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의항 일전쟁 승리 기념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중국에 온지 일주일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TV를 본다는게 어렵긴 하지만 자막이 나오는 뉴스를 자주 틀어 놓곤 한다. 9월 3일 아침부터 저녁까지 줄 곧 일본군이 나오는 전쟁 영화나 토크쇼 방식의 참전 군인들이 나오는 프로그램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다.
9월 3일은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이다. 우리가 8월 15일을 기념하는 것과 달리 중국은 9월 3일을 항일전쟁에서 진정한 승리를 쟁취한 날로 기념하고 있다.
1945년 9월2일 일본은 항복문서에 공식조인하였다. 일본의 시게미쯔외상과 우메즈참모총장이 항복문서에 공식적으로 조인하며 연합군(미국, 영국, 중국, 소련)에 무조건 항복한 다음 날이 일본과의 전쟁에서 진정으로 승리한 날이라고 여겨 9월 3일을 기념하고 있는 것이다.
2004년 8월 15일, CCTV-10(과학-교육채널)가 8월 15일을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로 잘못 보도하여 물의를 일으킬 정도로 중국인들도 9월 3일이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인 사실을 가끔 혼돈한다. 중국은 1949년 신중국 건립 이후 그 이듬해인 1950년 단 한번만 8월 15일을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로 기념하고 1951년부터 9월 3일을 기념일로 제정하여 지켜오고 있다.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하여 올해 4월 상하이에서 있었던 중국대학생들은 반일시위를 하기도 하였다
특히 올해는 전승 60주년을 맞이하여 胡錦濤 국가주석이 참석하는 天安門 광장에서의 대규모 기념행사가 개최됐다. 역사교육 자체만으로 적지않은 반일정서를 불러오는 중국에서 정부 차원의 이번 기념행사는 중일간의 교과서왜곡, 신사참배, "댜오위다오(釣魚島) 문제 등과 맞물려 또 한번 거센 반일 기운을 몰고왔다.
이곳 형주는 상하이처럼 대도시가 아니라 그런 문제와는 크게 관여하거나 할 것 같지는 않지만 근처를 다녀보면 일본인들에 대해 그다지 곱지만은 않은 시선을 종종 느낄 수 있었다.
9월 3일의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은 각자의 지점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는 역사에 대하여 보다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인식하려고 노력하는 중국정부의 일면을 읽을 수 있게도 한다. 미국이 투하한 원자폭탄이 마치 하나의 면죄부가 된 것처럼 그들의 제국주의적 식민지배 과정에서의 야만적 침탈에 대한 과오 인정과 사죄와 배상문제는 슬그머니 꼬리를 감추고 다만 원자폭탄에 의한 엄청난 희생과 인류문명의 파괴가 걱정되어 정전한다는 식의 8.15 정전선언에 별다른 의미를 둘 수 없다는 중국의 날카로운 역사인식이 새롭게 다가오기도 한다.
끊임없이 문제가 제기되는 민감한 과거사에 대하여 우리도 좀 더 세밀하고 객관적인 인식과 접근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이곳 기숙사에 걸려있는 지도를 보면 중국에서 구입한 지도와 한국에서 구입해 온 지도가 다른 걸 볼 수 있다. 중국에서 구입한 지도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었다. 교과서 왜곡에서 보여주는 끊임없는 역사왜곡과 독도망언 그리고 부활하는 일본군국주의의 망령들을 지켜보며 일본이 언제 우리에게 항복했으며 우리는 언제 항일전쟁에서 승리했는가를 자문하게 된다. 일본은 그들의 식민지배에 대하여 사죄하기는 커녕 식민지배가 한반도의 근대화를 앞당겼다는 망발이 끊이지 않는 현실이다. 일본이 우리의 주권침탈과 식민지배에 대하여 진심으로 사죄하고 배상하는 협정에 조인한 날을 위하여 우리도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을 미래의 어느날로 비워놓아야 하는 것은 아닐까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