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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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중문학’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대중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 문학이며 오락성이 강하고 통속적인 문학이라고 쓰여 있다. 대중문학이란 대중문화의 한 갈래이다. 그러기에 먼저 대중문화에 대해 먼저 정리해보자면, 대중매체에 의해 대량적으로 생산되고 재생산되어 다수의 문화수용자에 의하여 대량소비되는 대중지향적 상업주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좀 더 상세히 기술하자면, 대중문화는 ‘매스컬처(mass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와 ‘포퓰러컬처(popular culture)’로서의 대중문화로 구별해서 파악하는 것이 보통이다. 일반적으로, 매스컬처로서의 대중문화는 대중문화에 대한 비관론적·부정적 관점이라 할 수 있고, 이에 비하여 포퓰러컬처로서의 대중문화는 낙관적·긍정적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대중문화에 대한 비관론적 관점은 보수 귀족주의적 관점과 대중사회를 전체주의로 보는 관점으로 나눌 수 있으나, 이 두 가지 부정적 관점을 종합해서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대중문화창조의 부정적 측면으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와는 달리 영리추구를 위하여 조직된 기업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이윤추구를 위해서는 대중에게 영합하여 동질적이고 규격화된 제품을 만들어내고, 이와 같은 과정 속에서 창작자의 고유한 가치나 기술적 표현은 포기된다. 둘째로 고급문화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으로 대중문화는 고급문화를 모방하여 고급문화를 격하시키며 질을 떨어뜨린다. 셋째로 수용자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측면으로 대중문화는 대중을 모방문화에 익숙하게 하여 폭력과 성(性)을 강조하여 대중을 저속화시킨다. 그리하여 대중으로 하여금 현실을 왜곡하고 현실도피로 이끌어 지적으로나 문화적으로 파괴적이다. 넷째로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측면으로 대중문화가 사회적으로 널리 퍼지면 문화 또는 문명의 질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수용자의 행동을 조장하여 전체주의에 이르게 될 위험성을 가중시킨다. 그리하여 수용자들로 하여금 독재자의 선동 내지 설득기술에 쉽게 말려들게 만든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에 대한 낙관론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현대산업사회의 발전에 따라 생활수준의 향상, 교육수준의 향상, 여가시간의 증가로 일반대중의 문화적 욕구의 증가에 대응해서 나타난 문화이다. 특히 대중매체의 발달로 대중매체가 생산하고 재생산한 문화가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문화적 풍요와 폭발을 일으켜 일부 소수층만이 즐겼던 문화를 대다수 시민들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이에 따라 문화적 민주주의가 이루어졌다고 본다.
위의 비관론적 예로 우리는 대중가요, 대중영화(블록버스터 등) 을 보며 흥미와 재미를 가지지만, 예술적 가치로써의 평가는 상당히 낮은 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중문화 컨텐츠의 쉽고 다양함은 우리(평균적인 대중)의 삶을 윤택하게 해주고 있다.
대중문학은 평균인의 문학이자 우리들의 문학이며 함께 즐기는 문학이라고 정의한다. 그래서 대중문학은 문학의 질적 하락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라 외려 문학의 저변을 확대한다. 그것이 대중문학의 무한한 잠재력이다.
일반적으로 대중문학이라 하면 재미있다, 통속적이다, 진부하다, 뻔하다, 감상적이다, 슬프다, 흥미 있다, 선정적이다, 폭력적이다, 낭만적이다, 시간 때우기에 안성맞춤이다, 쉽다, 책장 잘 넘어간다, 몽상적이다, 도식적이다, 현실 도피적이다 등의 피상적인 평가를 받는다, 이러한 평가를 받는 대중문학은 뻔한 도식적인 줄거리이지만 그러면서도 재미와 흥미를 유발시키는 문학이다. 그래서 우리는 대중문학이라 하면 가볍게 통속소설을 연상한다.
