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관광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첫째, 중국관광의 ‘잠복기’에 해당하는 1949~1955년의 기간이다. 이때 중국은 빈곤한 농업국으로, 관광을 사치스런 행동으로, 단지 외국 주요인사를 초청하는 외교활동의 보조수단으로 밖에 여기지 않았다. 이들 외국 귀빈들을 환대하고 이들의 여행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1953년 10월 국무원 산하에 中國國際旅行社(China International Travel Service: CITS)를 설립하였으나, 경제적 수익보단 외국인사의 체류를 감시통제하는데 주요 목적을 두었다.
둘째, 중국관광산업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1956~1965년의 기간이다. 이때부터 순수관광차원의 외국관광객 유치가 이루어졌으며, 최초로 국가관광기구인 中國旅遊局(China Bureau of Travel and Tourism: CBTT)가 설립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외국인사의 유치도 같은 사회주의 국가에 제한되어 있었으며, 관광객 수도 그리 많지 않았다.
셋째, ‘암흑기’에 해당하는 1966~1977년의 기간이다. 이때는 문화대혁명시기로 관광산업은 “조국의 산하를 송두리째 자본주의에 바치는 반역행위”로 규정되어 가장 억압받았다.
넷째, 1978~1982년에 해당하는 ‘발아기’이다. 개혁개방정책으로 시작된 이때가 실질적인 의미에서의 중국관광산업 발전의 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때부터 관광산업은 중국 근대화에 필요한 외화획득을 위한 중요산업의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했고, CBTT를 中國國家旅遊部(China State Administration for Travel and Tourism: SATT)로 명칭을 바꾸어 본격적으로 관광산업진흥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 기간에 중국은 먼저 외국에 거주하는 화교와 홍콩마카오의 동포 유치에 주력하여, 이들이 외래 방문객의 90%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1981년 말부터는 순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일본미국유럽 등지에 여행사무소를 개설하였고, 1982년 10월에는 중국 내 122개 지역을 최초로 대외에 개방하여 외국인들이 이 지역을 개별적으로 여행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다섯째, ‘성장기’에 해당하는 1983~1990년의 기간이다. 이때는 1978년부터 시작된 관광정책 시행을 위한 기반시설을 대폭적으로 개선확충하였다. 또한, 이 시기는 중국인의 국내외 여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한 시기이기도 하다. 이 때부터 중국은 외국의 중국상품취급여행사를 통해 중국관광을 홍보선전하고 구미선진국에 관광경영방식을 습득하여 이전의 비효율적인 경영방식을 개선하고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도모하였다. 1985년 최초로 중앙정부차원에서 관광발전을 위한 장기적 계획인 ‘중장기관광사업진흥계획’이 수립되었고, 1986년에는 제 7차 사회경제발전 5개년 계획에도 관광산업관련조치사항들이 공식적으로 포함되기에 이른다. 또한, 1982년에 122개이던 외국인 여행 개방지역이 1990년에는 500개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1984년에는 외국인의 사업목적 방문도 허용된다.
여섯째, 1991~현재에 이르는 ‘도약기’이다. 1989년 천안문사건의 영향으로 일시 저조하던 외래객 입국실적도 1990년 북경아시안게임을 계기로 다시 회복되었으며, 본격적인 외래관광객 유치정책을 펴기 시작한다. 이때 관광산업은 정부로부터 3차 산업의 중점사업으로 인정받아 국내외로 크게 발전했다. 또한 경제개혁의 성과로 여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국인들의 국내, 해외여행도 급증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전단계에 따라 ‘관광산업’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에도 변화가 생기게 되었으며, 1978년 개혁개방을 기점으로 정부의 관광 정책도 눈에 띄는 변화양상을 보였다. 그 중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를 알아보면,
(2) 중국관광정책의 변화
개혁개방이전 외교관계 유지를 위한 수단으로만 여겨지던 관광산업이 ‘외화획득을 위한 적극적인 산업’으로 여겨져 육성개발 되어야한다고 주장되어졌다. 독점적으로 운영되던 여행업이 ‘분권화, 민영화’되어 현재에는 5천여 개에 달하는 여행사와 국적기 Air China를 비롯한 여러 항공사가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가만히 앉아 수요자의 요구에 맞추어 운영되던 관광산업이 ‘여행객 유치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양상’을 띄게 되었고, 중국정부에서도 외국인의 비자 및 국경통과 수속을 간소화하고 해외주요시장에 관광사무소를 설치하여 ‘장기적인 관광진흥캠페인’을 벌였다.
이리하여, 2000년 중국은 4500억元에 달하는 관광수입을 올렸으며, 중국을 방문한 관광객은 8천3백만 명에 달하고 그 가운데 외국인은 1천만 명을 돌파했다
개혁이후 중국은 사회전반에 걸쳐 급속한 변화를 겪어왔다. 격변을 거듭해온 여러 분야 중에서 관광산업은 가장 두드러진 성장을 보이고 있는 분야의 하나이다. 중국은 종래 농공업 위주의 정책을 오랫동안 펼쳐 오면서 서비스산업을 경시해 왔다.
특히 소비성산업으로 인식해오던 관광산업은 정부의 엄격한 규제 대상이었다. 그러나 개혁개방이후 외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중국경제가 고도성장을 거듭하면서 관광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하게 되고 외환벌이의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변신하게 된다.
개혁개방이 시작되는 1978년 2억달러 남짓하던 중국의 관광수입이 1996년에 102억 달러로 세계 9위로 늘어났으며 2천년대에는 미국을 제치고 세계 제1위의 관광대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의 국내 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에는 5%, 2010년에는 8%에 달하도록 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발표하는 등 관광산업의 육성, 지원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3) 중국의 관광자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관광산업]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서론. 들어가며 1-1 연구목적 및 기대 사항 본론. 1.상해시 소개 1-1 기본 정보1-2 현재 변화 방향 및 최근 이슈1-3 상해시 주민 특성 2. 상해시 관광 정책과 관광산업 발전의 현황2-1 중국- 상해시 관광 정책☉관광국 조직☉국제 관광 정책☉관광 정책의 변화☉관광 정책의 흐름2-2 상해시 관광 산업 발전 흐름2-3 한국-상해시 관광산업의 교류 현황☉한국-상해간 관광 흐름☉한국-중국 간 관광객 출, 입국 추이3. 상해시 문화산업 발전의 현황

