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협동학습 - 특성 - 전통적인 집단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소집단 협동학습
1. 소집단 협동 학습의 특성
☞집단 내에서 개인들이 작용하는 방식
→똑같은 과제를 받고, 갖자 개별적으로 작업하는 것
(전통집단학습)
→ 다른 과제를 갖고 작업을 한 다음 서로 그 과정과 결과를 합쳐 집단 전체에하나의 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
(소집단 협동학습)
→ 처음부터 하나의 과제를 갖고 모든 과정에서 함께 참여하여 수행하고, 결과물도 함께 만듬
(소집단 협동학습)
-소집단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집단학습 비교-
-상호의존이 강조되지 않음
-구성원들이 동질적임
-개별적 책무성이 강조 되지 않음
-관심, 격려, 고무가 없음
-집단과정이 이루어지기 어려움
-상호의존을 바탕으로 함
-구성원들이 이질적임
-자신의 책무의식 강하게 느낌
-책임, 격려, 애정을 느낌
-자신의 과업만이 아니라 집단의
과업 중시
-집단과정이 필수적임
-여러 가지 사회기능 이 나타남
-학습자들은 사회적 기능을
몸으로 터득함.
전통적인 집단학습
소집단 협동 학습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①학교에서 행하는 과제가 학교 밖에서 행하는 과제와 성질이 비슷함
②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가
③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
④서로서로가 학습모형이 되어줌
⑤다른 사람의 자원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움
⑥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소중히 여김
⑦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 확장
⑧자신의 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 통제 할 수 있음.
소집단 협동학습의 단점
①결과 중시
②잘못된 이해가 전의
③학습보다는 집단과정을 더 소중히 함
④또래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강해짐
⑤서로 다른 정도의 주의와 서로 다른 지위의 대우를 받음
⑥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습자의 의기소침
⑦불필요한 존재라고 느낌(모멸감, 수치스러움)
⑧유능한 학습자는 다 알면서도 일부러 그 집단에 이야기를 하지 않고
기여도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