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血의 누淚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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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소설은 작품의 발표 당시 혹은 가까운 과거 시대를 배경으로 삼고, 조선조말 내지는 개화기 당대의 역사적 사건 및 사실에서 제재를 취하여 작자의 뚜렷한 현실의식과 역사의식을 드러내고 있는 작품이며, 또한 친일파 언론인이며 소설가로서의 이인직의 특정한 정치적 동기와 목적의식에 입각하여 일반 독자들에게 특정한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암암리에 합리화하고 주입시키려는 이데올로기적 함의를 담지하고 있는 정치적소설이다. 그러면서도 역사적으로 일제의 강압에 의한 한일합방이라는 역사적 대사건이 임박해오는 절망적 시기에 발표된 작품이다. 이 소설에서 작자의 이데올로기적 의도는 뜻밖의 재난으로 인한 한 가족의 비극적 붕괴와 불행한 이산, 그리고 행복한 재결합이라는 서사구조를 통하여 함축적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 소설은 1894년 청일전쟁으로 인해 김관일의 일가가 겪는 수난과 극복과정을 통해서 인물들의 자주문명국가 만들기 전략을 보여주는 서사이다. 19세기 후반기의 한국 민중의 유민현상을 소설화한 작품이며 일본제국주의의 침략 이데올로기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인식시키기 위하여 창작한 소설이다. 결국 <혈의 누>는 신소설의 정치 소설적 속성, 가족윤리의 회복을 지향하는 전통적 서사물과의 유사성, 근대적인 계몽의식의 형성과정을 보여줌으로써 문명개화라는 시대사적 과제를 풀어 간 선구적 역할을 담당했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서사의 시작은 청일전쟁에서부터 시작된다. 전쟁이야말로 문명의 탄생 이전부터 인간이 끊임없이 겪어온 경험의 일부라고 하기엔 청일전쟁이 조선에 끼친 피해는 너무나 컸다. <혈의 누>는 청일전쟁 동안 겪었던 한 가족의 경험을 리얼하게 보여주는 서사이다. 전쟁으로 인해서 인물들은 세 개의 공간으로 흩어졌다가 미국의 공간에서 상봉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작가 이인직(李人稙, 1862 ~ 1916)
호는 국초(菊初). 1900년 2월 구한국 정부의 관비 유학생으로 일본 유학하고 1906년 <국민신보> 주필을 거쳐 <만세보> 주필로 옮기고, 다시 1907년 이완용의 도움으로 <대한신문>을 창간하여 사장으로 옮긴 후 이완용의 비서를 지냈다. 우리나라 본격적 신소설 작가인 그는 신소설을 쓰는 한편, 연극 개량에도 관심을 가져 1908년 11월 자신의 소설 [은세계]를 원각사무대에 올려 최초의 신극을 공연하기도 하였다. 주요 작품으로 [혈의 누](상편), [모란봉](1913,[혈의 누]의 하편), [귀의 성](1906), [치악산](상편,1908), [은세계](상편,1908) 등이 있다. 그의 작품들은 대개 장편이 많고 근대 소설의 다소 접근한 면모들을 보여 주는 한편 작품의 구성과 등장 인물들의 성격 묘사, 그리고 현실적 제재에 의한 사실적 묘사 수법 등에서 개척자적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작품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친일 의식과 세태에 대한 작가로서의 안목이 투철하지 못한 점에서 약점이 지적되고 있다. http://munsu.new21.org/munin/이인직.htm
3. 표층서사구조
장소
사건(이벤트)
조 선
E¹. 최춘애가 7살 때 모친이 죽음.
E². 최춘애는 계모에게 구박을 받지만, 생모같이 따름.
E³. 최춘애는 김관일과 결혼하여 딸 옥련을 낳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택, “<혈의 누> 다시 읽기”, 현대문학이론연구 Vol.11, 현대문학이론학회, 1999.
설성경, “이인직 소설에 나타난 ‘산’의 의미망 분석-<혈의 누>, <귀의 성>, <치악산>을 중 심으로-”, 연세교육과학 Vol.43,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이상우, “혈의 누 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Vol.9,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1.
임선애, “<혈의 누>와 세 개의 공간”, 한민족어문학 Vol.48, 한민족어문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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