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아동의 성장발달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아기 아동의 성장발달 특징
15개월
감각기능
전체운동
미세운동
언어
신체
사회화
- 신장과 체중의 지속적인 성장
- 두위 48cm
- 체중 11kg
- 신장 78.7cm
- 도움 없이 걸음.
- 계단을 기어오름.
- 도움 없이 무릎을 구부림.
- 코너를 돌지 못하고 갑자기 서면 균형을 잃음.
- 공 던질 때 떨어뜨림.
- 달리는 것이 서투르고 종종 넘어짐.
- 바닥에 물건을 계속 던짐.
- 2개의 적목을 쌓음.
- 한 손에 2개의 적목을 쥠.
- 입구가 좁은 병에 작은 구슬을 넣음.
- 자발적으로 낙서를 함.
- 컵은 잘 사용하나 숟가락을 종종 뒤집어서 사용함.
- 기하학적 형태를 구별할 수 있음.
- 둥근 물체를 적절한 구멍에 넣을 수 있음.
- 양안시가 잘 발달함.
- 그림에 대해 강하고 지속적인 흥미를 보임.
- 뜻을 알 수 없는 말로 재잘거림.
- 이름을 포함하여 4~6개의 단어를 말함.
- 물건을 가리키면서 요구함.
- 단순한 명령을 이해함.
- ‘아니’를 나타내기 위해 머리를 저음.
-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아니’라고 말함.
컵에 물이 없을 때 컵을 입에 갖다대고 마시는 제스처를 사용
- 부모에게서 잠시 떨어져 있는 것을 견딤.
- 낯선 사람에 대한 두려움이 적어짐.
- 집안 청소하기, 옷 개기 등 부모 행동을 모방하기 시작
젖병을 사용하지 않음.
- 부모에게 입 맞추고 껴안고 책에 있는 그림에 입을 맞춤.
18개월
전체운동
미세운동
언어
신체
사회화
성장률 둔화와 독립에 대한 요구로 까다로운 식성
대천문 폐쇄
생리적으로 괄약근 조절 가능
한손으로 잡고 계단을 오름
장남감을 밀고 당김
제자리에서 양발로 점프함
혼자서 의자에 앉음
공을 떨어뜨리지 않고 어깨 위로 던짐
3~4개읭 적목을 쌓음
물건을 놓거나 잡기, 손 뻗기를 잘함
책 장을 한번에 2~3쪽씩 넘김
선을 모방하여 그림
숟가락을 뒤집지 않고 사용
10개 이상의 단어를 말함
신발이나 공과 같은 흔한 물건이나
2~3개의 신체 부분을 지적함
단어를 조합함
제스처와 말을 같이 함
정서표현으로 분노 발작을 보임
흉내를 잘냄
장갑, 양말, 신을 벗고 지퍼를 내림
분노발작이 더 심해질 수 있음
소유에 대한 인식이 생기기 시작
이행적 대상에 대한 의존이 생길 수 있음
24개월
감각기능
전체운동
미세운동
언어
신체
사회화
- 두위49~50cm
- 흉위>두위
- 흉곽좌우경>전후경
- 체중 증가 약2kg/년
- 신장 증가 약12cm/년
- 성인 신장의 절반
- 낮에 대소변 가릴 준비가 되있음
- 16개의 유치
- 발을 바꾸면서 계단을
오르내림
- 보폭을 넓게 해서 잘 달림
- 떨어뜨리지 않고 물건을
집어 올림
- 균형을 잡고 공을 앞으로 참
6~7개의 적목을 쌓음 2개 이상의 적목을 기차같이 일렬로 놓음
한 번에 한 쪽씩 책장을 넘김
수직선 또는 원을 모방하여 그림.
문손잡이와 병 뚜껑을 돌림
협응이 발달함
사각형의 블록을 직사각형 공간에 넣음
약 300개의 어휘를 사용
2~3개의 단어로 된 구를 사용
대명사를 사용
지시 이해
자신을 이름으로 지칭
배변,음식 요구 말로 표현
끊임없이 말함
평행놀이 시기
주의집중 시간이 길어짐
분노발작이 줄어듬
사람을 잡아끔(보여주기)
부모로부터 독립심 증가
간단한 옷 입기
눈에 보이는 것을 인식
다른사람의 감정 욕구 인식
30개월
전체운동
미세운동
언어
신체
사회화
-출생 시 체중의 4배
-유치 20개가 남.
-낮 동안 대소변을 가릴 수 있음.
-양 발로 건너뛰기를 함.
-의자나 계단에서 뛰어내림.
-잠깐 동안 한 발로 설 수 있음.
-발끝으로 몇 걸음 걸을 수 있음,
-8개의 적목을 쌓음.
-적목으로 만든 기차에 굴뚝을 얹을 수 있음.
-손과 손가락의 협응이 잘되고 크레용을 손 전체가 아니라 손가락으로 잡음.
-수직선과 수평선을 모방하여 그리고, 십자를 그리기 위하여 2개 이상의 선을 긋고 원을 그림.
-이름을 다 말함.
-적절한 대명사로 자신을 지칭함.
-복수형을 사용
-한 가지 색깔의 이름을 앎.
-부모에게서 쉽게 떨어짐.
-놀이 시에 치우는 것을 도와주고 깨지기 쉬운 물건을 나를
수 있고 정확하게 조절해서 밈.
-성별 차이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하며 자신의 성을 앎.
-닦을 때를 제외하고 대소변보기를 도움 없이 함.
자부심, 부끄러움, 죄책감, 안절부절못함 등 감정을 느낌.
심리사회적 발달
발달과업: 자율성을 획득하고 의심과 수치심 극복
에릭슨의 자율성의 발달
거부감
정의: 유아가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기 위해 요청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싫어”, ”내가 할래”란 말만 사용
잘못한 것에 대하여 꾸중을 들으면 분노발작을 하는
동시에 부모의 다리를 붙잡고 안정감을 얻으려 함
의식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 아동기 성장발달의 원리와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기의 성장발달 원리2. 아동기 성장발달 단계별 특징1) 신체적 발달 특징2) 심리적 발달 특징3) 사회적 발달 특징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영유아기의 급속한 신체발달이나 사춘기의 성장급등과 비교해 보면 아동기의 신체발달은 비교적 완만한 편이다. 성장속도가 둔화되기는 하지만 아동기에도 역시 성장은 계속되고

