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조 선을 업그레이드하다 영어영문학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 뜨거운 월드컵의 열기에 날씨까지 동참하려하는지 무더운 휴일에 TV를 시청하고 있었다. 국민을 우매하게 하려는 듯 강한 미디어의 집중력에, 월드컵 여론몰이에 실증 나버린 나는 우연하게 유선채널에서 재방송하고 있는 세종관련 역사기획물을 보게 되었다. 익숙한 교수님의 모습과 함께. 그리고 결정하였다. 나의 마지막 기말 보고서의 주제를... .
I. 이야기를 시작하면서.
우선 역사를 공부하는 이유와 목적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항상 목적 없이 받아들이는 지식은 死지식되기 쉽기 때문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동안 중학교, 고등학교, 군대에서의 정신교육, 대학교의 교양수업까지 많은 분량의 역사를 공부해 왔지만 왜 그것을 공부해야만 하는데 있어서는 별 의문 없이 그냥 받아들인 것 같다. 덕분에 아무것도 머릿속에 남아있지 않아 있는 이유인 것 같기도 하다. 역사는 과거다. 우리는 과거를 반성하면서 미래를 그리고 꿈꾼다. 그것은 미래에 더 나은 삶을 위한 그리고 과거의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좀 더 빨리 우리가 원하는 행복에 근접하기 위함에 있다. 비록 우리가 공부해 온 역사가 국가 절대자나 그 주변 인물들의 중심으로 서술되어 오고 이야기해온 역사이긴 하지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그 사건의 대상이 다를 뿐 본질은 우리 지금 실생활에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과거 조선시대의 정쟁이나 왕비들의 질투나 역사를 바꾸기 위한 음모와 노력들. 쉽게 떨쳐내지 못하는 권력의 달콤함 속에서 이뤄지는 죄악들. 시간과 공간이 바뀌었을 뿐 현 국회에서 우리 생활에서 밀접한 삶의 교훈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역사는 죽은 것, 쓸모없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교본이자 길잡이가 되어주는 살아있는 그 어떤 지식보다 우리 생활 근거리에 있고 살아있는 역사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이제 우리 역사 중 가장 찬란했다고 하는 세종시대의 한 국가 지도자의 역할 론을 통해서 현시대에 가장 대두되는 CEO의 역할의 모델 상. 즉 리더가 갖추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세종의 즉위과정 및 음악의 조예가 깊었던 세종의 내용은 제외하고 리더역할의 핵심이 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번 역사스페셜에서 그려지는 세종의 모습을 통해서 찾아보도록 하자.
세종이 왕위에 오르던 당시의 조선은 상당히 불안정한 상태였다. 왕조를 세운지 28년 밖에 안 된 때라 국가의 제도는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고, 사회는 혼란했으며, 나라와 백성들의 살림살이도 아주 힘들었다. 그야말로 무엇을 먼저 손대야할지 모를 정도로 어려운 시기에, 세종은 스물두 살의 많지 않은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그렇다면 건국 초기의 이런 혼란 속에 조선의 임금이 된 세종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조선왕조의 기틀을 세운 힘을 역사스페셜 “세종, 조선을 업그레이드하다” 편에서 말하고 있다.
II. 600년전 세종, 여론조사를 실시하다.
세종 12년인 1430년 3월, 조선에서는 상상하기 힘든 사건이 벌어진다. 새로운 세금제도에 대해 백성들의 의견을 묻는 여론조사를 실시하라는 어명이 내려진 것이다.
“정부 육조는 물론 각 관사, 서울 안의 전. 현직 관리, 각도의 감사, 수령 및 관리로부터 여염의 빈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가부를 물어서 아뢰게 하라.“
가. 여론조사의 배경
당시 조선은, 손실 답험제라는 조세법을 따르고 있었다.
◎ 손실 답험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집` 프로젝트 월간계획안
- [아동문학] 동화 계획안 -까만크레파스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자폐아동 관찰 및 지도방법
- [유아교육사상]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 인문과학 이효석의 삶과 작품세계 산 들 벽공무한 을 통해 바라본 이효석의 삶
- 도산십이곡과 고산구곡가 비교
- 칸트의 “도덕 형이상학을 위한 기초 놓기”를 읽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