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양들의 침묵을 통해 알아본 인간 심리와 인격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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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영화 ‘양들의 침묵’을 통해 알아본 인간 심리와 인격형성
현대 사회에서는 날마나 무수히 많은 사건들이 발생한다. 인터넷에서 마우스 스크롤를 약간만 돌려도 수많은 뉴스 기사를 볼 수 있으며, 엽기적인 살인 행각이나, 강간, 강도짓과 관련된 뉴스 기사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에서 소외면 인간이다.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다양한 인간 관계를 맺으며 서로 상호 작용하며 살아가고 있다. 사람은 절대로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생물이기에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간다. 그러나 사람에게 꼭 필요한 인간관계 형성이 항상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진 않는다. 종종 의견이 맞지 않아 다툼이 벌어지기도 하며 관계가 어긋나기도 한다. 각 개인별로 인격이 다르기 때문에 인간관계 형성과정 중 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낯선 사람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기존의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호흡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 현실 속에서 적절한 인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선, 인간 관계에 임하는 개인의 내면적인 욕구인 대인 동기, 인간 관계에 대한 개인의 지적 이해, 지식, 믿음 등의 대인 신념, 대인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지치는 행동적 기술인 대인 기술 이 모두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일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인간 관계의 부적응을 느끼고, 사회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소외로 이어지고 만다. 게다가 기술문명의 급격한 발달은 인간에게 생활의 편리를 가져다 주었으나, 인간을 획일화시키고 비인간화시키는 현상을 가져왔다. 비록 인간의 소외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했지만, 인간을 획일화시키고 비인간화시키는 현상은 인간의 소외를 가속화시켰다.
토마스 해리스의 베스트셀러를 각색한 <양들의 침묵>은 복잡하고 다양한 현대인의 이상심리를 잘 표현한 영화이다. 이 영화는는 세 명의 주요 등장인물인 클라리스 스탈링, 한니발 렉터 박사, 버팔로 빌의 행동을 통해, 인간과의 관계나 또는 기억에서 사라진 과거의 흔적이 현재와 그리고 미래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잘 드러내고 있다.
줄거리
영화 <양들의 침묵>은 FBI 수습요원 클라리스 스탈링(Clarice Starling)이 어느 날 상관 크로포드(Jack Crawford)로부터 살인 사건을 추적토록 명령받으면서 시작한다. 그 살인사건은 피해자가 모두 몸집이 비대한 여인들이고 피부가 도려내어져 있다는 엽기적인 사건이었다. FBI는 버팔로 빌이라고 별명이 붙여진 살인범에 대한 아무런 단서를 잡지 못한 채 전전긍긍하고 있었다.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크로포드는 사건 해결에 결정적인 도움이 될만한 사람을 알고 있었는데, 바로 한니발 렉터 박사(Dr. Hannibal The Cannibal Lecter)였다. 한니발 렉터는 일명 카니발(식인종) 한니발이라고 알려진 흉악범으로 죽인 사람의 살을 뜯어먹는 흉측한 수법으로 자기 환자 9명을 살해하고 정신 이상 범죄자 수감소에 수감 중이던 전직 정신과 의사였다. FBI연수생 클라리스 스탈링은 행동과학부 부장 잭 크로포드의 명령에 따라 수감중인 한니발 렉터라는 인물을 조사해 오라는 임무를 부여받는다. 그녀에게 맡겨진 임무는 표면적으로는 연쇄살인 범죄의 심리데이터를 연구하기위해 설문조사를 하는 것 이지만 실질적으로는 화제가 되고 있는 연쇄살인범 버팔로 빌에대한 단서를 얻기 위해서이다. 버팔로 빌을 알기 위해 살인마 한니발 렉터 박사를 찾아가는 스털링에게 상관 크로포드는 한니발은 남의 마음을 읽는 독심술의 대가이니 그의 수법에 휘말려들지 말라고 경고한다. 음침한 지하병동의 독방에서 렉터를 만난 그녀를 상대로 렉터는 그의 살인적인 천재성을 발휘하기 시작한다. 스탈링의 간단한 신상을 보더니 FBI의 정식 요원이 아님을 알아차리고 그녀의 지난 시절을 추리해내기도 한다. 이때부터 두 사람 사이에는 묘한 거래가 시작된다. 렉터가 버팔로 빌의 정체에 대해 조금씩 가르쳐 주는 만큼 스탈링도 자신의 과거를 조금씩 말해야 되는 일종의 교환관계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버팔로 빌이 상원의원의 딸인 캐서린을 납치함으로써 상황은 더욱 급박해진다. 수사에서는 제외되었으나, 상원의원의 딸 캐서린을 죽기 전에 구출해야 된다는 집념에 사로잡힌 스털링은 홀로 수사를 계속하며, 렉터 박사와의 다급한 최종 대화에서 얻은 힌트로 범인의 은신처를 좁혀간다. 결국 스탈링은 범인과의 대결 끝에 범인을 사살하고, 무사히 캐서린을 구출한다. 사건 해결이후 FBI 훈련과정을 무사히 마친 스탈링은 FBI연수생으로부터 졸업하고 정식 FBI요원이 된다. 이때 스탈링은 탈출한 렉터 박사로부터 축하전화를 받고 영화는 끝난다.
