의 기본가정과 이론적 가정, 행동수정이론 근거 및 배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5 / 2019.07.0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치료-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행동수정이론

I. 행동수정이론의 배경

II. 행동수정이론의 정의와 근거 및 특징
1. 행동수정이론의 정의
2. 행동수정이론의 근거

III. 행동수정이론의 특징

IV. 행동수정이론의 기본가정과 이론적 가정
1. 행동수정이론의 기본가정
2. 행동수정이론의 이론적 가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행동수정이론의 배경

Pavlov의 조건반사이론을 심리학에 적용하여 공포증의 학습과정을 밝혀준 Watson이래 Skinner의 도구적 조건형성이론과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 등을 거치는 동안 행동주의는 인간의 심리적인 현상을 연구하는데 있어 관찰과 과학적 측정, 실험절차를 고안하는 등 많은 공헌을 하였다. 특히 1950년대부터는 학습의 원리를 인간의 교육과 문제행동치료에 적응하기 시작하며, 정신분석이론만이 적용되고 있던 정신적 문제의 치료에 크게 기여하게 된다.
행동주의에 입각한 다양한 교육, 치료방법을 행동수정기법이라 부르며 처음에는 장애아의 신변처리 기술을 훈련시키거나, 자폐아, 정신분열증 환자의 언어치료 등에 이용되었다.
최근에는 정상아동의 행동과 학습지도와 일반 성인의 제반 대인관계, 부부문제, 불안, 체중조절, 금주 ․ 금연, 당뇨증 만성질환자의 건강관리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행동수정기법은 구체적절차를 제시해 주며 비교적 문제영역에 제한되지 않고 적용되며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교육과 치료 장면에서 사용된다. 행동수정이론이 발달된 미국에서는 학교, 장애인 수용시설, 병원 등에 행동수정 전문가로 구성된 치료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있어 문제행동이 가벼운 아동은 아동과 보호자가 일주일에 1~2회 정도의 면담을 통해 치료를 받고, 문제행동이 어느 정도 감소되면 아동의 보호자나 일반 교사에게 아동지도법을 가르쳐 준 후 보호자에게 아동을 인도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배려윤리와 도덕교육에서의 적용
  • 행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지를 생각해 보도록 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중요한 것은 선생님이 생각하는 좋다고 생각되는 가치를 말해주어서는 안 된다. 아이들마다 각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러한 것을 통해 진정한 배려를 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배려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는지 구체적 방안을 생각하고 목록으로 작성해 보도록 해야 한다. ex. 일상생활에서의 배려의 실천 방

  • 현실 치료 이론
  • 가정은 우리는 주변의 세계를 통제할 수 있지만 세계는 우리를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비록 현실치료자들도 행동을 다루지만 내담 자가 무엇을 할 수 는가 하는 내적 세계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현실치료에서는 치료를 위한 이론적 기초로 통제이론을 사용한다. 통제이론이란 모든 살아있는 유기체는 끊임없이 자신의 목적에 따라 외부 세계를 통제하기 위해 행동한다는 것이다. 현실치료를 수정하면서 글래서는 우리들의 밖에 있는 현실세계에

  • 사회복지실천론 - 위기개입이론의 모델과 실천
  • 위기개입이론의 모델과 실천사회복지실천론2 / 252019-08-10사회복지실천론Term Project : 위기개입이론의 모델과 실천1. Introduction위기개입모델의 정의등장배경이론적 기반Contents2. Main Subject기본가정/주요개념3. Conclusion결론 참고문헌(1) 주요개념 및 특징(2) 위기개입 모델의 실천위기개입의 목표와 개입원칙개입유형개입과정사례소개Part 1. Introduction위기개입모델정의 / 등장배경 / 이론적기반3 / 252019-08-10사회복지실천론Term Project : 위기개

  • 집단활동을 방해하는 아동생활지도와 집단정신치료기법00
  • 및 동료 등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해야 하는것과 같이, 이제는 집단 구성원 사이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러한 역동적 문제를 다루게 된다. 역동적 이론에 따라 집단정신분석, 또는 정신분석적 집단정신치료일 수도 있고 지지적 집단 정신치료일 수도 있고 여기-지금을 강조하는 transactional group therapy가 될 수도 있다. 학습이론에 근거하여 행동치료나 조건화기법을 주로 행동집단치료가 있고 제반응과 자기표현을 하도록 하는 Gestalt group therapy, 감정의 무비

  • 청소년기 특징과 상담 이론 및 방법
  • 행동에 초점을 두고 행동을 자극과 반응이라는 도식에 의해 선행조건-행동-후속결과의 관계로 이해하며 일반적인 것이 아닌 특정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초점을 둔다. 2) 이론적 배경행동수정 모델의 특징(1)행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키너는 행동주의를 인간의 행동을 내면에서 일어나는 정신적 과정에 의존하지 않고 설명하려는 하나의 시도라고 하였다. 실제로 모든 자발적 행동은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인 결과를 제공하는 환경에 근거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