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설교] 예배와 음악(예배의 종류, 기원과 변천, 예배와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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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예배와 음악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 예 배
1. 예배의 기원
1) 족장시대
2) 성막예배
3) 성전예배
4) 포로시대 이후의 예배
5) 복음서 시대의 예배
6) 초대교회의 예배
2. 예배의 의미
1) 예배의 어원
2) 예배의 정의
3) 진정한 예배
4)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
3. 예배의 성격과 목적
Ⅲ. 예배음악의 기원과 변천
1. 족장시대의 예배음악
2. 모세시대의 예배음악
3. 성전과 예배음악
4. 회당과 예배음악
5. 초대교회의 예배음악
Ⅳ. 찬양과 예배의 상관관계
1. 찬양의 어원과 정의
2. 찬양의 종류
3. 찬양 중에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능력
4. 예배음악의 의의와 목적
5. 예배의 역할과 기능
Ⅴ. 한국 교회 예배시의 찬양
Ⅵ. 결 론
Ⅶ. 참고문헌
Ⅰ.서론
1. 연구의 목적
예배에 있어서 찬송은 필수 불가결한 중요한 요소이다. 찬양 속에서의 성령님의 임재와 운행하심을 예배에 참예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경험할 수 있었을 것이다. 더더군다나 초대교회 이 후, 교회의 전통을 볼 때에, 찬양의 위치는 교회의 예식에 있어서, 그 비중이 50%로 정도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렇게 예배에서의 찬양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요즘 예배에 있어서 찬양의 쓰임이 올바르게 사용되고 있는 지는 의문이다. 다시 말하면, 교회음악과 예배음악은 성격상 다소간의 차이가 있다. 교회음악은 예배에 사용되는 찬양과 음악을 포괄하는 것이며, 예배 음악 외에 성도간의 교제를 위한 음악, 예배 외에 다른 용도로 쓰이는 음악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또한, 예배 음악은 예배 현실에서 쓰이는 음악으로서 그 대상이 하나님 한 분 뿐인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많은 교회의 예배 현실에 있어서, 예배 시에 그 대상과 주체가 모호한 음악과 찬양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교회 예식은 그 성격이 교제인지, 아니면 예배인지가 어려운 찬양과 음악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예배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찬양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없어서일 것이다. 아니면 알고는 있지만, 우리 한국 개신교가 의식 없이 사람 중심의 교회 행사를 지향해온 까닭일 것이다.
예배는 그 대상과 주체가 하나님이다. 오영걸, 「교회음악개론」(서울: 작은 우리 출판부, 2000), 147.
찬양 또한 예배 자가 하나님에 관한 내용을 하나님을 향하여 직설화법으로 노래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오영걸, 147.
여기에 위배된 찬양과 음악의 사용은 예배에 있어서 부적절하다. 뿐만 아니라, 적절치 않은 음악과 찬양의 사용은 하나님과의 교감을 어렵게 한다. 예배 시에 찬양과 음악을 분별하여 사용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그래서 여기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정확히는 예배에 사용될 수 있는 찬양과 음악은 어떤 것이며, 우리 한국 개신교의 예배 현실에서 사용되는 찬양과 음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하나님께서 임재하시고 운행하시는 예배를 위해 찬양과 음악의 올바른 사용이 무엇인지에 대해 제시하고자한다.
2. 연구 방법과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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