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한글맞춤법 통일안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92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글의 맞춤법이라는 것은 15세기에 훈민정음을 만들었을 때의 그것과 별반 차이가 없는 것으로서 소리나는대로 적은 표음주의적 철자방식에 기초한 것이었다. 따라서 형태가 고정되지 않고 각이하게 표기되어 혼란을 주었다. 당시 조선어학회에서 출간한 잡지 [한글]에서는 문자의 불통일은 우리의 수치이다. “천사람이면 천사람이 쓰는 것이 다를 뿐아니라 어제 쓴 것과 오늘 쓴 것이 다른 형편인 즉 이러고야 어찌 문화의 발전을 바랄 수가 있으랴.”고 개탄하고 있다.
당시 식민통치의 아성인 조선총독부에서는 통치의 편리함을 꾀하는 방편으로 3차례에 걸쳐 조선어맞춤법을 조작하고 그것을 총독부 철자법으로 공식제정공포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표음주의원칙에 선다고 하면서도 표음주의에 어긋나는 여러 가지 표기를 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불합리와 약점 등 모순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조선어학회에서는 이러한 절박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선어큰사전 편찬을 추진하는 한편 한글맞춤법통일안의 작성에 많은 힘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1930년 12월 13일에 열린 조선어학회총회에서 이 문제를 가장 중요한 문제로 상정시키고 토의 가결하여 12명의 위원을 선출하고 12월부터는 초안작성을 시작하여 1931년 7월 9일 까지 초고 61항목에 대한 원고를 탈고 하였다. 여러차례 수정 보충을 거쳐 1932년 12월에는 초안 항목이 91항목이 되었다. 이때 까지 위원들이 69회나 진지한 토의를 거듭한 결과였다.
이렇게 작성된 원고에 대한 제 1차 토의를 1932년 12월 26일부터 1933년 1월 4일까지의 10일간에 걸쳐 진행하였다. 여기서 결정된 중요한 문제의 하나가 표음주의적 방법이 아닌 형태주의적 원칙에 기초하여 맞춤법을 규정하기로 한 것이다. 최종적으로 수정보충된 맞춤법 통일안은 1933년 10월 29일 한글날에 세상에 공포되었다. 이 때 공포된 통일안은 총론과함께 모두 7개 장에 65 항목으로 구성되었으며 부록으로 표준어와 문장부호에 9개항으로 되어 있었다.
2. 한글맞춤법통일안의 주요내용 및 특징
한글 맞춤법 통일안의 총론에는 이렇게 나와있다.
1. 한글맞춤법은 표준말을 그대로 쓰되, 어법에 맞도록 함으로써 원칙을 삼는다.
2. 표준말은 대체로 현재 중류 사회에서 쓰는 서울말로 한다.
3.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쓰되, 토는 그 웃 말에 붙여 쓴다.
이 맞춤법의 총론 첫 번째 조항에서 “한글맞춤법은 표준말을 소리내도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함으로써 원칙을 삼는다.”고 한데서 어음론적입장과 문법적입장, 다시 말하여 형태주의적 입장에 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각론에서는 제 1장 한글 자모의 순서와 이름으로 시작해서 제 2장 된소리, 구개음화, 설측음(ㄹ),ㅅ 받침 단어, 제 3장 어간과 어미, 용언 및 체언, 품사합성 및 접두사 등 문법, 제 4장 한자음 표기, 제 5장 약어(준말), 제 6장 외래어 표기, 제7장 띄어쓰기 등이 차례로 기술되어 있고 부록에는 동사의 능동/수동형 표기및 지금까지 쓰이고 있는 문장부호가 정리되어 있는데, 이때까지 소리나는 대로만 적어오면서 통일되지 않았던 많은 단어들을 구개음화, 모음조화, 된소리 등을 인정하는 원칙으로 통일한 노력이 보인다. 이 첫번째 통일안은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우리 문법의 기초를 제공해 준 것으로 보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