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개화기 및 일제의 체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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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사회는 유교적 관료 국가였다. 고려가 불교를 숭상했었던 데에 비해 조선은 불교를 배척하고, 유교를 철저한 국가 이념으로 받아 들였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유교를 근간으로 하는 체제를 구축하였다. 조선조의 교육 형태는 크게 유학 교육, 무학 교육, 기술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조선조는 문치주의 경향으로 무학을 비롯한 기타 교육이 열등한 위치에 놓였다.
흔히 과거라고 불리는 시험인 무과는 초시, 복시, 전시의 3종류로 나누고, 시취(기예를 위주로 보는 시험)내용은 무예와 논문 형태인 강서로 구분된다. 이 중 무예 시험은 목전, 철전, 편전과 같은 활쏘기와 말을 타고 하는 기사와 기창이 있고, 최종시험인 전시에서 왕 앞에서 시험을 보는 격구가 있다.
▶ 활쏘기 : 화살과 거리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 기사 : 5개의 표적을 각각 35보의 거리로 세워 놓고 말을 달리면서 활을 쏘아 맞추는 것
▶ 기창 : 3개의 허수아비를 각각 25보 거리로 세워 놓고 말을 달리면서 창으로 쏘아 맞추는 경기
▶ 격구 : 무예의 기초, 무과와 전시의 고시 과목으로 채택, 말을 달리면서 숟가락 모양의 지팡이로 50보 거리에 놓여 있는 구를 쳐서 200보 전방에 있는 5보 너비의 구문에 넣는 시험
무과 시험 보다 한 단계 아래인 일반 무사들에게는 활쏘기와 주(走), 역(力) 등의 시험이 있다. 현재의 체력장 제도와 유사한 종목으로 측정방법이 비교적 과학적이다.
▶ 주(走) : 일정한 시간 동안 멀리 달리는 능력
▶ 역(力) : 무거운 물건을 들고 멀리 달리는 능력
2. 편사
활쏘기는 조선의 장기로써 무인뿐만 아니라 문인, 일반 백성들도 익히고 즐겨한 무예이며, 스포츠였다. 일반에서 활쏘기는 사정(射亭), 활쏘기를 취미로 삼는 사람들의 모임을 중심으로 이루어다. 편사는 여기에서 실시된 궁술 대회를 말한다. 편사는 상무 정신(무를 숭상화함) 함양에도 의미가 있지만, 여가 활동을 위한 활동과 조직의 결성, 그리고 경기와 규칙 등으로 보아 사회 체육의 하나인 클럽활동으로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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