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원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질의 원리: 거짓이라고 생각하거나 타당한 증거가 없는 내용은 말하지 않는 것이다.
-관련성의 원리: 이야기하고 있는 화재의 관련된 말을 하는 것이다.
-태도의 원리: 모호한 표현이나 중의 적인 표현의 사용을 피라고 간결하고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이다.
2. 공손성의 원리
-요령의 원리: 청자에게 부담이 되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혜택을 베푸는 표현은 최대
화하는 것이다.
-관용의 원리: 화자 자신에게 혜택을 주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부담을 주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것이다.
-찬동의 원리: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상대방의 트집을 잡는 표현은 최소화하고, 상대방을 칭찬하고 그의 말에 맞장구치는 표현은 최대화하는 것이다.
-겸양의 원리: 자신에 대한 칭찬은 최소화하고 자신을 낮추어 말하는 것이다.
-동의의 원리: 자신과 상대방의 의견사이의 다른 점을 최소화하고 일치저은 최대화하는 것이다.
등이 있다.
-비판-
교과서에서 나온 대화의 원리는 정확한 대화의 원리가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 첫째로 번역의 과정에서 생긴 오류라고 판단된다. 둘째로 이 대화의 원리를 실을 때 개요작성이 충분치 못하고 또 항목의 종적이 위계성을 가지지 못하고 횡적인 동질성을 가지지 못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셋째로 분류기준은 선명하지 않고 굉장히 모호하며 이는 독자에 큰 혼란을 주므로 꼭 명심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넷째로 교과서의 대화의 원리 중에 동등한 위치에서 대화한다는 느낌을 주지 않는 대화의 원리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