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 및 자아 발달 - 자아 개념의 존재,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자아 및 자아 발달
01 자아개념의 존재
02 자아개념의 발달
03 자아개념과 환경
INDEX
01 자아개념의 존재
James(1890)
“인간이 자신의 것이라고 할 수 있는 모든 것”
Cooley(1902)와 Mead(1934)
사회적 시각으로 자아를 해석
Allport(1937)
고유자아 : 개인에게 속해 있는 독특하고 중추적인 것을 말함.
Rogers(1951,1981)
현상학의 주청자인 로저스는 자아를 행동의 결정과 인성의
상징적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자아가 존재한다고 주장
형성에서 핵심적인 요인으로 봄
01 자아개념의 존재
1) 자아개념의 발전
01 자아개념의 존재
2) 자아개념의 구조
Burns의 자아의 구조
(1) 자아 태도들의 조직으로서 자아개념
총체적인 자아 : 개인의 전체성으로서 자신에 대한 연속감을 말함.
인식하는 자아(I) : 경험을 조직하고 해석하고 구성하고 창조하는 나를 말함.
인식되는 자아(Me) : 신체적 특징이나 외모, 사회적 행동, 평판, 신념, 성격을 포함.(자존감과 과정을 포함함.)
자아 개념을 자아태도로 보는 이유 : 어떤 개체에 대한 지속적인 태도, 감정, 평가, 행동적 경향.
<--측정 가능하다고 보았기 때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
  • 아동기 발달특성 아동기 신체운동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자아발달, 사회성 발달 특징목차아동기 발달I. 신체 및 운동발달1. 신체발달2. 운동발달II. 인지발달1. 지각발달2. 지능, 창의력 발달3. 개념발달III. 정서발달IV. 자아발달V. 사회성 발달VI. 아동기 발달문제의 사회복지실천 개입* 참고문헌아동기 발달아동기(childhood)는 아동으로 있는 상태 또는 유아기(infancy)와 청소년기(puberty) 사이에 위치하는 발달단계에 놓인 기간을 뜻한다. 아동

  • 정신분석적 대상관계 가족치료이론
  • 존재- 대상과 인간과의 관계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내면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음.- 본능이론: 대상은 신체적 욕구인 성욕을 만족시키는 대상.- 성욕(생물학적 욕구)의 충족에 일차적 관심을 가짐. 인간과 그 대상과의 관계는 이차적.- 대상이라는 개념이 물리적, 비인격적이라는 점.- 환경 : 유아의 필요에 따라서 언제나 접근하는 존재+유아의 자아발달에 해를 끼는 대상. 유아는 환경을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투쟁해야 하는 대상’으로 봄.-

  • [정신분석적 대상관계(psychoanalytic object relations) 가족치료이론] 가족치료 이론 분석, 가족치료 이론 분석, 주요개념, 가족치료 방법
  • 존재- 대상과 인간과의 관계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내면세계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음.- 본능이론: 대상은 신체적 욕구인 성욕을 만족시키는 대상.- 성욕(생물학적 욕구)의 충족에 일차적 관심을 가짐. 인간과 그 대상과의 관계는 이차적.- 대상이라는 개념이 물리적, 비인격적이라는 점.- 환경 : 유아의 필요에 따라서 언제나 접근하는 존재+유아의 자아발달에 해를 끼는 대상. 유아는 환경을 자신의 생존을 위해서 ‘투쟁해야 하는 대상’으로 봄.-

  • 아동의 복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발달영역 중 문제시 되는 영역
  • 발달이론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동은 하나의 정체성을 가진 인간이라는 포괄성의 원칙에 입각하여 아동이 성장과정에서 형성되는 자아와 기질 등이 보편성을 가지기도 하지만 환경적, 개별적 요인에 의해 특수성을 가지기 때문에 아동 개개인마다 형성된 자아와 성격이 다르다. 이러한 정신분석과 인지발달을 간과하게 되면 아동이 어려움에 처하거나 복지정책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보편적인 치료와 정책으로 접근하게 된다. 보편성이 기본

  • 보웬의 가계도에 맞춰 본인 가족의 가계도를 그려보고, 가계도를 통해 본인이 느낀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존재임을 인지하고 서로에게 가장 좋은 면을 끌어낼 수 있는 관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가족이라는 이유르 무조건 적인 희생과 부정적 영향을 허용하는 것이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어떤 존재로 삶에 존재하고 있으며 삶을 이루어나가는 한 부분으로서 각자의 역할을 해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참고문헌김영애(2004). 가족치료: 핵심개념과 실제적용. 시그마프레스. M. E. Kerr(2005). 보웬의 가족치료이론. 학지사. 정문자(2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