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의료관광을 통한 한국의료관광에 대한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싱가포르의 의료관광을 통한
한국 의료관광에 대한 시사점
CONTENTS
주제선정의 이유
싱가포르의 실버산업 (발전 배경과 현황)
싱가포르의 의료관광과 한국의 의료관광
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의 과제와 방안제시
※ 의료관광이란?
개인이 자신의 거주지를 벗어나 다른 지방이나 외국으로 이동하여 현지의 의료기관이나 요양기관, 휴양기관 등을 통해 본인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건강의 유지, 회복, 증진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본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현지에서의 요양, 관광, 쇼핑, 문화체험 등의
활동을 겸하는 것을 의미한다 (출처: 위키피디아)
시니어라이프 조한종이사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인구 10%, 소득 2만 달러,
문화적 성숙도 등 시니어산업의 성장요건을 갖췄다”
주제선정의 이유
But,
우리나라의 의료관광은 걸음마 단계다.
전 세계 의료관광 시장 규모가 1000억 달러 이상이지만 우리나라는 1%에도 못 미친다.
인구의 고령화
2020년 싱가포르 인구의 연령 중간치는 2010년 37.6세에서 43.1세로 늘어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
UN인구통계국에 따르면 2015년 싱가포르 인구의 13.7%는 65세 이상의 노인인구
2030년에는 싱가포르 인구 5명당 1명이 65세 이상의 인구가 될 것으로 전망
싱가포르의 실버 산업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명애 (2011), 의료관광 성공요인 국제사례 비교연구,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마케팅MBA 2011. 8 학위논문(석사)
주경근 (2010), 의료관광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lobal marketing strategy for medical tourism, 한양대학교 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학위논문
유태규 (2008. 2),글로벌 의료 거버넌스의 형성과 내재화 : 아시아 국가들의 의료산업과 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 The Formation and Internalization of Global Medical Governance,학위논문(박사)-서울산업대학교 IT 정책전문 대학원: 공공정책전공 공공정책전공
문혜경(2006), 한국의 의료허브를 위한 의료시장 개방전략 = Research on the Strategy of the Korea Medical Market for the Medical Hub Business, 숙명여자대학교 국제관계대학원
박원근(2006 ), 실버산업 프로그램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 (A)Study on the Preference of Silver-Industry Programs 학위논문(석사), 광운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싱가포르 통계청, Ministry of Community Development, Youth and Sports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google”Singapore silverindustry” http://www.sharingthelioncity.com/singapore-ranked-3rd-in-apac-for-silver-industry-potential/
문화체육 관광부, 해외문화 홍보원http://www.kocis.go.kr/koreanet.do
http://www.kyongbuk.co.kr/main/news/news_content.php?id=559136&news_area=080&news_divide=08001&news_local=20&effect=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의료관광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00
  • 의료 관광객에게는 비자 발급, 출입국 절차, 병원 예약, 관광과 숙박 서비스를 패키지로 제공하는 의료관광 원스톱 시스템도 구축키로 했다. 또 한국에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재입국자가 의료관광비자(G-1)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절차를 간소화하기로 했다. 의료분쟁에 대한 관련 법안 마련이 추진과제로 떠올랐고 한국 의료의 브랜드 인지도 제고, 치료 중심이 아닌 관광과 연계될 수 있는 방안 마련, 외국어에 능통한 진료 인력 수급 등의 문제

  • [관광마케팅] 한국관광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조사(민들레영토, 범룽랏병원, 한성항공 사례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 1. 마케팅 조사의 개념 2. 관광마케팅 조사의 유형 3. 관광마케팅 조사의 절차Ⅱ. 본론1. 민들레영토2. 범룽랏 병원3. 한성항공Ⅲ. 결론1. 외래 방문객 입국 현황 분석2. 방한 목적3. 한국의 SWOT분석4. SWOT분석에 따른 한국관광의 STP 전략5. 홍보 방안 및 지향점Ⅰ. 서 론 1. 관광마케팅 조사의 개념관광기업의 시장상황은 복잡하고 가변적이어서 늘 시장의 변화에 주목하고, 고객의 욕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시장상황을 판단하기

  • [의료서비스마케팅] 건국대학교병원 의료서비스(외국인환자유치전략)
  • 의료 산업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의료시장 개방에 따른 글로벌 의료산업의 전망과 대응을 비롯해 의료 관광 및 관련 산업과의 연계 방안, 고령화에 따른 의료 수요자에 대한 이해와 대응, 의료분쟁 대응방안, U-헬스케어 등 의료 산업 신기술 동향, 병원경영 지원회사(MSO) 운영과 의료 홍보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 의료 산업 경영 현장에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돼 있다. 또 싱가포르 등 해외 의료기관 현장 방문

  • [마케팅원론] 의료관광(Medical Tourism) 국내외 현황 및 발전 방안
  • 대한 높은 관광수입을 기대할 수 있음-질병치료에 성공한 환자의 구전효과로 말미암은 홍보효과 또한 엄청남. 의료관광은 의료업계에서는 고용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관광 사업 입장에서도 부가가치가 큰 꿩먹고 알먹는 황금산업’이라 할 수 있음마케팅 원론2.해외현황(출처: 매일경제, 한국의 名醫, 1000억달러 세계의료시장을 접수하라)마케팅 원론2.해외현황전세계의료관광객 점유율(출처: Mckinsey & Company , 2006)- 싱가포르, 태

  • [관광경영] 의료관광 현황과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 및 방안
  • 의료관광에 대한 개념이 정립된 것을 찾아 볼 수 없다. 단지 보건관광(Health Tourism)이라고 하여, ‘보건 분야에서 관광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부분을 발굴, 개발하고 관광을 상품화하여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서 우수한 보건 서비스와 관광이 결합된 보건관광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외국인에게 제공함으로써 관련 산업분야의 발전을 꾀하고 아울러 외국인 유치를 통한 외화획득 등 국가경제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사업’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