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파블로프, 왓슨, 울프, 스키너, 티보와 켈리, 패터슨, 리베르만, 스튜어트, 엘리스, 베크, 마이켄바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4 / 2019.06.1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가족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

I.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형성

II. 왓슨

III. 울프 : 상호제지, 체계적 둔감법

IV.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V. 티보와 켈리 : 사회교환이론

VI. 패터슨 : 부모훈련프로그램

VII. 리베르만 : 유관계약

VIII. 스튜어트 : 조작적 대인치료

IX. 엘리스 : 합리적 정서치료

X. 베크 : 인지치료

XI. 마이켄바움 : 자기교습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

1970년대에 행동주의 치료자들은 학습이론의 원리를 근거로 부모들의 행동 교정, 부부 의사소통이나 문제 해결에 적용하여 치료하였다. 이 시기에는 규칙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주의 접근법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자녀들의 행동문제들, 그리고 치료 동기가 분명한 부부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증명되어 부모훈련, 부부치료, 성치료 등 세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하였다. 비록이 접근법이 행동장애 비효율적 의사소통 문제 등을 다루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더라고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개인 심리치료 방법론이기 때문에 관계상의 문제점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자들은 체계역동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가족치료 대가들이 주로 임상현장에서 작업한 것과는 달리 이들은 주로 대학교 심리학과 연구실에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방법론의 효과성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 그리고 1980년대에는 가족치료의 주류로부터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행동주의자들은 많은 변화를 하였는데 우선 가족 체계 역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인지 이론을 행동주의 방법론에 통합하였으며, 또한 행동주의 방법론 자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또한 행동주의 치료사가 아닌 다른 학파 가족치료사들이 부분적으로 자신들의 치료에 행동주의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실시하여 행동주의 치료방법이 대중성을 얻고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기심리학]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
  • 티보와 케리(Thibaut &Kelley)의 사회교환이론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자가 그들의 관심을 고립된 개체에서 가족관계로 옮길 수 있도록 커다란 영향을 준 이론이다. 사회교환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어떻게 오랜 기간 진행되는가를 행동적 교환의 입장에서 분석한 모델이다. 이론에 따르면 사람은 어떤 관계 속에서 보상을 극대화시키고 비용은 최소화시키려 한다고 보았다.☞ 실제로 인지행동주의적 가족치료를 이끌어간 인물들․ 패터슨(G. Patterson)그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치료서비스 및 재활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은 큰 의의를 가지고 개입해야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알코올 중독이란 지속적인 과도한 음주로 인한 심리, 대인 관계 및 신체상의 문제를 야기하는 질환이다. 즉, 오랜 기간에 걸친 계속적인 과도한 음주로 인해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부작용을 유발하는 만성적 질환이다. 또한 알코올 중독은 치료적 개입이 없이 방치되는 경우는 알코올로 인한 신체적 합병증

  • [상담이론] 인지치료
  • 이론은 인지의 역할을 강조한 점에서 벡의 인지치료에 기여하였다. 켈리는 개인은 자신의 세계관을 표현하는 구성개념을 가진다고 믿었다.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과 벡의 스키마는 개인의 신념체계를 특징짓는 방식을 기술한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켈리와 벡은 행동을 변화하는데 신념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인지치료 특징우울증의 치료법으로 개발된 인지치료는 다양한 정신과적 장애(예; 우울증, 범 불안장애, 공황장애, 사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론적 근거: 진보주의/ 70년대 발전교육론의 이론적 근거: 행동주의※교육사적 주요사건의 시대적순서; 교육자치제-중학교무시험 입학제- 고등학교 평준화정책- 9년제의무교육의 단계적시행서양교육사 1. 개요(원시교육의 의의, 학교교육의 탄생)2. 그리스 시대의 교육자유교육(소크라테스의 명제에서 발생, 이성중시, 위기지학, 흥미와 자율성 중시, 전문성 실용성 배제)스파르타의 교육(군국주의 국가주의 교육, 보수적 상무적 통제교육, 리쿠르

  • 인지행동치료 보고서
  • 행동치료Ⅰ원리1. 행동1) 정의2) 행동치료의 특징2. 학습1) 연합이론3) 행동치료에서의 증상에 대한 사고방식인지행동치료인지행동치료행동치료에서 개발되어 온 다양한 기법에 인지적 기법을 도입하여 인지적 문제와 행동상의 문제를 함께 다루는 치료법이상행동은 사고방식과 가치관, 고정적 사고방식에 문제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어 인지적 문제와 행동상의 문제 함께 다루는 것이 효과적.인간의 내적인 부분에 초점행동주의 원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