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집단 협동학습 - 특성 - 전통적인 집단학습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집단 협동학습
1. 소집단 협동 학습의 특성
☞집단 내에서 개인들이 작용하는 방식
→똑같은 과제를 받고, 갖자 개별적으로 작업하는 것
(전통집단학습)
→ 다른 과제를 갖고 작업을 한 다음 서로 그 과정과 결과를 합쳐 집단 전체에하나의 산물을 만들어 내는 것
(소집단 협동학습)
→ 처음부터 하나의 과제를 갖고 모든 과정에서 함께 참여하여 수행하고, 결과물도 함께 만듬
(소집단 협동학습)
-소집단 협동학습과 전통적인 집단학습 비교-
-상호의존이 강조되지 않음
-구성원들이 동질적임
-개별적 책무성이 강조 되지 않음
-관심, 격려, 고무가 없음
-집단과정이 이루어지기 어려움
-상호의존을 바탕으로 함
-구성원들이 이질적임
-자신의 책무의식 강하게 느낌
-책임, 격려, 애정을 느낌
-자신의 과업만이 아니라 집단의
과업 중시
-집단과정이 필수적임
-여러 가지 사회기능 이 나타남
-학습자들은 사회적 기능을
몸으로 터득함.
전통적인 집단학습
소집단 협동 학습
소집단 협동학습의 장점
①학교에서 행하는 과제가 학교 밖에서 행하는 과제와 성질이 비슷함
②교과에 대한 지식이 증가
③적절한 기질, 성향, 태도 등을 개발
④서로서로가 학습모형이 되어줌
⑤다른 사람의 자원 등을 활용하는 것을 배움
⑥힘을 합쳐 분담해서 수행하는 작업을 소중히 여김
⑦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는 물론, 타인에 대한 이해 확장
⑧자신의 시간, 에너지, 능력, 성질 등을 스스로 관리 통제 할 수 있음.
소집단 협동학습의 단점
①결과 중시
②잘못된 이해가 전의
③학습보다는 집단과정을 더 소중히 함
④또래에게 의존하는 성향이 강해짐
⑤서로 다른 정도의 주의와 서로 다른 지위의 대우를 받음
⑥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학습자의 의기소침
⑦불필요한 존재라고 느낌(모멸감, 수치스러움)
⑧유능한 학습자는 다 알면서도 일부러 그 집단에 이야기를 하지 않고
기여도 하지 않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특징,목적,준비, PBL(프로젝트학습,프로젝트수업)전개,사례,제고과제,평가
  • 학습 정리Ⅷ.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제고 과제Ⅸ. PBL(프로젝트학습, 프로젝트수업)의 평가1. 장점2. 단점Ⅹ. 결론 및 시사점1. 다양성2. 협동성참고문헌Ⅰ. 서론프로젝트를 통한 학습 활동이 갖는 일반적 특성을 다음과 같이 열거하고 있다.첫째, 학습자들이 직접 필요한 지식을 탐색하고 조직화하고 기록하는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기 나름의 학습 양식을 발달시키게 된다. 둘째, 공통적인 주제를 갖고 개인 또는 집단별로 책임을 분담

  • [협동학습]협동학습의 정의,필요성, 협동학습의 구조,원리, 협동학습의 준비,전개, 협동학습 적용 토론수업,기대효과 분석
  • 협동학습의 기본원리구조화의 측면에서 전통적 소집단 활용은 구조화되지 않은 소집단 활동으로 상호의존성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협동학습은 구성원 모두의 성취에 관심을 갖도록 목표가 구조화되어있다.책무성의 측면에서 전통적 소집단 활용은 다른 구성원의 성취에 무임승차하지만, 협동학습은 개별적 책무성이 존재(발표와 요약)한다. 구성원의 측면에서 전통적 소집단 활용은 개인적 특성에 있어 동질적이지만, 협동학습은 개인적

  •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수업 모형의 비교 연구 실험 설계-생물 교과를 중심으로
  • 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적 기능뿐만 아니라 성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를 내렸다. 이와 같이 대부분의 협동학습에 관한 연구는 그 효과를 입증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1.2. 협동학습의 정의와 종류협동학습은 소집단 구성원들이 탐구와 토론을 통해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 과정에서 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주의 교수-학습 전략이다. 이는 객관주의 입장인 전통적 학습과 대조된다. 전통적 학습은 토론보다는 강의를,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수업방법의 유형(강의식, 토의식, 발견학습, 탐구학습, 협동학습)
  •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집단이 결정한다.․ 정의적 태도 변화를 강조한다.․ 집단응집성을 개발하려고 노력한다.교실활동․ 교사가 많이 관여한다.․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교사가 잘못되었거나 부적절한 학생과제를 교정, 비평 혹은 거부하기도 한다.․ 교사가 학습활동을 결정한다.․ 과정의 활동을 계속 진행한다.․ 시험과 점수처리에 전통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교사가 평가에 책임을 진다.․ 교사는 학습구

  • [교육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 목 차 -1.협동학습의 개념12.협동학습의 특성 및 의의13.일반적으로 교사들이 협동학습에 대하여 지니고 있는 몇 가지 의문점.14. 협동학습의 필요성.25. 전통적 소집단학습과 협동학습36. 협동학습 모형.47.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