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의 윤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의 윤리
2) 환경을 생각하는 디자인의 윤리
3) 디자인의 선정성을 고려한 윤리
4) 비윤리적 행위로서의 디자인의 모방
- 본문내용
-
다양한 문화, 사회 속에서 디자인은 그것만의 기능과 가치를 지닌다. 이를테면, 우리나라의 디자인 기능 및 형성 과정은 이념적인 면에 있어서나 실제적인 면에 있어서, 서구의 그것과는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을 가지고 있다. 물건에 대한 정신적 가치 부여가 그 예가 되겠다. 하지만, 디자인의 윤리는 전 세계적으로 같은 의미를 지닌다. 각 나라 및 지역마다 법과 문화가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같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윤리란 무엇인가’ 에 대해 이야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에 있어서의 윤리는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의 윤리
①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 예) 유니버셜 디자인
② 사용자를 배려하지 않는 디자인:
-사용자가 형태를 식별하거나 구별할 수 없을 때 예) 내용물을 식별하기 힘든 ‘양념통’
-형태가 사용자로 하여금 의도된 방식으로 조작할 수 없는 무능력을 초래할 때.
예) 뒤바뀐 기능의 ‘자동 창문 스위치’ -쏘나타2의 조수석의 경우 경사진 각도의 스위
치 위치에서 뒤로 당기면 창문이 올라가고 앞으로 누르면 창문이 내려가는 조작방식
을 취했던 것이다.
-사용자가 형태를 통해 사물과 이미지의 성격을 탐색할 수 없거나 다른 부차적인 도움 없이는 파악이 어려울 때. 예) ‘제품 설명서’ 없이 사용하기 힘든 제품
-형태가 조작 또는 행동해야 하는 상징적 환경에 부합하지 않을 때
:사물이 위치되는 상징적 맥락에 상응하는 사물을 해석해내고,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 개인적 욕구, 문화적 속성과 미적 가치와의 연계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