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파블로프, 왓슨, 울프, 스키너, 티보와 켈리, 패터슨, 리베르만, 스튜어트, 엘리스, 베크, 마이켄바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14 / 2019.06.1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가족상담 및 치료)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
I.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형성
II. 왓슨
III. 울프 : 상호제지, 체계적 둔감법
IV. 스키너 : 조작적 조건형성
V. 티보와 켈리 : 사회교환이론
VI. 패터슨 : 부모훈련프로그램
VII. 리베르만 : 유관계약
VIII. 스튜어트 : 조작적 대인치료
IX. 엘리스 : 합리적 정서치료
X. 베크 : 인지치료
XI. 마이켄바움 : 자기교습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지행동치료이론] 행동주의이론 주요 학자
1970년대에 행동주의 치료자들은 학습이론의 원리를 근거로 부모들의 행동 교정, 부부 의사소통이나 문제 해결에 적용하여 치료하였다. 이 시기에는 규칙적이고 직접적인 행동주의 접근법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자녀들의 행동문제들, 그리고 치료 동기가 분명한 부부들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증명되어 부모훈련, 부부치료, 성치료 등 세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발전을 하였다. 비록이 접근법이 행동장애 비효율적 의사소통 문제 등을 다루는 데 효과적이라고 하더라고 행동주의는 기본적으로 개인 심리치료 방법론이기 때문에 관계상의 문제점에는 별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이와 같이 행동주의자들은 체계역동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뿐더러, 가족치료 대가들이 주로 임상현장에서 작업한 것과는 달리 이들은 주로 대학교 심리학과 연구실에서 작업하였기 때문에 방법론의 효과성과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 그리고 1980년대에는 가족치료의 주류로부터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다.
그러나 지난 10년 동안 행동주의자들은 많은 변화를 하였는데 우선 가족 체계 역동에 대한 이해가 깊어졌고, 인지 이론을 행동주의 방법론에 통합하였으며, 또한 행동주의 방법론 자체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또한 행동주의 치료사가 아닌 다른 학파 가족치료사들이 부분적으로 자신들의 치료에 행동주의 방법들을 선택적으로 실시하여 행동주의 치료방법이 대중성을 얻고 많은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