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시대적 배경과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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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당말 五代의 혼란한 틈을 타 960년 후주의 금군 조광윤이 진교병변을 일으켜 후주 정권을 탈취, 송을 건립하였다. 건국 초기의 태조, 태종은 중앙 집권제를 실시하여 기본적으로 중원과 남방의 통일을 이룩하였지만, 서북 지역에는 거란족이 요를 당항족이 서하를 건립하였다. 그런데 1127년 동북 지구의 여진족은 송 왕조 내부의 위기를 틈타 개봉을 침략하여, 휘종, 흠종을 포로로 사로잡고, 금을 건국하였다. 이에 흠종의 아우인 강왕 조구가 남쪽으로 장강을 넘어 임안에서 황제로 등극하고 국호를 남송이라 하였다. 이로부터 중국은 송.금의 남북으로 대립을 하였다. 뒤이어 몽골의 징기스칸은 서요, 고창, 서하, 금, 대리, 토번 등의 소수 민족 정권을 정복하고 남송을 정벌, 마침내 중원을통일하였다.
송나라 때에는 성리학이 크게 발전하였는데, 유가 경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바탕으로 다시 체계화하였다.
송대 성리학이 일어나게 된 원인을 몇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자면, 첫째, 오랜 동안에 걸친 유.불.도의 융합이다. 처음 유.불은 배척적인 관계에 있었으나, 선종이 주류를 이루게 되면서부터 유가에서는 선종의 성심론에 관심을 가졌다. 둘째, 당시의 정치, 경제, 사회, 과학, 기술의 발전이다. 특히, 인쇄술의 발달로 책을 쉽게 만들어 낼 수 있었기 때문에 자연히 독서 인구가 증가하였고, 서원이 날로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환경 아래 지식 교육은 더욱 확산, 성리학의 내용도 확대되어 온 우주, 인생문제 등 포괄하지 않는 것이 없었다. 이렇게 사상, 과학, 상업의 신속한 발전으로, 사회 구조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문화적인 양상도 달라졌다. 가장 뚜렷한 것은 시민 문화가 사회의 새로운 힘으로 등장했다는 것인데 이는 송대 학술의 주요한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송대 사회 문화의 중심 세력이 새로운 지식 계층 및 시민 계층으로 옮겨가면서, 모든 사회 구조가 크게 변화하였다. 따라서, 인생의 의의와 우주 사회의 질서에 대하여 깊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당시의 학자들은 우주, 인생, 사회, 입세, 출세 등 자신과 마주하고 있는 모든 것들에 대한 원칙을 추구하였다. 그 원칙을 이理 또는 도라고 하였으며, 이와 같은 사상은 당시 문학에 매우 깊은 영향을 끼쳤다.
송대의 문학 사상적인 배경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성리학의 학술 체계가 유가 정통 사상에 근본을 두고 있는 만큼 문학도 유가의문학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문이재도, 정치교화 등의 실용적인 문학론을 내세웠으며 진리의 추구 방법, 문장의 작법 등은 모두 이 실용론을 따르고 있다. 배움으로써 문학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연마가 다름 아닌 문학의 정신을 뜻하며, 문학은 자연적으로 표현된다고 하는 것이다. 때문에 문학의 형식은 가볍게 여기고 내용을 중하게 여길 수밖에 없었다.
둘째는, 선학 사상의 영향이다. 당나라 때 무종의 멸불 이후로부터는 모든 종파가 쇠퇴하고 오직 선종만이 활기를 띠었고 그 세력이 두드러졌다. 당시의 사대부들이 직접적으로 받아들이게 된 불교는 선종으로서 학술 사상뿐만 아니라 문학에까지도 큰 영향을 주었다.
송나라의 문화는 흔히 서양의 르네상스 문화와 비교되기도 하는데, 복고적 성격이 송대 문화의 한 특징을 이루는 까닭이다. 예를 들어 문학, 특히 산문에 있어서 송나라는 하나의 뚜렷한 시대적 성격을 나타내고 있다. 당나라 말기부터 한나라의 고문으로 돌아가자는 고문부흥운동이 고개를 들었으나 그 세력은 아직 미미하였다. 그 나라 북송 중기부터 구양수 등이 고문부흥운동을 다시 제창하면서 이 운동은 사대부들의 동조를 얻게 되고 마침내 문단의 큰 주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또한 송나라의 유학은 주자학으로 대표되는데, 이것 역시 하나의 사상부흥운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데 그로 인해 유교는 정작 민중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고, 오히려 불교보다 열세에 놓인 느낌마저 있었다. 그와 같이 민중과 유리되었던 유교가 송대에 이르러서는 불교의 자극을 받고 고대의 원시유교로 되돌아가 성현의 정신을 올바로 파악하려는 새로운 기운이 싹텄다.
복고풍조는 각 분야에서 다양하게 개화되었으며 취미분야 또한 예외는 아니었다. 가령, 당나라 이전의 중세기에는 정원을 꾸밀 때에도 정원석에 채색을 하는 등 인공미를 극도로 살린 화려한 조경이 환영 받았으나, 송나라 때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원시적인 자연경관을 살린 정원을 매력 있는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그와 같은 풍조와 아울러 사대부의 생활 주변에도 고품을 아끼고 사랑하는 복고취미가 크게 유행하였다.
송나라 문화의 또 하나의 특색은 서민문화의 발달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화가 모든 백성에게 골고루 향유될 수 있었던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한정된 계층, 곧 큰 도시에 사는 서민들의 생활 향상에 따라 발생한 현상이었다. 송대에는 산업이 발달하고 생산력이 증대되면서 상거래가 활발해지자 상인들의 세력이 커지고 도시도 발달하였다. 이와 같은 대도시를 배경으로 하여 사대부들의 귀족문화가 발달하였다. 그리고 이 문화는 서민들의 생활이 향상되면서 자연히 서민층에도 확산되었다.
송대에는 귀족문화의 서민층에 대한 침투와 아울러, 서민문화가 귀족층에 끼친 영향도 찾아볼 수 있다. 도읍에는 구란, 와자라는 오락시설이 있어서 잡극, 재담, 요술 따위 연희가 서민들을 관객으로 하여 번창하였다. 잡극은 뒤에 더욱 발전하여 원곡이 되고 사대부들도 그것을 창작하게 된다. 또한 속어가 시문에 사용되는 경향이 뚜렷해지는데, 이것 역시 서민문화의 영향 때문이었다. 그리고 이처럼 귀족층이나 시민층의 문화가 발전할 수 있었던 이면에는 송대에 이르러 서적 인쇄술이 발달함에 따라 누구나 책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다는 점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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