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와표현 - 이론, 기술,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3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장. 이론, 기술, 실천
- 가다머, 현대의학을 말하다
ㅗ 한스 게오르크 가다머 ㅗ
[Hans-Georg Gadamer, 1900.2.11~2002.3.14]
독일의 철학자.1937년 마르부르크, 1938년 라이프치히, 1947년 프랑크푸르트, 1949년에는 하이델베르크 등의 각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W.딜타이의 정신과학 방법론과 M.하이데거의 존재론에서 출발하였으나 후에는 독자적 해석학을 전개하였다
차례
1. 이론의 의미변화
2. 기술이 현대인에게 미친 영향
3. 실천의 우위
4. 포괄적인 인간 과학의 과제
* 주의 : 길고 어렵습니다!!
슬라이드 간 논리적 흐름이나 연계성이 없을 수
있으니 집중해주세요.(집중해도 못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1. 이론의 의미변화
*지식에는 크게 2가지 종류가 있다.
1. 경험적 지식(실천적)
- 삶 속에서 축적되는 지식. 검증 불가능하고 불안정하며 주관적이다.
2. 과학
- 끊임없이 진보하는 자연과학적 탐구 결과의 총합.
과학적 지식은 ‘객관성’을 지니기 때문에 과학에 의해 가공된 경험은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진다.
- 이런 특징으로 인해, 과학적 지식 안에서만 모든 경험이 참으로 정당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 위에서 말한 실천적 경험도 ‘과학 외적인’ 영역에서 얻은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 검증을 거쳐야 한다는 말이다.
- 그것들이 고유한 영역을 확보하고자 할 경우 그조차도 과학적 탐구 대상으로 만들어서, 결국 과학의 권한에 속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도 남지 않게 된다.
이와 같이 경험적 지식을 과학적 경험에 제한하기 시작
경험 가능한 것이라면 모두 과학적 탐구 대상이 되고, 불합리한 결과가 나온다면 그것 또한 계속해서 탐구해야 할 과제가 된다.
칸트 왈 : “우리의 모든 지식이 경험에
서 출발한다는 것은 분명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학과 교수-학습 지도안 - 세모, 네모, 동그라미 모양 구분하기
- 수업 지도안 - 3. 분류하기(1)
- [교수 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수학)
- 지체장애아 교육의 최근 동향
- 리더십의 행동이론과 상황적합이론을 설명하고 두 가지 이론의 공통점을 분석한 후 어느 유형의 리더십이론이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에서 적용에 적절할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최신A+자료][다문화가정에대한생각][다문화가정에관한의견][다문화가정레포트][다문화가정에대한나의의견][내가생각하는다문화가정][다문화가정]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3차 리포트-(실습)명상지시문(호흡명상, 생각흘려보내기)을 이용하여 자신의 고민을 다루어보기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 (놀이,일상 관찰일지)
-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설국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