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토의식 회의식 교수법 -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2. 토의식 교수법
3. 회의식 교수법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의미
☞교수학습을 하나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해석할 때, 상호작용의 의미
첫째 학급의 구성원 즉, 학습자와 교수자 모두간의 상호작용 또는 관계형성을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의 공동체가 갖는 또 다른 중요한 의미는 교실 내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한 조
직의 완전한 심리적 구성원으로서의 의식을 고양시킨다는 데서 올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어떠한 집단과 관계를 맺을 때는 두 가지가 관계형성의 관건이 된다.
① 그 집단이 어느 정도나 내게 매력을 느끼게 하느냐 즉, 집단은 내게 대하여 어느 정도 유인성을 발휘하느냐 이다.
-긍정적인 매력→ 집단에 대한 구성원의 동기를 강하시켜 준다.
-중립적인 매력→ 집단에 대한 무관심
-부정적인 매력→집단으로부터 탈퇴하고 싶은 마음을 갖게 한다.
② 그 집단이 나를 어느 만큼이나 수용하느냐이다.
-긍정적인 수용→개인이 집단규범을 따르도록 만든다.
-중립적인 수용→집단규범에 대하여 냉담하게끔 만든다.
-부정적인 수용→집단규범을 거부하도록 만든다.
이러한 매력과 수용의 정도는 곧 그 집단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둘째 교실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교수자과 학습자간, 학습자 상호간의 지적 및 정서적인 상호작 용뿐만 아니라, 한 개인 내에서의 지적 및 정서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것이다.
자아
지 정
사람과 사람 구성원 상호간
학교&지역사회
셋째 교실 내에서의 상호작용은 사회적 기능을 학습하는 행동적 교육임을 의미한다.
-교실 내에서 학습자들은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협동의 의미화 경쟁의 원리도 함께 배우고, 상부상조의 기능도 배운다.
- 전체 집단규범과 기중에 적응하는 기능도 배운다.
- 참여의 범위와 한계를 이해하는 기능, 그리고 참여의 방법도 배운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사회적 상호작용의 촉진은 일종의 재사회화의 과정이라고도 할 수 있다.
2. 토의식 교수법
1) 토의식 수업의 가치 (→교육적 가치)
① 인지적 측면
- 학습자들에게 타인으로부터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배우는 기회제공
- 사고와 문제해결의 기능 및 태도를 배울 수 있음
② 심리적 가치
- 집단 내에서의 수용감, 소속감, 유대의식을 느낌 → 보다 적극적인
구성원 의식과 집단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됨
- 자아 각성, 자아분화의 성취 계기 마련
③사회성 발달
- 집단사고, 집단문제해결 등을 통해 협력과 참여의 기능을 배우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타인의
의사에 대한 경청, 타협과 합의 등을 배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토의법
  • 법은 공동학습의 형태로 학급조직을 비형식적인 토의집단으로 구성해서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문제해결에 협력하여 집단사고를 통한 집단적 결론으로 이끌어가는 학습방법이다. 이것은 인간이 동료들 사이에 들고 싶다(사회적 욕구), 자기의 의견을 인정받고 싶다(자아욕구), 자기의 생각을 반영시키고 싶다(자기실현) 등의 욕구본능에 따른 기법으로서, 학습활동에의 능동적인 참여와 자주적인 학습을 조직해서 연수자 상호간의 계발작용도 기대할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수학」감각적 실학주의, 합자연의 원리(자연의 원리에 따라 발달), 훈육중시, 남녀평등교육감각주의, 직관교수법, 아동중심, 백과사전식 지식 강조(범지주의),보편적 교육, 남녀 동등교육교육제도 - 국가교육체계 강조1) 어머니 무릎학교(~6세) 2) 모국어 학교(7~12) 3) 라틴어 학교(13~18) 4) 대학(19~24) 2.로크 - 인간백지론, 교육만능론(주형관), 신사양성, 체벌반대 but 엄격한 훈육강조사회적 실학주의, 가정교육중시- 학교교육부정, 형식도야설(연습 >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법
  • 교수방법. 목차목차 1I. 교수방법이론 2ꋯ고전적 교수방법 2ꋯ최근의 교수방법 5II. 실제 적용사례 9ꋯ외국의 사례 9ꋯ국내의 사례 14III. 새로운 교수방법의 제안 16IV. 교수방법의 분류 18V. 결론 23VI. 참고문헌 24I. 교수방법 이론■ 고전적 교수방법1. 강의법특징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으로,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어울러 기계적 학습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 및 인터넷 활용 수업의 현황과 기술동향, 학습모형 및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 인터넷의 가능성1. 인터넷의 개요2. 구성주의 교수환경으로서의 인터넷1) 교수목표의 선정2) 자료 제시3) 학습환경4) 사회적 상호작용5) 학습과정의 검토Ⅲ. 인터넷 활용 수업이란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유형의 변화Ⅴ. 인터넷 활용 환경 구성 요소 및 기술 동향1. LAN 접속 카드 기술 동향2. LAN 스위치 기술 동

  •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유형,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목적,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요소,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훈련, 토의학습(토의수업, 토론학습)의 사례 및 시사점 분석
  • 회의 주류는 정보화 사회로써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거나 생성하여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해 가는 사회이다. 따라서 교육의 방향도 적극적으로 정보를 처리하고 해석하여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 주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과학 교육도 예외 없이 이 흐름을 추구한다. 과학 교수-학습은 지식을 구조화 체계화하여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 그 지식을 탐구하는 과정이 중시되고 있으며, 학생들이 미래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과학적 사고력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