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의 부재 사건사례 문제점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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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통의 부재
- 사건사례 및 문제점과 해결방안 (5조)
차례
선생님과 학생간 - 건축공학과 20162013 이재식
가족간 - 건축공학과 20162018 정기욱
이성친구간 - 건축공학과 20162010 이승민
친구들간 - 건축공학과 20162026 최기선
회사동료간 - 건축공학과 20162003 원성철
사건사례와 문제점 - 선생님과 학생간 ver.학생
지난 2013년부터 2015년 사이 전국 초ㆍ중·고등학교에서 총 1만3029건의 교권침해 사례가 발생
유형별로는 폭언ㆍ욕설이 8415건(64.6%)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수업진행방해 2563건(19.7%) 교사 성희롱 249건(1.9%) 폭행 240건(1.8%) 등의 순 + 학부모에 의한 교권침해 244건(1.9%)
지난 3년간 폭언과 욕설로 인한 교권침해는 줄어든 반면, 폭행과 교사성희롱의 비율은 증가
지난해 A고교에서 한 학생이 여교사를 따라 화장실에 들어가 칸막이 위에서 휴대전화 카메라로 보려다 적발
B중학교에서 학생이 합창 연습 중 장난을 치지 말라는 교사에게 욕설을 내뱉고 종아리를 걷어참
C중학교에서 담배를 피우는 것을 나무라자 교사에게 욕을 하고 반항하면서 "흉기로 찔러 버린다"고 위협
2014년 D중학교 교무실에서 수업시간에 장난을 치다 걸려 훈계를 받던 학생이 여교사의 뺨을 때리고 폭언을 한 뒤 학교를 무단으로 이탈
E중학교에서 교사의 지도에 불응한 학생이 욕설 후 이 교사의 얼굴을 주먹으로 때리고 멱살을 잡았다가 출석 정지 처분
G고교에서 선도위원회 결정에 불만을 품고 야구방망이를 들고 교무실에 와 난동을 부리고 담당 교사에게 폭언 후 이 학생은 퇴학 처분
폭력학생 처분에 부모가 폭언폭행
그러나 교권 침해 학생은 특별교육, 교내 봉사, 사회봉사, 출석정지, 퇴학 등의 징계만 존재하고 강제 전학 조치는 없다.
http://blog.naver.com/stonevalley/220674021529
사건사례와 문제점 - 선생님과 학생간 ver.선생님
특수학교 담임교사가 발달 장애 1급인 학생을 폭행 학생이 선생님의 옷과 머리를 잡고 놓지 않자, 담임 교사가 학생을 2~3차례 발로 차고 교실 바닥에 넘어진 학생의 얼굴을 발로 밟음
A고등학교의 교사가 10명 정도의 학생들이 시험시간에 5분 늦게 들어왔다고 복도에서 손바닥으로 머리를 때렸는데 그 중 한 명의 왼쪽 고막이 파열
A씨는 겨울방학을 앞두고 청소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학생 3명을 꾸짖던 중 B군(3학년)의 대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며 상담실로 데려가 폭행
첫 상황은 재판에서도 폭행 사실이 인정됐는데, 학교와 재단 교육청은 1년이 넘도록 징계 절차조차 매듭짓지 못함
.
해결방안
2012년 4월에 학생인권조례가 재정되어서 학생의 입장에서는 선생님이 만만해 졌고 선생님의 입장에서는 학생이 때려도 맞아야만 되는 상황이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이 벌어졌다. 그러나 선생님이 때린 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서로 대화를 나누고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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