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미술]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르느와르,모네,마네,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고갱,고흐,세잔(세잔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오귀스트 르느와르

Ⅲ.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클로드 모네

Ⅳ. 인상주의(인상파) 미술 화가 에두아르 마네

Ⅴ.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고갱

Ⅵ.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빈센트 반 고흐

Ⅶ. 후기인상주의(후기인상파) 미술 화가 폴 세잔(폴 세잔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의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그린 것이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 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그래서 야외주의(플레네리즘 혹은 외광주의)를 만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와 붓놀림을 요구하고 파레트에서 색을 섞기 보다는 직접 화폭에서 시각적인 착시효과를 노리며 점묘수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망막적인 효과를 노린다. 이와 같은 인상주의가 출현하는 데는 사진기의 출현에 따른 재현적인 사실적 묘사가 회화에서는 더 이상 의미가 없게 되었음을 입증해준다. 그래서 관심을 갖은 것이 시각세계이고 그 시각세계의 민주성은 근본적으로 [시각의 근본적인 혁신]의 핵심이 된다. 변화한 시각방식을 받쳐줄 색채학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발달은 독특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인상주의 화가들에게는 과거의 주제. 개념 대신에 모티브라는 새로운 개념이 생겨나고 그 결과 국수주의적인 과묵한 주제가 아닌 새로운 변화된 세계에 들떠있는 파리의 풍물이 주된 노래가 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주제를 태양광선으로 이야기 할 수 있다면 변화하는 주제를 담아내기 위한 연작형식이 유행한다. 모네가 그린 [건초더미] [루앙 대성당][수련]등의 연작에 있어 작품의 대상이 되는 사물들은 태양광선을 위한 부차적인 소재인 것이다. 이 그림은 얼마간의 거리를 유지해야 윤곽과 형태가 드러난다. 화면의 구성도 삼각형구도나 소실점이 한두 개로 축약되는 선원근법적이 아닌 대기원근법을 사용한다. 그 효과는 자칫 어수선해보이나 자연스럽고 우연한 느낌의 스냅사진과 같은 연출을 한다.
참고문헌
◈ 곰브리치, 서양미술사, 열화당
◈ 미셸 후그 지음, 권영자 역, 세잔느의 진실, 서울 : 열화당, 1980
◈ 브래들리 콜린스 저서, 반 고흐 vs 폴 고갱
◈ 예경·조선미 지음, 화가와 자화상, 고흐의 자화상에 나타난 그의 내면과 그림세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 정연호, 끌로드 모네의 회화작품 세계연구,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 프랑수아즈 카생 지음, 김희균(번역), 마네, 시공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체능 인상주의
  • 미술, 왕립 미술 아카 데미와 살롱전Ⅱ. 근대미술의 태동 -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인상주의 이후의 회화Ⅰ. 야수파Ⅱ. 입체주의Ⅲ. 에꼴 드 파리Ⅳ. 초현실주의Ⅴ. 추상화*인상주의 - 20세기 미술의 태동1. 인상주의의 탄생 2. 인상주의 ① 클로드 모네 ② 르느와르③ 에드가 드가3. 후기 인상주의① 신인상주의 - 쇠라② 폴 세잔③ 빈센트 반 고흐④ 폴 고갱맺는 말들어가는 말프랑스 하면 ‘문화・예술의 나라’라는 생각이 가장

  • [미술] 사실주의와 인상주의
  • 인상주의의 위기로서 모네와 그의 주변화가들로 하여금 여러 방향으로 자신의 예술을 쇄신하도록 하였다. 모네는 시각적 경험에 충실하기를 고수했으나 그러한 강조와 집중 그리고 선별에 치우친 나머지 그의 예술은 반자연주의적 주관성과 순수한 장식적 추상으로 나아갔다. 후기인상주의: 세잔, 고호, 고갱후기인상주의자들의 특징은 지각 경험을 수동적으로 기록하는 수준을 넘어서 작업하면서 사고와 직관이란 관념적 영역에 비교적 구체적인

  • [예술] 인상주의와 인상파 화가들
  • 마네 Manet, 모네 Monet, 시를레 Sisley, 르누와르 Renoir 같은 젊 화가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르누아르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사물을 그대로 그리지 않는다. 내가 그리는 것은 내가 그 사물에서 느낀 것, 즉 인상을 그린다. 예술이건 과학이건 새로운 시도와 이론은 초기에는 많은 비난을 받기 마련이고, 그것이 인정받기에는 다소 시간이 필요하다. 인상파 화가들도 예외는 아니었다. 인상파 화가 중에서 가장 치열한 예술가의 삶을 살았던 사람은 고흐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신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 쇠퇴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및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분석
  •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전개, 쇠퇴와 신인상주의미술(신인상파) 및 후기인상주의미술(후기인상파) 분석Ⅰ.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발생 배경1. 19C중반 ꡐ사진ꡑ의 발명2. '빛'3. 일본 '우끼에요' 판화의 영향4. 튜브 물감의 발명5. 프리즘을 이용한 빛 이론의 과학적 증명Ⅱ.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특징Ⅲ.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화가1. 마네(Manet)2. 모네(Monet)3. 드가(Degas)4. 시슬러(Sisler)5. 르느와르(Renoir)6

  • 루브르박물관 레포트
  • 고갱, 쇠라와 같은 새로운 작가들의 작품이 출품되었다. 1880년대에 들어서면서 대부분의 인상파 화가들도 순수한 광학적 감각에 대해 회의를 갖기 시작했음을 시사해 준다. 이 마지막 전시회에 출품한 쇠라, 고갱 외에도 세잔와 반 고흐를 위시한 새로운 화가들은 이제 인상주의에서 벗어나기 시작하면서 독자적 해결책을 추구하고 있었는데 영국의 미술평론가`로저 프라이`Roger Fry가 1910~1911년 겨울에 런던의 그래프론 화랑에서 가획한 `마네의 후기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