대중문학이라 할 때 그것은 두 가지 방향에서 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그 하나는 개인주의적 문학 내지 자아 중심적 문학의 대립개념으로서의 문학을 이름이며, 후자는 순문학 혹은 본격문학의 대립개념으로서의 그것이다. 전자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 내지 교훈적 기능을 우위에 두는 문학의 이름이며, 말하자면 문학은 작자 자신의 폐쇄적인 개인의 테두리를 벗어나 당대 현실의 실제적 국면을 폭넓게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문학인 데 반하여, 후자는 문학의 오락적 소비적 성향을 우위에 두는 것이니, 말하자면 가능한 한 광범위한 독자를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 문학이다.
2. 대중문학의 특징 - 통속성
-하나의 틀이 되어 소재적 차원에서 그대로 받아들여지는 것, 뻔하지만 그래도 재미있는 내용, 그러면서도 어떤 면에서는 감동을 줄 수 있는 문학이 바로 대중문학이 가지고 있는 통속성이라 하겠다.
박성봉은 『대중예술의 미학』에서 대중문학의 통속성을 웃음, 성, 폭력, 몽상, 눈물의 미학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런데 이 중에서 현대의 대중문학에서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요소는 바로 성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에는 성에 대한 언급이나 묘사가 철저하게 단속되고 금지되었으므로 작가들에게 있어서 금기시된 성을 다룬다는 그 자체가 하나의 예술행위이자 예술적 혁신일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것은 과거 성에 대한 묘사가 시작되었을 당시의 상황이지만 말이다. 그런데 지금은 대중문학에서 성을 다루는 것은 거의 일반화되어 있다. 다만 어떤 것을 어느 정도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가가 문제시될 뿐이다.
한국대중문학에서의 성묘사의 형태는 4가지로 볼 수 있다. 해학적 성 표현, 몽상적이고 낭만적인 성 표현, 사회를 고발하기 위한 성 표현, 그리고 관능적이고 노골적인 성 표현이 바로 그것이다.
먼저 해학적인 성표현을 보면 해학적이라고 한다면 우리나라의 판소리계 고전소설을 손꼽는다. 사실 판소리계 고전소설은 18세기 이후부터 대중들에게 많이 읽혀졌던 문학이기도 하다. 해학적인 문학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춘향전』, 『배비장전』이다. 특히 『춘향전』의 경우 이도령과 춘향이의 사랑을 표현하는 장면은 그야말로 언어유희를 이용한 성 표현이 많다. 『춘향전』의 겉으로 드러나는 주제는 문론 여인의 절개이지만, 그러한 윤리적이고 엄숙한 주제 아래 다양한 성적 표현이 슬며시 인정되고 있다. 사실 『춘향전』은 여인의 절개라는 주제를 내세워 관념적이기만 한 유교적인 전통을 내세워 살짝 꼬집는 부분이 많다.
두번째로, 몽상적이고 낭만적인 성 표현은 해학적인 것도 아닌, 그렇다고 노골적인 것도 아닌 묘사를 말한다. 섬세하되 노골적이지 않고, 흥미를 유발하되 은유적으로 아름답게 표현하는 것인데, 이러한 표현은 주로 대하소설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창출해 내는 데 사용된다. 조정래의 대하소설 『태백산맥』에서 성 묘사는 빈도수도 많을 뿐만 아니라 여타의 작품보다 섬세한 묘사를 하여 독자에게 흥미를 배가시켜 준다. 소위 민중성을 표방하는 작품이 건강한 성애를 제시하든지, 아예 생략하기 일쑤인데 이 작품은 전자의 모습을 취하면서도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의 성행위를 이원화시켜 대조감정을 갖게 하는 방법을 택한다. 그러면서도 분위기의 엄숙성 못지않게 낭만적인 분위기를 창출해 내어 흥미를 자아내도록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두산대백과사전, 엠파스
백선기, 『대중문화-그 기호학적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동국대학교 한국문학 연구소, 『대중문학과대중문화』, 아세아문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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