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이론의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7.03 / 2019.07.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상담 및 치료)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행동수정이론의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과 분석
I. 행동수정이론의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
II. A-B-C 분석
1. 행동의 유형과 강도의 관찰
2.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자극의 관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행동수정이론의 문제행동에 대한 진단
1. 문제의 행동적 진단
문제행동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행동의 학습요인으로서의 선행자극(SD)과 후속자극(SR)을 생활환경 안에서 관찰하여 확인하는 A-B-C 분석과 이에 따른 치료적 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
A-B-C 분석 모형에 따르면, 행동적 진단이란 문제가 되는 어떤 행동의 학습경위를 밝히는 것을 의미한다. 즉, 그 행동을 유발하고 강화하는 선행자극(A : Antecedents)과 후속자극(C : Consequences)을 바로 그 행동이 발생하는 상황에서 직접 관찰하여 확인하는 과정이 곧 행동적 진단이다. 왜냐하면 이 두 자극요인이 표적행동의 직접적 원인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진단의 장점은 그것이 바로 치료적 처방과 직결된다는 점이다. 즉, 표적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선행자극과 후속자극을 변경시켜 아동의 환경에 재배열하는 것이 곧 치료적 처방이다. 이 모형은 이미 학습되어 유지되고 있는 어떤 부적응 행동을 감소시키거나 내지는 제거하기 위한 치료적 프로그램을 설계할 때 가장 효과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아동의 문제행동을 강화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 후속자극의 종류는 아래와 같이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