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음악예배음악의 의의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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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세기 한국교회에서의 큰 특징 중 하나인 경배와 찬양은 서울의 온누리 교회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현재 한국교회 속에서 새로운 형태의 예배로 또한 하나의 운동으로 비중있게 자리매김하였다.
서울과 대도시의 대규모 교회 뿐 아니라 중소 도시 및 시골의 작은 교회에서도 오후와 저녁 예배, 금요 철야 기도회 등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려지고 있는 경배와 찬양은 시작부터 지금에 이르기 까지 특히 청소년들과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그 열기는 확산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열기 속에서 우리는 교회음악의 뿌리를 모른체 무분별하게 받아들인다면 일반 대중음악과 같이 세속음악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본 글을 통해 예배가 무엇이고 그 안에 예배음악인 찬양이란 무엇이며, 찬양이 어떤 종류로 변천되었으며, 어떻게 흘러왔는지를 살펴보고, 찬양의 대상이 누구이며 어떻게 찬양해야 하는지 이해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의 의의
예배란 말은 "worship"에서 번역되었다. 원래 이 단어는 앵글로색슨(Angio-Saxon)어인 "Weorthscipe"에서 나온 말로서 가치라는 "Worth"와 신분 이라는 "Ship"의 합성어 이다. 한국찬송가공회, 찬송가 (대한기독교서회, 1984), P.9.
종교계에서는 이 용어를 공적이든 개인적이든 간에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이나 예배 등에 사용되었다. 정인찬, 항목 "예배", 성서대백과 5권 (기독지혜사 1980), P.871.
특히 이 용어를 기독교에 적용 시킨다면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가치의 창조자요 근원자 되신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경배를 의미한다. 고용수, "축제로서의 예배와 교육," 교육교회(장로회신학대학 기독교 교육 연구원, 1983.10), P.519.
그러므로 하나님을 예배한다는 것은 그에게 우리 자신을 바치는 것이고 우리를 향한 그의 뜻을 찾고 배우는 것이며, 하나님을 섬김으로 우리의 영광으로 삼게 되는 것이다. 김소영, 「예배와 생활」(t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P.10.
2. 예배 음악의 의의와 목적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한국찬송가공회, 찬송가 (대한기독교서회, 1984)
2. 정인찬, 항목 "예배", 성서대백과 5권 (기독지혜사 1980)
3. 김소영, 「예배와 생활」(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4)
4. Franklin M. Segler, 「예배학 원론」
5. 박은규, 「예배의 재구성」(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93)
6. Edward Dickinson, Music in the History of the Western Church (New York: Charles Scribners Sons, 1956)
7. 이중태, 「예배와 교회음악」(서울: 예찬사, 1999)
8. 민장배, 「예배학」(대전: 새화출판사, 2009)
9. 오영걸, 「찬송가학」(서울: 엘맨 2004).
10. 김종현 “예베에 있어서의 찬양의 위치” (한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9)
11. 박용선, “한국교회에서의 경배와 찬양에 대한 연구” (고신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12. 고용수, "축제로서의 예배와 교육," 교육교회(장로회신학대학 기독교 교육 연구원, 198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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