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아 시대 초기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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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빅토리아 여왕의 긴 치세 동안 영국은 세계의 최강국으로, 발전의 정점에 도달했다. 초기 및 중기 빅토리아 시대에는 청교도의 엄격한 도덕률이 문학을 지배했다. 시인들이나 빅토리아 시대의 중요한 문학형식인 에세이의 작가들은 상당한 발전을 보였다. 브라우닝(Robert Browning)이 {반지와 책}(The Ring and the Book)을 쓸 때 자신의 시가 숙녀들의 얼굴을 붉히게 만들 것인지 아닌지에 대하여 관심을 갖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 또한 스윈번의 {시와 발라드}(Poems and Ballads)는 그가 숭배하는 프랑스 시인들이 한 것과 마찬가지로 그 당시의 문학에서는 금기사항으로 여기던 것들을 다루고 있다. 이 두 권의 책은 매튜 아놀드(Matthew Arnold)가 퓨리탄 중산계급의 편협성을 공격한 에세이들을 발표한 때와 거의 비슷한 시기인 1860년대에 출판되었다.
빅토리아 시대의 문학의 가장 주된 특징 중의 하나는 형식과 주제에 있어서의 다양함이다. 다양성은 부분적으로는 빅토리아 시대 작가들의 대담한 독립정신과 문학적 실험에 대한 열정의 징표이지만, 또한 민주사회에서의 문학과 예술의 기능에 관한 일반적인 최종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작가와 독자들은 문학작품의 바람직한 속성이 가르침이라는 것에는 대개 동의하지만 무엇이 가르침을 구성하고, 가르침을 전달하는 적절한 문학 양식이 무엇인가에 대하여는 의견이 일치하지 않았다. 테니슨의 {로터스를 먹는 자들}(The Lotos-Eaters, 1842)과 브라우닝의 {주교는 자신의 무덤을 명한다}(The Bishop Orders his Tomb, 1845)는 3년의 시차를 두고 출판되었다. 테니슨의 작품은 아름다운 운율과 모음의 소리를 강조하는 시적 전통을 계승하여 그 전통의 절정에 달한 작품이다. 그러나 브라우닝의 작품에서 주교가 자신의 경쟁자에 대한 증오를 말한 때 주교의 회화체 언어는 다른 세기에 속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우리가 이 두 작품의 스타일상의 차이를 무시하고 유사점에 주의를 집중한다 하더라도 이 시기의 다른 작품들과 비교하여 우열을 정하기는 어렵다. 물론 이 두 작품도 빅토리아 시대의 많은 다른 작품들과 마찬가지로 과거의 신화와 역사를 환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사실이다. 이 작품들은 예를 들어 공장지대를 사실적으로 제시하는 디킨즈(Dickens)의 {올리버 트위스트}(Oliver Twist, 1838), 빅토리아 시대의 가난한 사람들의 고통을 독특한 방식으로 묘사하는 카알라일(Carlyle)의 {과거와 현재}(Past and Present, 1843), 산의 풍경과 낭만적 황혼을 열광적으로 찬양하는 존 러스킨(John Ruskin)의 {현대 화가들}(Modern Painters, 1843) 등과 어떤 유사성을 찾아내기가 어렵다. 그 결과 우리는 빅토리아 시대의 개개의 작가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작가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조류나 경향을 말하기는 지극히 어렵다. 바로 이것이 빅토리아 시대 문학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초기 빅토리아 시대의 소설
찰스 디킨스가 처음 주목을 끌기 시작한 것은 원래 신문에 기고한 수필과 이야기를 모아 단행본으로 엮어낸 〈보즈의 소품집 Sketches by "Boz"〉(1836)을 통해서였다. 1836년 그는 우스꽝스러운 판화 연작을 위한 본문 내용을 쓰기로 합의했는데, 그 뜻밖의 결과인 〈피크윅 보고서 The Pickwick Papers〉(1836~37)는 영국 문학사상 가장 재미있는 소설 중 하나가 되었다. 디킨스가 대중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은 것과 동시에 빅토리아 시대 소설은 상당한 문학적 잠재력을 갖게 되었다. 디킨스 소설의 주요한 기술적 특징 역시 이런 성공 덕분에 이루어진 것이다. 연재물로 출판했기 때문에 복수 플롯을 사용할 수 있었고, 매회 마다 개별적인 사건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었다. 동시에 그것은 작가와 독자 간의 유례없이 긴밀한 관계를 만들어냈다.
