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중기의 산수화 조선 중기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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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선 중기회화는 명종부터 숙종까지 1550년에서 1700년으로 본다. 이시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과 같은 주변국가들과의 전쟁으로 백성들의 생활이 힘들어지고, 치열한 당쟁으로 정치 외교 경제 사회적 측면에서 지극히 불안했던 시대였지만 성리학과 양명학이 자리잡기 시작하고 회화 부분에서는 많은 변화와 발전을 이룩해 낸 시기였다.
조선 전기에 유행하던 ‘안견’의 화풍을 이은 ‘안견파 화풍’과 중기의 가장 두드러진 화풍이었던 전기의 ‘강희안’에 의해 소개되었던 ‘절파화풍’이 주된 화풍으로 전개 되었다.
*안견파 화풍
북송의 이곽파, 남송의 마하파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은 안견의 넓은 공간개념, 삼단구도법, 그림전체의 조화를 특징으로 하는 안견의 화풍을 계승하는 화풍이다
이중 안견파 화풍을 계승했던 이정근, 이흥효에 대해서 알아보려한다.
이정근
-1531(중종 26)~ ?
이정근의 본관은 경주, 호는 심수(心水)로 아버지와 동생, 사위, 손자, 증손, 고손 까지 모두 화원으로 화원집안을 이루었으며, 산수를 잘 그리기로 유명한 왕실의 유명한 전문 화가였다. 그는 조선초기의 안견화풍을 계승한 화가로 윤두서는 그에 대해 “이정근은 안견을 따라서 필법이 정교하여 이불해(李不害)의 선구로 삼을 만 하다.”라고 평하기 까지 했다고 한다. 대표작은 <설경산수도 雪景山水圖>(국립중앙박물관)와 명대(明代) 미법산수화풍(米法山水畵風)의 영향을 반영한 <미법산수도>(국립중앙박물관)가 전하는데 <설경산수도>에서는 조선초기의 안견파 화풍을 보이고 있고, <미법산수도>에서는 조선중기에서 후기로 넘어가는 시기부터 전개되었던 남종화풍을 보이고 있어서, 그의 화풍상의 다양성뿐 아니라 조선의 남종화풍의 수용과 관련하여 주목된다.
<설경산수도>
<설경산수도>는 소폭의 산수화로 〈관산적설도(觀山積雪圖)〉라고 불리기도 하는 눈 내린 풍경이다. 이 그림은 산이 자세히 묘사 되지 않고 선을 강하고 약하게 연결하여 처리 하였으며 약간의 푸른색이 들어갔다. 여백으로 처리한 설경의 사이사이에 연두색의 설채(設彩)를 가하여 봄기운이 성큼 다가온 듯한 인상을 주며, 이러한 색채감각은 뒤에 김명국(金明國)이나 정선(鄭敾) 등에 의해 즐겨 사용되었다안견의 필체에 영향을 받아 울퉁불퉁한 산능선의 모습등 표현양식에서 중기 안견 화풍을 볼 수 있다. 뭉게구름처럼 피어 오르는 듯한 식빵모양의 주산이 특징적인 그림으로 주산 뒤의 공간감과, 주산의 위치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쳐 있지 않고 중심축에 가까이 그려져 있어 근경과 유기적으로 근접해 진 점이 조선중기 특유의 새로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도 주산이 왼쪽으로 살짝 치우쳐 있는 것으로 보아 편파구도의 전통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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