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국제화 과정(기업의 글로벌화 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21 / 2019.06.2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제기업) 글로벌경영 -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의 국제화 과정

I. 국내기업

II. 수출기업

III. 다국적기업

IV. 글로벌기업

*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의 국제화 과정

기업은 해외시장의 비중을 확대해가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초기에는 수출방식을 통하여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시작하며, 그 후에 라이선싱 계약의 체결이나 해외에 판매지사 또는 자회사를 설립함으로써 해외시장에 대한 경험과 지식을 축적하게 된다. 이러한 해외경험이 충분히 획득된 후에 해외직접투자를 통하여 해외에 생산자회사를 설립함으로써 본격적인 다국적기업의 대열에 진입한다.
이와 같은 기업의 국제화과정에 대한 설명은 업살라 국제화모델(The Uppsala international Model) Johanson and Vahlne(1977)의 연구로 대표된다.
그러나 이처럼 기업의 국제화가 순차적으로 발전해간다는 주장에 대하여 다른 학자들은 기업이 당면한 특수한 상황에서는 특정의 단계를 생략하고 다음 단계의 방식으로 진출하거나 또는 특정의 국제화 단계에 계속 머무를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처럼 기업의 국제화 과정은 기업이 진출하려는 해외시장의 특성에 따라서 탄력적인 운용이 가능하므로 순차적인 과정의 국제화 모델이나 급진적인 국제화 모델의 어느 쪽을 고집하는 것은 적절하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2공통) 해외에서 경영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을 선택하여,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기업의 국제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경제가 국경없는 지구촌경제로 통합됨에 따라 성공적인 현지경영활동이 기업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요인이 되고 있다.우선 기업의 국제화란 기업이 사업에 필요한 자원을 얻기 위해서 또는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 해외로 진출해 가는 과정을 가리킨다. 이러한 과정에 대응하여 기업시스템상의 주요 활동들이 해외로 이전되고 통합되는 과정을 현지화 과정이라 한다. 다국적기업 또는 초기 글로벌기업단계에 있는

  • 삼성전자 LCD 분석 글로벌 경영전략
  • 국제화와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1. 국제화기업의 국제화를 위해서는 일정단계의 준비기간 및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기회와 이윤추구 등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그 기업이 획득, 사용, 투입할 수 있는 각종 경영자원을 외국으로 이전시키는 단계적 과정인 것이다.즉, 기업의 지식, 자원 등 경영에 필요한 자원이 세계 국경을 넘어 외국으로 이전되고 국제 시장에 대한 기업의 시장내부화가 된다. 진

  • 국제재무활동과 환율
  • 기업인 포드와 독일기업인 벤츠의 경우를 가정한다. ●유형1: 내국인 차입자 - 국내통화가정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금융거래이다. 국내 거주자가 국내 금융기관을 통해 국내통화표시 자본을 조달하는 형태로서 모든 국가에서 각자의 금융시장을 규모가 크던 작던 간에 국내기업들이 가장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는 금융시장이다. 금융시장의 국제화가 되지 않은 폐쇄적 상태의 시장거래이다.●유형2: 외국인 차입자 - 국내통화외국인이 다른 나라의 금

  • 중국이 WTO가 입 과정과 세계경제에 미치는 경영
  • 국제화 시대 중국이 세계경제질서의 정식 편입을 의미한다. 이는 중국 기업들의 대외 신인도를 제고시켜 국제자본시장에서 자금조달 할 수 있는 기회의 확대와 자금조달 비용을 낮출 수 있게 되어 경제발전을 가속화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중국이 WTO 가입의 국내적 배경은 경제체제 개혁의 객관적 요구였다. 1970년대 말부터 시작 된 개혁개방은 1980년대의 개혁과정을 걸쳐 1990년대에 이르러 경제체제개혁은 관건적 단계에 진입하였다. 중국

  • 중국 경제와 동북아 경제협력의 이해관계 경제협력의 각국 입장
  • 단계부터 기술합작에 의한 경제협력으로 상호이익을 극대화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출처1. 중국 경제발전의 이해 - 김정식2. 중국의 대외정책과 한국 - 김세웅3. 통계청 - 통계정보 시스템4. 김정일은 주한미군 철수를 원하지 않는다 - 김정원5. 2001년 중국의 경제정책 방향 개요 - 김종철6. 경제체제론 - 박광순7. 가자!중국으로 / 중 올 WTO가입 앞두고 시장선점 경쟁 - 세계일보(2001.7)8. 한국기업의 대중 투자실태와 향후과제 - 안종석9. 네이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