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방법론 - 자료 수집,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질적 연구방법론
차 례
질적 연구
방법론
자료 수집
1
자료 분석
2
3
결과 기록
4
연구 보고서 작성
내러티브, 참여관찰,기록지,메모,생애 사, 역사분석
1.자료분석의 목적 2.분서기틀 구축
1.연구 참여자로 부터의 인용 2. 문헌에서의 인용
3.이야기 식으로 말하기 4.연구에 대한 반추
1.발표과정 단계
2.내러티브
내러티브(narratiove) : 개인이 자신들의 상황, 일이나 삶에 대해 말한 이야기이다.
특히 -자서전,일기,구전역사,여행담의 형태-오랜 세월 동안 존재-실용적인 상담기술로서
심리학자와 치료자 들을 대상으로 한 훈련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음
1.사건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사실에 대한 해석과 수정이며
2.인간의 삶의 발달과 변화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데 유용하다
3.사람들의 개인 생활사가 초점을 두고 평가(경험)-자료수집
4.참여자와 연구자가에 많은 민감성이 요구-상호간의 돌봄관계(협력,우정)
5.긴 시간에 걸쳐 있는 삶에 대한 사건들을 뜻 하는것
6.사람들이 사건이나 상황이 자신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또한 스스로
성찰할 수 있도록 한다
7.감정을 재창조하여 전달 (해석이다)
*일상적인 내러티브로 일상의 사건과 행위들을 회상 하는것
*가설적 내러티브는 발생하지 않았던 사건을 기술 하는것
*주제중심의 내러티브는 과거 경험을 주제로 다룬 이야기로 경험을 예로 드는것
1)내러티브의 단계
(1)연구문제 선정: 생활 속에서 실제적 또는 이론적 관심을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2)연구참여자 선정 : 관심분야에 대해 진술할 수 있는 참여자 그룹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눈덩이 표집 방법, 전략적 표집 방법)
(3)참여자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녹음 : 연구자와 참여자가 공동으로 협력 하는 것
(4)녹음된 결과를 필사 : 해석시작
(5)필사한 내용을 분석 : 어떻게 반응하는가? 사회적 특정 경험이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거부되어지는지를 기술해야 한다
(6)연구보고서 작성 : 사회에 대해 어떤 관점을 만들기 원하는지를 나타내기 위해 내러티브를 어떻게 사용하는가에 대한 것-제시하는 단계
(보고서작성: 신뢰도 ,타당도,및 일반화 세가지면 고려)
(7)윤리적 고려 : 참여자의 기대, 요구와 연구자들의 기대, 요구와의 균형유지 -스스로에게 질문
3.참여관찰
참여관찰자들의 느낌, 반응, 의문점, 편견,내적 성찰의 여러 결과를 기록하는 개인적인 글을 현장기록지에 참가하여 기록하고 남겨야 한다
1)참여관찰 유형
(1)완전 참여자
관찰자가 그룹의 일원으로 현장에 들어가서 연구자로서의 역할을 그룹 원 에게는 비밀로 한다
*문제점 -윤리적인 규범에 위배
- 현장 기록을 할 만한 시간을 얻고 이러한 행동을 다른 사람에게 숨기는 것은 어렵다
(2)관찰자로서의 참여자
직원들과 업무와 관련된 책임을 협상하고 현장 기록과 관찰 또는 공식적인 인터뷰를 하기 위한 어느 정도의 시간을 확보한다
단점-두 가지 역할에서 갈등이 일어난다(예)환자에 대한책임
(3)참여자로서의 관찰자
연구자가 대부분의 시간을 관찰과 인터뷰하는데 소비하고 업무 최소한 참여 하는 것
단점-관찰자 신뢰하지 못함
(4)완전 관찰자
관찰되는 사람과 상호교류를 하지 않고 윤리적으로 허용된다면 한쪽만 보이는 거울이나 카메라의 사용이 가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