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학파 신 케인즈학파 경기변동 이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케인즈이론은 석유파동 이후 스태그플레이션 현상이 심화되며 한계에 부딪치며
프리드먼을 중심으로 통화주의가 등장하며 시장의 자율적인 기능을 받들며 고전학파의 사고를 받아 이어오며 이들은 불안정한 통화공급을 경기변동의 원인으로 보았으며 프리드먼 등은 총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정부의 정책개입이 경기변동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경제의 교란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을 제기하며 루카스는 전통적인 거시경제모형이 내포한 방법론적인오류를 지적 개별경제주체의 최적화와 시장청산의 결과로 경기변동을 설명 이러한 새로운 경기순환이론은 경기변동을 촉발시키는 원인을 어디에서 찾느냐에 따라 화폐적 경기변동이론과 실물적 경기변동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1)화폐적경기변동이론
경기 변동의 원인을 화폐라고 본 것이며 대표적 학자는 루카스이다. 루카스는 합리적 기대를 주장 모든 경제 주체들이 합리적 기대를 하고서 행동하기 때문에 경기변동이 일어난다고 보며 루카스는 개별적 충격과 총체적 충격을 불완전한 정보 하에서 합리적인 기대를 하고 있는 경제 주체들이 개별적 충격과 총체적 충격을 오인하게 된다고 함
2)실물적경기변동이론
기본적으로 경기변동을 균형현상으로 파악하는 점에서 화폐적 경기변동이론과 일맥상통 실물적 경기변동이론은 통화량 변화와 같은 화폐적 요인이 아닌 생산성 혹은 기술변화와 같은 실물적 요인의 역할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화폐적 경기변동이론과 구분
신 케인즈학파
케인즈학파의 전통을 따르는 경제학자들은 새고전학파의 방법론은 받아들이되 임금·가격의 경직성과 승수효과의 아이디어를 계승하고자 하며 신 케인즈 학파는 경기변동을 국민소득수준으로부터 이탈현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변동이론은 이론적·경험적 측면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물적 경기변동에 비하면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신 케인즈 학파는 경기변동과 관련하여 주목하는 것은 생산물시장·노동시장 및 신용대부시장 등에서 나타는 불완전성의 본질이며 개별 시장에서 관찰되는 가격조정 메커니즘의 불완전성을 미시적 기초에 근거하여 합리적으로 규명하는 것이며 임금 또는 가격의 명목경직성 혹은 실질경직성이 경기변동을 발생시키고 이른 지속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설명한다
비교
신 고전주의학파는 루카스의 방법론에 따라 소비·투자함수를 임의적으로 설정하는 대신 개별경제추제의 최적화와 시장청산의 결과로 경기변동을 설명하며 경기변동은 균형으로부터의 이탈이 아닌 균형자체가 변동하는 균형현상 경기변동을 촉발시키는 원인은 화폐적 경기변동이론 실물적 경기변동으로 구분 가격변수는 신축적이며 모든 시장이 충격에 대해 즉각적인 조정을 이룰 수 있다함
반면 신 케인즈학파는 경기변동을 국민소득수준으로부터 이탈현상으로 파악 정부의 개입으로 최소화해야 함
가격·임금의 경직성이 경제주체들의 최적화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임을 증명하고 경직성이 개인의 최적화행동의 결과로 나타나더라도 사회적으로 최적의 결과는 아닐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 정부의 시장개입에 대한 정당성을 뒷받침
참고: 경제변동론 수업교재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블로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