등장인물을 중심으로한 심리 해석
영화에는 세명의 주요 인물이 등장한다. 연쇄살인을 일으키는 버팔로 빌, 그 연쇄살인 사건을 해결하기위해 파견된 FBI 수습요원 클라리스 스탈링, 연쇄살인 사건 해결의 열쇄를 쥐고 있는 한니발 렉터 박사가 그들이다. 이들 모두 정신적으로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행동양식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
1. 버팔로 빌
연쇄 살인범은 하루아침에 살인범이 되지 않는다. 그들은 어린 시절의 양육, 발달상의 문제로 독특한 특성을 갖는 다고 한다. 버팔로 빌 역시 어린시절 학머니에게 학대를 당했다. 엄마같은 여자가 되기를 바라서 성전환수술을 하러 여러 군데의 병원을 돌아다녔으나 모두 거절 당한다. 여자가 되고 싶어 했지만 여자가 되지 못한 빌은 여자가 되고 싶다는 일념하에 살인을 시작한다. 빌의 살인 동기는 자신을 여자로 만들게 해줄 수 있는 ‘재료’가 필요해서였다. 빌은 캄캄한 지하실에서 적외선 전등과 적외선 고글을 사용하여 피해자를 죽였다. 그는 특히 권총을 사용하여 살인하는 것을 즐겼는데, 상대가 어둠 속에서 방향을 잃고 쓰러지면 권총으로 머리를 쏴 살인했다. 버팔로 빌은 최대한 많은 양의 ‘재료’ 즉, 여성의 피부를 얻기위해 젊고 뚱뚱한 여성만을 살인했다. 살해하고 남은 시체는 강에다 유기 했는데 시체 안에 나방 고치를 넣어두기도 했다. 버팔로 빌의 경우 여성만을 살인하고 나방과 애벌레가 가득찬 은신처에 숨어사는 특징이 있다. 또한 여성 중에서도 뚱뚱한 여성만을 노리며 잔인하게 살인하고 시체의 입에는 나방 고치를 넣기도 한다. 살인한 여성의 피부를 벗겨 수집하는 독특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 버팔로 빌은 할머니의 학대를 받고 자랐지만 어린시절에 느낀 엄마의 감촉을 그리워하여 여자가 되길 원하는 모습에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 그는 살인을 준비하는 장면에서 여장을 하고 여자 목소리를 흉내내고, 자신이 키우는 강아지에게 자신을 엄마라고 지칭하며 하이톤의 목소리로 여자행세를 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빌은 웃다가 갑자기 화를 내는 등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다. 외부와의 접촉이 거의 없는 동떨어진 장소에 거주하는 것으로 보아 회피성 인격장애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살인을 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전혀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아 반사회성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살인을 준비하던 중에 FBI에서 나왔다고 밝힌 스탈링을 보고도 전혀 당황한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살인을 하면서도 죄책감을 느끼는 모습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다.
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외디푸스 콤플렉스라고도 불린다. 성격 발달이론에서 심리성적 발달에 초점을 둔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은 리비도 에너지가 유아기 시절 신체 어디에 머무느냐에 따라, 그리고 각 신체 단계에서 머무는 동안 어떠한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고 그 단계를 5가지로 나누었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는 프로이드이 성격발달 이론 5단계 중 3단계인 남근기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 남근기는 성격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많이 가지며 남녀의 신체적인 차이를 인식하게 되는 시기이며 동성의 부모는 경쟁, 적대시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이성의 부모는 좋아하고 동경하며 그리워하는 현상이 발생하는 단계라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약 3~5세 아동들의 특징으로 보았다. 그는 보통 이 단계가 아동이 자기자신을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고 자기의 성적 본능을 억제하게 되었을 때 마무리된다고 했다. 부모와의 이전 관계가 비교적 애정이 깊고 심리적 외상이 없으며 부모의 태도가 지나치게 금압적이거나 자극적이지 않았다면 이 단계는 조화롭게 지나간다. 그러나 심리적 상처가 있었다면 소아 노이로제가 일어나며 이는 아동이 성인기가 되어서도 비슷한 반응을 보일 수 있는 중대한 전조가 된다. 성인의 의식있는 정신을 지배하는 도덕적 요인인 초자아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극복하는 과정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프로이트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반작용을 인간정신의 가장 중요한 사회적 성취라고 생각했다. 프로이드는 그리스 신화 속 이 현상을 가진 인물의 주인공인 오이디푸스의 이름을 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 부르기 시작하였다. 이와 같이 버팔로 빌이 뚱뚱한 여자만을 살해하여 피부를 벗겨 옷을 만들고 그 옷을 입음으로서 그가 원하는 여자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장면은 프로이드 이론에서 살펴 보았듯이 그의 남근기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는 이 당시 할머니에게 학대를 받으며 자랐고, 이러한 심리적인 상처로 인해 성인이 되어서도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영화를 통한 성장기 인격형성의 교육적 고찰 - 양들의 침묵을 중심으로 -
양들의 침묵 프로파일링
[범죄심리학] 양들의 침묵 - 이상심리학 이론을 통한 해석
이상심리 - 양들의 침묵
양들의 침묵을 통해 알아본 인간관계 심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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