  • 북한의 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
  • 북한의 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해외사례조사: 북한관광산업 및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조사목 차Ⅰ. 북한 개황Ⅱ. 북한의 관광개요 - 북한의 관광정책 흐름- 북한 관광 관련 기구 및 조직도- 관광시장 현황Ⅲ. 북한의 관광산업 현황- 북한의 관광교통망- 북한의 관광자원- 북한의 관광위락시설- 북한의 편의시설Ⅳ. 북한의 대중국관광마케팅 사례- 카지노를 이용한 중국 관광객 유치- 무비자 및 입국 절차 간소화- 다양한 교

  • 중국관광산업 레포트
  • 1. 中國의 관광산업중국은 2002년 세계적인 불황에도 불구하고 경제성장률이 8%에 달하며 GDP 규모가 10조위엔(元)을 초과하였고, 투자 및 소비도 크게 증가하여 고속성장의 직접적인 동인으로 작용하는 한편 지속적인 대외수출 확대 및 재정수입 대폭 증대라는 화려한 경제실적을 거두며 세계 6위의 경제대국으로 발돋움하였다. 특히 21세기 세계경제의 새로운 엔진으로 주목받는 중국의 잠재력은 블랙홀처럼 전 세계의 투자를 흡수하여, 2002년 해외직접

  • 중국 관광 서비스 중국의 관광산업 중국관광의 자원 중국 관광의 발전
  • 중국 관광 서비스 산업1. 중국의 관광산업중국이 엄청난 관광자원을 바탕으로 관광대국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다. 2.중국관광의 자원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소수민족의 음식, 의상, 풍습은 물론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모두가 관광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달에서 보이는 유일한 인공물이라는 만리장성, 중화사상의 근간이라 할 자금성, 천하절경 계림, 동야의 베니스 소주, 서호가 있는 항

  • 중국 관광정책 레포트
  • - 목 차 -서론- 중국의 관광 자원 및 관광현황 -본론1. 중국의 관광시장과 발전 목표1) 관광시장의 성장2) 중국 관광산업의 발전 목표2. 최근 중국관광산업 환경의 변화1) 정치․경제적 환경2) 사회․문화적 환경3. 중국관광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결론서론 - 다양한 중국 관광 자원 - 중국은 9백60만 평방킬로미터의 광활한 국토와 절경을 이루는 산수를 비롯해 56개 소수민족의 음식, 의상, 풍습은 물론 오랜 역사와 문화자원 모두가 관광자원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