윌리엄 메이크피스 새커리 역시 단편과 신문기고 물을 통해 기량을 쌓았다. 그의 걸작 〈허영의 시장 Vanity Fair〉(1847~48) 은 디킨스를 모방해 월간물로 출판되었다. 이 작품에는 새커리의 신랄한 풍자와 아울러 폭넓은 서술 범위, 소설의 관습에 대한 남다른 자의식, 영국인의 삶이 변해온 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괄하려는 야심적인 시도 등이 나타나 있다. 시적인 정열을 가진 소설가로는 브론테 자매가 있다. 브론테 자매는 얼핏 보면 틀에 박힌 지방소설을 쓴 듯하다. 샬롯 브론테 첫 소설 〈제인 에어 Jane Eyre〉(1847)와 2번째 소설 빌레트 Villette〉(1853)는 뚜렷한 고딕 요소를 담고 있어 예상치 못한 심리적 긴장과 극적 요소를 전달한다. 에밀리 브론테는 유일한 소설 〈폭풍의 언덕 Wuthering Heights〉(1847)에서 이러한 다양한 전통들을 훨씬 더 성공적으로 조화시켰다. 꼼꼼하게 관찰된 지방생활, 빈틈없이 처리된 플롯, 복수의 내면적 화자를 교묘히 사용하는 기법 등이 생생한 영상과 결합되어 강렬한 고딕 주제를 전달하고 있다. 이 작품은 인간본연의 열정에 대한 완벽한 연구서라고 평가할 만하다.
초기 빅토리아 시대의 시
앨프레드 테니슨은 〈서정시집 Poems, Chiefly Lyrical〉(1830)·〈시집 Poems〉(1832, 출판 1833) 으로 일찍 명성을 얻었다. 초기 작품에서 그는 후기 낭만주의 소재를 서정적으로 다루는 절묘한 재능을 발휘했다. 그의 작품들은 모두 키츠의 영향을 받아 1880년대의 프랑스 상징주의자들을 예견하게 한다. 그의 후기 작품이 지닌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빅토리아 시대 시가 형식면에서 이룬 최대의 혁신이라 할 수 있는 극적 독백의 사용이었다. 셸리에게서 깊은 영향을 받았던 로버트 브라우닝은 1842년 〈극적 서정시집 Dramatic Lyrics〉을 발표하면서 독창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분위기를 찾아냈다. 제목이 시사하듯, 이 책은 극적 독백체의 시모음집이었다. 이 독백체는 브라우닝의 새로운 양식이 지닌 급진적인 독창성을 확실히 보여주었다. 즉 독자들이 범죄자나 인습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들의 정신 상태와 공감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지녔다. 시인 매슈 아널드의 처녀시집은 당시의 어두운 철학적 분위기에 대한 날카로운 인식과 서정적 우아함을 결합시킨 작품이다. 그러나 그의 가장 뛰어난 작품인 〈스위스 Switzerland〉·〈도버 해변 Dover Beach〉·〈학자 집시 The Scholar-Gipsy〉 등은 항상 우울한 분위기이다. 1860년대 시에서 산문으로 돌아선 그〈비평론 Essays in Criticism〉(1865)·〈교양과 무질서 Culture and Anarchy〉(1869)·〈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을 통해 생생하고 예리한 문학·사회·종교 비평을 선보였다.
초기 빅토리아 시대의 논픽션
칼라일은 유명한 〈프랑스 혁명 The French Revolution〉(1837)을 출판해 빅토리아 시대의 논픽션 발달에 큰 영향을 미쳤다.〈영웅과 영웅숭배 On Heroes, Hero-Worship, and the Heroic in History〉(1841)는 낭만적인 천재론 과 독일의 초월주의 철학을 결부시킨 책이다. 미술평론가인 존 러스킨은 <근대 화가론 Modern Painters〉(1843~60)에서 회화연구에 낭만주의 이론을 적용했다. 그는 또〈베니스의 돌 The Stones of Venice〉(1851~53)에서는 칼라일의〈과거와 현재 Past and Present〉가 표방한 정치적 중세주의를 받아들여 그 이론에 시적인 풍부함과 설득력을 더해주었다.
(참고) 영국문학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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