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로 소극장 공연 죽여주는 이야기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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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미국에서 상업화된 기성 연극에 도전하면서 생겨났다. 극장의 크기가 크고 객석 수가 많으면 관객을 대량으로 동원할 수 있는 오락이나 흥미 위주의 상업성이 짙은 작품을 무대에 올리게 마련이었다. 그러나 관객의 취향이 다양해지고 고급스러워지면서 좀더 수준 높은 작품을 원하게 되었다. 흥행의 내용이나 방식에서 혁신이 필요해진 것이다. 그 결과 소극장이라는 작은 공간에서 적은 수의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하는 소극장이 대두했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삼일로 창고극장, 실험소극장, 민예소극장, 까페 테아트르 추 등에서 소극장운동을 펼쳐 마당극을 도입하기도 하고 실험적인 형식을 지닌 연극을 공연하기도 했다. 이후 소극장운동은 무용·오페라 등 다른 무대공연에도 영향을 미쳤다.
[문화전문 인터넷 신문방송 뉴스컬쳐]
추억 속 여행을 선물하는 [삼일로 창고극장]
1975년부터 명동을 지켜온 소극장이 있다. 당초 실험 극장 운동을 폈던 에저또의 방태수 대표가 설립한 소극장이다. 몇 번의 폐관위기에도 지금까지 삼일로 창고극장은 역사 속에 살아있다. 현재는 정대경 대표가 소극장 역사인 창고극장의 주인이다. 세간에 잊혀져 가는 삼일로 창고극장은 아담하지만 느낌이 있다. 한마디로 여유를 잊고 사는 요즘 잠깐의 여유를 생각나게 하는 극장이다.
소극장 역사의 산물인 삼일로 창고극장의 매력은 한 번 가본 사람이라면 단연 잊기가 힘들다. 그 동안의 세월을 몸으로 버틴 까닭이다. 재정의 어려움과 개발의 위협 속에서도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올 수 있었던 것은 연극을 사랑하는 이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문화전문 인터넷 신문방송 뉴스컬쳐) <저작권자 ⓒ 뉴스컬쳐(http://www.newsculture.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윤정 기자 news@newsculture.tv
- 소극장의 장점
소극장은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작은 공연장에서 연기자와 관객이 호흡한다는 데에 큰 매력이 있다. 관객석과 무대가 채1미터도 안되기 때문에 연기자의 숨소리까지 다 전해진다. 그리고 연기자가 일방적으로 연기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관객이 연기자가 되면서 호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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