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거리와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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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930년대 카프의 해체로 인해 이전까지 우세했던 프로문학이 일단 후퇴하게 되었다. 문학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약화는 현실에 대한 새로운 안목을 가지게 했고, 창작기술의 새로운 탐색을 시도하게 하였다. 이른바 모더니즘 문학운동인데 <구인회>는 그러한 문학 개화의 매개체 역할을 담당했던 것이다.
박태원이 본격적 문학활동을 시작한 것은 <구인회>에 가입한 1933년부터라고 할 수 있겠다. 이념성을 배재하고 문학의 자율성을 강조했던 <구인회>에서 박태원은 자신의 예술파적 기질과 성향을 마음껏 드러냈다.
2. 모더니즘 소설『거리』
1) 심경소설
심경소설이란 일종의 1인칭 소설로서 작가자신의 생활과 그 심리적인 세계를 감각적이고 새로운 문체로 묘사하고자하는 소설이다. 박태원은 인간 행위의 내면 동기를 세밀하게 분석, 묘사하는 본격적 심리소설을 쓰기 시작하는데 그 대표작 중 하나가『거리』이다. 『거리』는 실직자로서 느끼는 심리적 중압갑을 중심으로 소외된 내면세계를 분석해 내고 있다.
2) 소외의식과 자아 탐구
자의식이 강한 인물인 주인공 ‘나’는 경제적 능력이 없는 무명소설가로 등장한다. 무명소설가라는 직업은 내면세계를 깊이 성찰하는 것이 가능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주인공은 경제적 궁핍으로 인해 가족들과 친구들로부터 심한 소외감을 느끼게 되며, 열등감과 피해의식 때문에 모든 것에 대해 냉소적 반응을 보인다. 또한 오로지 주관적 내면세계에만 관심을 보이며 사소하고 말단적인 것에 집착하면서 부정적이고 왜곡된 반응을 보인다.『거리』는 경제적 이해관계만이 중시되는 산업사회에서 적응하지 못하는 인간의 자의식을 분석해 나간다. 가족 사이의 공동체 의식은 상실되었고, 주인공은 극단적 소외의식으로 인해 냉담한 방관자로 남게 되는 것이다.
3) 거리유지, 거리조정
이 소설은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거리유지’ 혹은 ‘거리조정’에 주목하고 있다. 여기서 거리란 심리적, 공간적 거리를 모두 의미하는데 주인공은 모든 이에 대해 일정한 심리적 거리를 유지하고 있다. 가족들과의 공간적 거리를 살펴보면 나와 가족들이 기거하는 단칸방은 정상적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거리마저 소거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가까운 거리는 단순한 공간을 의미할 뿐이며 정서적 거리와 직결되지 않는다. 오히려 서로 부담스러워 할 뿐이다. 친구와의 관계에 있어서 그는 부정적이고 왜곡된 마음으로 인하여 인간적 만남을 허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상태에서 익명성이 보장되는 양약국 점원을 만나게 되는데, 어머니와 기생 옥희의 싸움으로 자신의 모든 것이 드러남으로써 그들의 관계도 파탄에 이르게 된다. 타인과의 거리유지에 실패한 주인공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불쾌한 사건이란 모두 너무 가까이 살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고 극단적 거리 조정의 방편인 자살을 결행한다. 하지만 생애대한 애착으로 인해 지금의 인간관계에서 벗어나는 방편으로 방향 선회를 하게 되는데 이 자금을 구하기 위해 친구를 찾아간다. 이해관계로 인해 친구를 찾아가는 주인공의 모습은 자기 모순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겠다. 우연히 만난 친구는 이러한 목적을 가지고 온 주인공을 지나치게 반가워하는데 여기서 친구의 행동은 어쩔 수 없는 ‘거리’ 즉 괴리감을 느끼게 한다.
4)실험적 형식과 문체
작가는 인간의 심리의 미묘한 현상을 분석, 표출하기 위해 실험적 형식과 문체를 시도한다. 작품을 살펴보면 작중 인물의 대화를 표시하는 부호를 완전히 배제한 채 긴 독백체 문장으로 구축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인물의 미묘한 심리와 자아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컴머만으로 처리된 호흡과 긴 문장을 통하여 세밀하고 자연스럽게 이어진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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