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그 화려함 뒤의 눈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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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처음에는 전공과 관련된 훈민정음이나 세종시대문학에 대해서 다루려고 하였다. 하지만 동일계열에서 많은 학생들이 동일한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것이고 나는 좀 더 한 발짝 멀리 떨어져 인문사회분야에서 그 주제를 찾게 되었고 한 가지 떠오르는 의문을 갖게 되었다. 지금 현대에서의 나뿐만 아니라 모든 남성들이 심지어 위기위식 마저 느끼게 하고 있는 『우먼파워』라는 것. 그것은 현대에 밀려드는 여성들의 폭풍이 없던 것에서 갑자기 생긴 것이 아니라 이미 그들 안에 내재되어 있고 잠재되어 있던 힘들이 사회에 억눌려 있다가 현 시대에 표출된 것이라고 생각된다. 비록 조선조 500년 동안 지배한 강력한 유교이념 안에서의 여성들의 힘이라는 것은 미비했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지만 과연 그 당시 여성들 중에서 가장 많은 특권을 누리며 살았던 왕비라면 어떨까? 또한 유교이념의 정립이 완벽히 이루어지지 않은 조선 초기라면. 특히, 조선 왕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성군 세종의 왕비라면 조금 다르지 않을까? 라는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 조선초기 여성들의 지위.
조선이라는 강력한 유교이념이 정립된 국가에서 여성의 지위를 찾는 것 조차 무의미할 정도로 미약했지만 개국 초기만 해도 고려의 풍습이 강하게 남아 있는 탓에 유교적 여성관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과부재가금지 같은 경우도 어머니가 두 번 이상 혼인을 한 공신들이 많아서였던지, 여전히 여성들은 이혼을 한 후 여러번 혼인하기도 했다.
당시 여성들이 이렇게 한정된 권한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던 것은 혼인제도와 상속제도의 영향때문이였다.
(1)혼인제도
조선 초 당시에는 예전부터 내려온는 풍습에 따라, 혼인한 후 사위가 오랜 기간 동안 처가에서 생활하는 남귀여가혼이 지배적이었다. 심지어 혼인후에 10년이상 처가살이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런한 혼인풍속은 자연히 시가 쪽보다 처가 쪽의 힘을 실어줌으로서 여성의 지위가 높을 수 밖에 없었다.
(2)상속제도와 제사 봉사
재산 상속과 제사 봉사에서도 남녀 구별을 두지 않았다. 재산은 모든 자녀가 동등하게 상속받고, 제사는 윤회 봉사와 분담봉사가 원칙이었는데 이 역시 고려의 풍습이 그대로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고려때는 사람이 죽으면 화장하거나 습골(拾骨-뼈를 모음)해서 불사에 안치하고 불교의식대로 제를 올렸으므로, 굳이 적장자가 할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오히려 여성들이 제를 주도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와 같이 사회제도 속에서(혼인, 상속제도) 여성들이 남성들과 동등한 지위를 확보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선사대부들의 정책이 제대로 적용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유교적 여성관을 사회 전체적으로 확산시키려 하였지만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랐던 것이다. 그리하여 가장 먼저 그 적용 대상이 된 것이 왕비들이었고. 이들은 조선의 기반 확립을 위해 오히려 더 많은 구속과 억압을 강요받은 존재가 될 수밖에 없었던 안타까운 운명의 소유자들이다.
◎ 세종이 바라보는 여성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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