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애니메이션 Japanimation and 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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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일본 애니메이션은 독특한 캐릭터와 스토리 그리고 자체 개발한 제작 기법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세계 TV와 비디오 시장의 65%를 잠식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일본 특유의 문화 환경과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서입니다. Japan과 Animation의 합성어인 저패니메이션 (Japanimation)은 90년대 중반 미국 내 일본 애니메이션이 붐을 일으키자 미국 언론이 만든 조어입니다. Jap이 일본인을 비하하여 사용하는 용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저패니메이션은 미국 애니메이션의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우월감의 표현입니다. 그러나 현재 이 용어는 일본 고유의 작품, 일본에서 제작된 모든 애니메이션을 지칭하는 의미로 통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패니메이션 은 출판 만화를 TV시리즈로 제작한 제한 애니메이션인 아니메 (Anim)와는 차별적인 것으로 80년대부터 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고 있는 극장용 장편 애니메이션을 뜻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일본애니메이션의 특징은 부드러운 움직임의 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미국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제한 애니메이션 기법을 이용한다는 것 입니다. 제작비 절감을 위해 일본에서 개발된 이 기법은 1초에 24장을 그리는 대신 8장 내지 12장을 그리고, 단조로운 화면구성을 보완하고자 다양한 연출 기법을 사용합니다.
또한 Bank System 은 한 번 사용한 그림을 버리지 않고 보관했다가 필요할 때 재사용하는 것으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 되게 됩니다. 정지화면과 같은 연출 방법을 사용하고 동작묘사는 제작팀이 소화해 낼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고 그보다 캐릭터나 스토리의 전개를 중시한다는 방침으로 제작됩니다. 이러한 제작형태는 초기 열악한 제작 환경을 극복하고 일본 애니메이션이 자생력을 가지는 데 기여하였고 가격 경쟁력을 높여 세계시장 진출을 용이하게 하였습니다. 저가의 제작비는 이미 출판된 만화를 원작으로 함으로써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리미티드 애니메이션 기법의 극대화를 통한 제작비의 절감, 스폰서 유치를 통한 제작비의 보충, 캐릭터상품 제작을 통한 부가가치의 창출이라고 하는 아니메 시스템을 정착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저패니메이션의 이해
흔히 애니메이션을 이야기 할 때 일본 애니메이션을 먼저 떠올리는 것은 일본의 독특한 수요자들 때문일 것입니다. 대부분의 메니아라 불리우는 사람들은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에 의해 오타쿠라 지칭되게 됩니다. 오타쿠라는 것은 댁이라는 일본말로 애니메이션의 광적 소비집단을 가리키는 사이버 공용어로 통한다. 이 밖에도 사이버 공간에선 만화를 manga로, 애니메이션은 anime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패니메이션과 아니메에는 미묘한 기호적 차이가 존재합니다. 저패니메이션은 흔히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 측면을 중심으로 바라보는 이들에 의해 통용되는 언어인데 비해 아니메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적극적 소비 주체인 오타쿠들에 의해 통용되어지는 언어입니다. 즉, 전자는 일본 애니메이션의 산업적인 코드들, 예를 들어 출판 만화와 TV만화 영화, 극장용 만화 영화 그리고 이것들이 다양한 캐릭터 상품으로 파생되는 산업적 전략과 유효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반면 후자는 문화적 코드들 - 아니메의 사이버 펑크물의 흐름, 순정물과 메카닉물의 동시화경향, 미야자키의 주제의식 변화에 주목합니다. 저패니메이션과 아니메에서 알 수 있듯이 일본 애니메이션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저패니메이션이 산업으로서 지니는 수익성 이면에는 선전성과 폭력성, 무한경쟁의식 등의 부정성과 현대 사회에 대한 비판 의식, 반전주의, 휴머니즘 등 다양한 주제의식의 긍정성을 동시에 포괄하고 있습니다.
2. 일본가요에서 애니메이션 OST의 위상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 음악이 단순하고 유치한 어린아이들이나 따라 부르는 음악정도로 취급을 받고 있지만 일본에서는 전혀 다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기 쉬운 실제의 예로 일본에서는 이른바 3대 아니메 가수로 불리우는 아니키, 호리메 미쯔코, 사사키 이사오등이 30년 가까아 아니메 가수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슈퍼 로봇 스피리츠 LIVE’라는 타이틀로 아니메 음악으로만 시부야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였고 이 공연실황은 DVD로 발매되어 대만, 홍콩, 우리나라등으로 수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음반 판매량,특히 OST 부분에서 애니메이션의 음반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 애니메이션에 관한 음반도 기본으로는 5장에서 많게는 20장가까이 되는 것도 있습니다. 또한 일본 방송 프로그램인 ‘가요 무대’에서는 애니 음악을 부른 가수를 초청하여 공연을 하는 등, 방송 같은 공적인 부분에서나 매니아들만의 공간에서나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또한 일본 애니음악의 놀라운 점은 신인가수를 쓰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애니 음악은 별루 신경 쓰지 않고서 거의 처음 보는 신인을 쓰지만 일본은 이미 성공한 스타들이나 해당 애니메이션의 주인공의 성우가 타이틀곡을 직접 책임지게 됩니다, 즉 이미 입지가 굳혀진 스타들이 애니 음악에 참여한다는 것입니다.
☞관련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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