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벌전의 재미와 감동을 통한 스포츠산업의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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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는 스포츠 경기를 자주 접할 수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2009년 3월 24일 화요일. 바로 WBC(World baseball classic) 韓-日 결승전이 열린 날이다. 이날 시청률은 지상파 방송3사 동시간대 화요일 시청률의 두 배 이상의 시청률을 자랑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스포츠경기에 관심없는 사람들도 라이벌 경기에 더욱 열광하고 큰 기대를 갖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여 라이벌 전을 활용한다면 스포츠 산업에 무언가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물음에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1.2. 주제의 필요성 및 목적
본격적인 여가 시대를 맞아 스포츠 산업이 활기를 띄고 있는 지금, 스포츠 마케팅 등이 활성화 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스포츠의 제일 중요한 구성요소인 경기가 십분 활용되지 않고 있다. 라이벌 전은 평범한 일반 경기보다 더 높은 관람률과 수익률, 홍보율을 보이고 있는데 왜 대중들과 언론이 라이벌전에 열광하는지 조금이라도 파악할 수 있게 된다면 그 성향을 파악하여 스포츠 산업 부분에서의 활용도를 높이는 것이 이 주제의 목적이다.
2. 본론
2.1. 연구내용의 이론적 배경
2.1.1. 라이벌 전의 정의
어느 백과사전, 국어사전을 찾아도 라이벌 전이란 찾을 수 없다. 이는 합성어 인 듯한데
각각의 단어 라이벌과 전(戰)의 정확한 뜻을 조사해 라이벌 전의 정의를 내려 보고자 한다.
-라이벌(Rival)
참고문헌
4.참고문헌
NAVER 백과사전
닐슨 리서치 연구소
강원일보 www.kwnews.co.kr
차동옥, <<라이벌 리더십>>, 크레듀,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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