  • 유아기 부모역할
  • 유아기 부모역할목차유아기 부모역할I. 유아기의 발달특징II. 유아기의 부모역할1. 양육자2. 훈육자3. 자아개념 발달의 촉진자4. 주도성 발달의 조력자5. 학습경험 제공자* 참고문헌유아기 부모역할I. 유아기 발달특징유아기는 대략 3세에서 6세까지를 말한다. 이 때 아동의 신체적인 성장은 영아기보다 완만하지만 꾸준하게 증가를 한다. 여러 가지 운동능력과 조직능력을 갖추게 되며, 특히 대근육 운동기술 및 소근육 운동기술과 같은 운동기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생애발달과교육)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 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교과목명:생애발달과교육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단계: 유아기-아동기-청소년기-성인전기-성인중기-성인후기)-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1) 유아기의 특징2) 아동기의 특징3) 청소년기의 특징4) 성인전기의 특징5) 성인중기의 특징6) 성인후기의 특징2. 생애발

  • 아동발달특징(아동기의 발달특성)
  • 아동 후기에 이르면 시간 의식도 복잡해지고 공간적인 이해도 높아지면서 역사 소설이나 탐정물을 즐기게 된다.언여 능력은 읽기와 쓰기능력의 발달이 현저하며, 읽기는 1학년 1학기말에, 쓰기는 1학년 2학기말에 거의 전부 가능해진다. 이 시기의 어휘수의 증가가 심한데, 지적 흥미의 범위와 크기의 비약적인 확대에 비례한다. 아동기에 들어서면 약간은 직관적 사고나 자기중심성 등 유아기의 전 조작적 사고의 특징이 남아 있다. 그러나 7-8세경에는

  • 학령전기(3세~6세) 아동의 성장발달 특성(학령전기 아동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사회심리발달, 도덕성발달, 놀이발달)
  • 발달하고 새로운 활동과 경험에 대해 성취감, 창의성, 만족감을 느낀다. 이런 특징으로 볼 때 인간의 기본 특성이 결정되는 시기 또는 인간 행동의 형성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학령 전기는 식습관, 개인위생 등 평생의 건강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손 씻기, 칫솔질 등의 개인위생과 충분한 영양 섭취 지도, 운동과 신체활동 지도 등을 통해 질병예방과 건강증진과 관련된 생활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I. 학령전기 아동의 신체성장학령 전기 아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