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봄봄 등장인물의 성격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봄 봄」의 인물묘사 방법은 「동백꽃」과 같은 서술자로서의 1인칭 주인공의 눈으로 묘사되는 작품이다. 등장인물로 나, 장인, 점순이 구장 뭉태 장모가 등장한다. 이 등장인물 중에서 나,장인,점순이가 주요 등장인물이므로 이 세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고자 한다.
1.나의 성격
1)나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어리석은 자라고 할 수 있는데, 나의 성격은
나의 장인에 대한 행동과 나의 말씨등에 나타나 있다.
우선, 나의 장인에 대한 행동부터 알아보면
◇ "그럼 어떡해?"하니까,
"성례시켜 달라지 뭘 어떡해." 하고 되알지게 쏘아붙이고 얼굴이 빨개져서 산으로 그저 도망친다. 나는 잠시 동안 어떻게 되는 심판인지 맥을 몰라서 그 뒷모양만 덤덤히 바라보았다.
◇그러나 나는 구태여 피하려지도 않고 암만해도 그 속 알 수 없는 점순이의 얼굴만 멀거니 들여다 보았다.
◇일을 좀 더 잘해야 한다든지, 혹은 밥을 많이 먹는다고 노상 걱정이니까 좀 덜 먹어야 한다든지 하면 나도 얼마든지 할 말이 많다. 허지만 점순이가 아직 어리니까 더 자라야 한다는 여기에는 어째 볼 수 없이 고만 빙빙하고 만다.
여기서 나는 점순이의 속내를 몰라 뒷모양만 덤덤히 바라보거나 얼굴만 멀거니 바라본다. 또한 장인이 나의 소원에 대해서 나에게 대답하는 말인데 이 말에 대해서 나는 할 말을 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이는 나의 성격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어리석은 자임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2)나는 노동력을 착취하는 장인에 대해서도 악감을 품지 못하는 순진하고 선량한 위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동작과 나의 타인에 대한 행동등에 나타나 있다.
◇그래 내 어저께 싸운 것이지 결코 장인님이 밉다든가 해서가 아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작품분석] 김유정 <금따는 콩밭> 작품분석
  • 소설개관Ⅲ. 구인회(九人會) - 8(1) 결성배경(2) 활동상황(3) 문학사적 의의Ⅳ. 김유정의 문학세계 11(1) 김유정 문학의 양상(2) 김유정 문학의 특징Ⅴ. 「금 따는 콩밭」작품 분석 - 19(1) 서지사항(2) 줄거리(3) 작품의 구성(4) 시공간적 배경(5) 등장인물 분석(6) 제목과 주제(7) 작품 속의 현실반영(8) 시점(9) 표현상의 특징Ⅵ. 평가 30(1) 문단의 평가(2) 우리들

  • 문학의이해,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해보시오.
  • 성격1) 해학성2) 콤플렉스결론참고문헌서론김유정의 소설은 1930년대에 발표된 이후, 끊임없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으며 중, 고등학교 교과서에 까지 수록되어 교과과정의 텍스트로서의 가치도 인정받았다. 김유정의 소설은 1930년대의 식민지 사회의 농민들과 도시에서 힘겹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솔직하게 보여준다. 그의 소설의 등장인물은 비윤리적이고 일탈된 행동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노름을 하거나 아내를 팔아먹는 등의 행

  • 교육학 중학교 국어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 이
  • 소설의 서술자․시점의 뜻, 효과 파악하기1/9(1) 나룻배와 행인∘‘나룻배와 행인’의 시 내용 알기∘시의 화자와 기능 알기∘말하는이 바꾸어 시 감상하기3/9(2) 사랑손님과 어머니∘작품의 줄거리 및 주제 파악하기∘시점 바꾸어 써 보기∘인물의 성격, 심리, 갈등 구조 파악하기∘작품 속에서 말하는이의 역할 이해하기4/9∘단원의 마무리∘보충 학습 자료 및 단원의 핵심 내용 정리하기1/9라. 단원의 길잡이 -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단

  • [인문학] 김유정 대표작 분석 및 이해
  • 분석 및 이해- 대표작 선정 이유소설 ‘동백꽃’은 계급이 잔존하는 가운데서도 사춘기시절 순수하게 사랑하는 점순이와 나의 모습을 향토적인 분위기로 풀어낸다. 반면, ‘금 따는 콩밭’은 궁핍한 농촌현실을 보여주고 그러한 가난의 상태에서 일확천금을 노리는 열악한 삶의 양식을 가진 물질만능주의가 만연한 그 시대의 모습을 보여준다. 소설 ‘동백꽃’과 ‘금 따는 콩밭’은 모두 농촌이라는 배경 속에서, ‘동백꽃’은 농촌에서의 순수한

  • [현대문학교육론] 가상문학수업모형- 운수좋은날
  • 봄봄 등▶ 텍스트에 대한 평문쓰기 : 학생에게 과제로 제시수업 시간에 수업 모형도를 가상으로 만들어 보라고 했을 때 고민을 무척 많이 했다. 분명히 이것도 고민해서 만든 것이다. 어떻게 학생들에게 다가갈 것인지도 고민했고 학생들에게 작품을 이해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것도 고민했다. 그런데 결과는 만족스럽지 못하다. 결국 기존의 틀에서 많이 벗어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것을 가르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아이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