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의 국가경영 시대를 넘어선 최고의 정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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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지금까지 살면서 세종대왕에 대해 어렸을 적부터 많이 들어왔다. 텔레비전이나 책 , 심지어 지폐나 교과서에 까지 나오는 세종대왕은 우리와 뗄 레야 뗄 수 없을 정도로 깊게 연관이 되어있다. 이렇게 될 수 있었던 것은 세종대왕이 그만 큼 큰 업적을 남겨 국민들에게 많이 기여했기 때문이다. 세종대왕의 업적은 정치, 외교, 경제, 과학, 음악 등 많이 있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써야 할 건 세종대왕의 정치와 외교에 대한 업적이다.
그의 정치적 업적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한글창제 이다. 한글창제의 배경은 한글이 만들어지기 전에는 어려운 한자를 썼기 때문이다. 물론 생업을 하지 않아도 여유가 있는 지배계층 사람들은 한자를 익혀 생활에 쓰였지만, 다른 평민들은 입말로만 의사소통을 할 뿐 글자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신라시대에 향가나 이두와 같은 글자들이 있어서 어려운 한자를 버리고 쉽게 써보려는 노력이 있었지만 온전히 우리말을 적을 수는 없었다.
이렇게 한자를 쓰는 지배층과 피지배층의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벽이 생기게 되었다. 글자를 아는 사람들은 그들의 지식을 점점 축적하여 자기네들끼리 가지게 되고 글자를 모르는 사람들은 지식을 얻는 데에 있어서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이 이천년 넘게 이어 오면서 그들 사이에는 점점 거리가 생기며 안 보이는 벽이 생기게 된 것이다.
그러나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는 평민들도 조금만 애를 쓰면 쉽게 글자를 적어 자신의 생각을 오래 붙들어 둘 수가 있었다. 또한 지배층과도 통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던 것이다. 이렇듯 한글 창제는 우리 사회의 통합(지배층과 피지배층, 식자층과 무식자 층의 통합)을 가져와서 자연적으로 사회의 발전을 가져오게 되었다.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오는 초석이 되는 것이 바로 한글창제의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더불어 그는 정치적으로 중앙집권 체제를 운영하기 위하여 20년에 집현전을 설치하였다. 집현전은 조선 초기에 궁중에 설치한 학문 연구 기관이다. 조선왕조 건국 이래 표방해 온 유교주의 국가로서 갖추어야 할 의례제도의 확립과 인재의 양성 및 문풍의 진작을 위해 세종 2년에 궁궐 안에 설치하였다. 집현전은 학문 연구 기관으로서 제도적으로는 도서의 간직과 이용, 학문 활동, 국왕의 자문에 대비하는 일등을 맡아보았다. 집현전에서는 정치에 귀감이 되고 후세에 본이 될 각종 사서의 편찬과 주해 사업 등을 활발히 하였다.
집현전을 처음 설치할 때 직제는 영전사(정1품), 대제학(정2품), 제학(종3품), 부제학(정3품), 직제학(종3품), 직전(정4품), 응교(종4품), 교리(정5품), 부교리(종5품), 수찬(정6품), 부수찬(종6품), 박사(정7품), 저작(정8품), 정자(정9품) 을 두었다. 집현전 제도는 중국에서 연원한 것으로서 한나라 이래 있었으나 그 제도가 정비 된 것은 당나라 현종 때로서 학사를 두고 시강, 장서, 사서, 수서, 지제고 등을 담당하였다.
우리나라도 오래전에 이 제도가 도입되어 삼국시대에 이와 유사한 제도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즉 백제의 박사, 신라의 상문사, 통문박사. 서서원학사 등처럼 그 명칭과 기능이 집현전제와 비슷한 것이 있었다. 집현전이라는 명칭이 처음 사용된 것은 고려 인종 때이다. 연영전을 집현전으로 개칭하고 대학 사. 학사를 두어 시강기관으로 삼았지만 충렬왕 이후 유명무실한 기관이 되었다. 조선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정종 때 집현전이 설치되었으나 얼마 뒤 보문각으로 개칭되었고 이것마저 곧 유명무실해졌다.
그러나 조선왕조 건국 이래 표방하여 온 유교주의 국가로서 갖추어야 할 유교주의 적 의례. 제도의 확립은 오랜 기간을 요하는 과제였고, 명나라와의 사대관계 또한 건국 이래 어려운 과제였기에 이 두 과제를 원만히 수행하기위하여 이를 감당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과 글을 높이어 소중하게 여기도록 하는 풍습을 갖도록 북돋을 필요가 있었다. 신숙주와 성삼문이 사역원제조가 되어 사대교린으로 자신의 임무를 삼고 한학을 베풀어 중국말을 외우고 익히되 사역원 안에서는 우리말을 쓰지 못하게 하였다.
이같이 조선 초기에는 유교주의 적 의례. 제도의 정비와 아울러 명나라와의 사대관계가 중시되었다. 이에 세종원년 좌의정 박은이 문신을 선발하여 집현전에 모아 문풍을 진흥시킬 것을 건의하자, 세종은 이를 기꺼이 받아들였다. 그리하여 세종2년 3월 16일에 정식으로 집현전의 직제가 마련되어 궁궐 안에 설치하게 되었다.
이같이 조선시대의 집현전이라고 하면 세종 2년 3월에 설치한 것을 말한다. 이때에 집현전을 설치하게 된 목적은 조선이 표방한 유교 정치와 명나라와의 관계를 원만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인재의 양성과 학문의 진흥에 있었다. 이에 따라 유망한 소장 학자들을 채용하여 집현전을 채웠고, 그들에게 여러 가지 특전을 주었으며, 사가독서를 내려 학문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집현전 설치의 의의는 그동안의 권한이 의정부에 집중되어 있었는데, 이를 집현전으로 무마시킴으로서 왕권과 신권의 적절한 조화를 만들어 낸 것이다. 국사책에서도 이를 아주 중요하게 언급하는데, 그런 이유는 실제로 우리 역사상 이러한 예는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특히 왕이 자신의 권력을 양보하면서까지 이러한 정치를 펼친 예는 상당히 드물다.
그리고 집현전 말고도 사대사고, 즉 4곳에 실록을 보관하는 사고를 지었다. 바로 춘추관, 충주, 전주, 성주에다가 이런 사고를 지었는데, 그 중에서 전주사고만 제외하고 나머지는 몽땅 임진왜란 때 불타버렸다.
그리고 세종대왕시기에는 유교가 지도원리가 됨에 따라 삼국시대 이래로 신앙에 있어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던 불교는 쇠퇴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은 운영원리 상에 있어서 그렇다는 것이지 일반민의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신앙으로써까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유교의 가치체계, 특히 성리학적인 학문배경을 가진 사대부들과 학자들의 경우 불자들이 무위도식하며, 심하면 고리대와 더불어 투기까지 일삼는 것이 결코 국가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지적하여 극력 반대하였다. 조선에 들어와서 이러한 분위기는 더욱 강해져 불교에 대한 일대 정리를 하게 되었다. 세종 조에 있어서의 불교사원에 대한 정리가 그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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