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루드비히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논리철학 논고’와의 관련
☞‘논리철학 논고’
번호를 매긴 일련의 간결한 서술로 이루어져있고, 논리와 인간 사고의 한계에 대한 진지한 접근을 하였음
실천을 위한 격언이라기보다는, 사고의 한계에 대한 자기 견해들의 요약
‘철학적 탐구’는 ‘논고’에 나타난 견해들에 대한 비판임
철학의 본성
☞비트겐슈타인은 파리가 갇혀있는 병에서 그 파리를 꺼내주는 일을 자신의 역할로 봄
→철학자들은 윙윙거리며 돌아다니면서 언어가 할 수 없는 일을 언어로 억지로 시도하다가 스스로 갇혀버리고 만다는 것
→철학적 문제는 말을 부적절한 맥락에서 사용하는 데서부터 생겨난다.
철학의 본성
→언어의 실제적 사용에 귀기울임으로써 병에 갇힌 파리를 나올 수 있게 해줌으로,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
★치료법
언어가 실제로 어떻게 기능하는가를 살펴야 함.
언어가 사용되는 몇 가지 방식들을 확인시켜줌으로써 사고와 유의미성의 한계들에 주목함
<철학적 탐구>의 공격의 표적
비트겐슈타인이 언어의 본성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한 설명이라고 여기는 이론
비트겐슈타인은 이런 견해의 대표자로서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언어 습득에 관한 설명을 꼽음
사용으로서의 의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