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혼례와 현대인의 결혼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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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례편람(四禮便覽)"에는 남자16~30세, 여자14~20세에는 혼인하고, "소학(小學)" 에는 남자 30세, 여자20세에 혼인 하도록 쓰여있다. 그런데도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를 경계로, 이전에는 남자는 15세미만에, 여자는 15세이후에 혼인하는 예가 많았다. 그런데 의혹에 앞서 혼재(婚材)나 혼주가 기년복(朞年服)이상의 상중이 아니어야 혼인을 할 수있었다. 과거에는 반드시 중매를 통해서 의혼이 이뤄졌다. 현대와 같이 남녀가 직접 교제하거나, 혼주가 직접 상대할 수 없었던 풍습 때문이기도 했지만 이같은 의혼은 혼주간에 상대방의 실정 파악에 소홀함이 있게 마련이며, 한편 중매라는 완충역을 사이에 두고, 원만한 해결과 결정 전의 관찰을 객관화 할 수 있는 잇점이 있었다.
특히 혼인에는 남녀의 사주, 궁합을 맞춰 보는 것이 필수적인 요건으로 되어 왔다. 이것은 혼인후에 남녀가 화합하여 잘 살것인지 여부가, 궁합의 호불호(好不好)에 달렸다고 믿는데서 유행되었던 것으로, 한편으로는 청혼을 거절하는 무난한 구실로 삼기도 하였다. 남자가 혼기에 차고 혼인 할 조건이 갖추어지면, 친척 친지들에게 듣던 규수집에 중매인을 보내어 그 규수의 인품, 행동거지, 가풍 등을 알아서 적당하다고 생각되면 청혼하게 된다. 청혼 받은 규수집에서도 낭재의 인격,학식, 가풍, 가세 등을 알아보아서적당하다고 생각되면 역시 청혼하게 된다.
②현재의 의미
현재는 과거와 같이 정해진 나이에 결혼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 당사자들간의 합의에 의해 대부분 결혼 시기를 결정한다. 아직도 중매의 방식으로도 많이 혼인을 하게 되지만 중매의 역할도 과거와 같은 방식의 아니라 만남은 중매의 방식을 취하지만 이후의 단계는 연애의 방식을 취한다. 우선의 남녀의 교제가 있은후에 결혼을 정하고 혼주간에 만남도 이루어지고 결혼에 대한 절차와 방식을 논의하고 혼인을 하게 된다. 현재에도 의혼의 단계가 없어지는 않았지만 과거보다는 간소화 되었으면 축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③고찰
과거의 방식은 무조건 잘못 되었고 현재의 방식이 무조건 좋은 것이라는 식의 생각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한다. 현재의 방식에도 문제는 있다. 혼례의 절차를 행하는 당사자들이 상황에 맞게 행하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 의혼의 단계가 많이 간소화 되었지만 현재에도 엄연히 존재하면 행해지는 단계이다. 그리고 의혼의 단계가 과거보다는 실질적인 자료를 가지고 행해진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서로간의 믿음과 사랑이 앞선다면 좋은 혼인이 된다고 생각한다.
2.납채
①과거의 의미
1)사 주(四柱)
사주단자는 길이 1자 3치(40cm),너비 9치 2푼(28cm)정도의 백지를 다섯 간으로 접어 그 한가운데에 육십갑자에 따른 간지(干支) 즉, 생년월일과 출생시간을 쓴다. 이것을 흰 봉투에 넣은 다음 뒤를 풀로 봉하지 않은 채 뚜껑을 접는다. 사주봉투는 봉투 길이보다 아래 위로 각각 1cm 정도 길게 잘라 그 중앙을 쪼갠 싸리 가지 사이에 끼우고 청실 홍실의 둥근 타래실로 위쪽으로부터 매듭지지 않게 옭아 묶는다. 이것을 사주보에 싼 뒤 "謹(근)封(봉)"이라 쓴 띠를 두른다.
2)납채문(納采文) -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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