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오타쿠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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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간 요미우리(1989년 9월 10일 호)가 ‘오타쿠 족’이라는 기사를 내면서 “애니메이션이나 PC,비디오 등에 몰두하며, 같은 취미의 동호인 회에서도 상대방과 거리를 두기 우해 서로를 이름이 ‘오타쿠’ 라는 이인칭 대명사로 부르는 소년들을 말한다고 해설하였다.오타쿠족은 주로 그보다 한단계 높은 인간을 의미하는 일본에서 나온 고유한 단어이다.
오타쿠족들의 특징은 매니어라고 할 수 있을 만큼의 취미 생활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인간과 사귀는 것보다 취미생활을 좋아한다. 오타쿠족은 어떤 의미에서는 대단한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 관계를 중요여기는 회사 같은 조직 사회에서는 환영을 받지 못한다.
★오타쿠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알아보자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져서 보는사람들은 어린이 마징가가 괴물들고 싸우하는 애니메이션들이 만들졌다. 애니는 어린이들만 보는 것으로 인식이 되었을 때쯤에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있는데 “우주전함 야마토”라는 애니메이션이 만들어 졌다. 그 당시에 애니에 내용은 한회에서괴물과 치고박고 싸우고 결국 이긴다는 단절성 있는 스토리였다. 그런데 야마토라는 애니는연결성이 있는 스토리고 또한 아이들이 보기에는 상당히 수준이 높다할수 있는 그런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당시로서는 충격적이다라 할수 있는 상황이 연출된 것이다. 그리하여
이 작품은 아이들이 아니라 젊은이들에게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 작품이후로 애니메이션은 젊은이들의 문화가 되어갔고 80년대에는 오타쿠의 시대라고 불리어질 정도로 오타쿠의 저변확대에 큰 기열르 하게 된다.
[우주전함 야마토]
★위대한 오타쿠인들
아직까지도 오타쿠를 대한는 일본인들의 시선은 부정적이다. 하지만 호타쿠가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서 부정하려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오타쿠는 일본대중문화에 있어서 너무나도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게 사실이다. 오타쿤 이제 일본사회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다. 이는 사회의 많은 부분에 걸쳐 보여지고 있다. 자신을 스스로 오타쿠라고 부르는 사람이 있다. 그는 신세ㅔ기 에반게리온의 제작으로 너무나도 유명한 가이낙스의 사장‘오카다 도시어’이다. 그는 현재 도쿄재학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강연장에서 늘 이렇게 말하곤 한다. 오늘날의 일본에니메이션이 있기까지에 무엇이 있었냐고 그리고 일본애니메이션이 세계에 널리 알려진게 무엇이 있냐고 당당히 말한다. 그리고 언제나 마지막으로 말하는 말이 “나는 이 도쿄대학생 모두를 오타쿠로 만들어 버리겠다!!” 라고 말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400억엔이라는 무려 5배에 가까운 흥행을 올려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오타쿠가 아니었다면 상상조차 불가능했던 일이지모른다.
이 엄청난 성공스토리는 오타쿠가 한 산업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는 한 모범사례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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