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1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조르조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목 차
Chapter 1
1.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2.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Chapter 2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종교와 과학
2.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과장된 천재성
3. 티치아노 베첼리오 - 주관적 한계성
4. 라파엘로 산지오 - 모방에 대한 모순
5. <미술가 평전>의 역사관, 의의
참고문헌, 도판 및 기타
GIORGIO
VASARI
조르조 바사리
1511-1574
1.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Chapter 1
*1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메디치가의 후원
1511년 토스카나의 아레초에서 출생
1531년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아 로마에 체류,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을 공부
알렉산드로 데 메디치 공작의 초상화를 계기로 메디치가 신임을 얻기 시작
화가로서 인정 받기 시작
1539년 볼로냐의 산 미켈레 울리베티니 수도원의 그림으로 화가로서 인정받기 시작
피렌체의 산티시모 아포스톨리 성당에서 <무원죄수태에 관한 알레고리>
1541년 볼로냐, 모데나, 파르마, 만토바, 베로나, 베네치아 등지를 여행
로마에서의 주문
1546년 로마의 강력한 미술 후원자였던 알렉산드로 파르네세로부터 작품을 주문받음
서기관 궁에 <교황 바오로 3세의 방>에 프레스코 벽화 장식
이후 리미니, 라벤나, 볼로냐 등지를 여행 - 『미술가 평전』집필
*2
*3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미술가 평전』의 출판
1550년경 『미술가 평전』출판
베키오 궁의 건축 작업
1555년 메디치가의 코시모 1세를 위해 베키오 궁 재건축
1563년 디세뇨 아카데미 설립
1570년경 프란체스코 1세의 스투디올로를 위해 <페르세오와 안드로메다> 제작
1574년 조르조 바사리 죽음
*4
*5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내용
치마부에부터 시작하여 당시의 생존인물인 미켈란젤로 그리고 자신을 포함하여,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친 200여명의 건축가, 화가, 조각가의 생애와 작품을 기록
서론
「코지모 데 메디치 공에의 헌사」,「총사」
후원자에 대한 감사와 포부를 밝히고 있다.
본론
자신이 분류한 시기에 따라 제1부, 제2부, 제3부로 구분하여 작가들 언급
각 장의 서두에는 각각의 서설을 적어, 자신의 미술사관, 비평관, 예술사상 드러냄
결론
자신의 작품에 대한 기록, 예술가에게 주는 충고의 말 기록
3종의 디쎄뇨 예술의 본질과 기법, 도구 등에 대해 상세히 기록
2.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6
*7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중세와 연결된 부분들
이미지의 비례가 자연적인 실제 모습에 기초하고 있지 않다
(후기 르네상스와 비교하면 알 수 있음)
표현 내용이 주로 성서적 내용을 이룸
금색의 후광표현 같은 중세적인 도상 표현이 등장함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중세와는 차별적이고 르네상스와 연결되는 부분들
1. 사실주의
-중세 사람들이 육체를 악으로 여겨 인체를 최대한 허깨비같이, 혹은 변형을 해서 표현했던 것에 비해 인체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을 의미함. (눈으로 보이는 시각적인 측면에 중점을 둠. 이는 사고가 아닌 감각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고 표현함을 의미)
2. 신성과 인간성
-신의 인간적 표현이 등장하기 시작(인간의 감정과 표현이 함께 나타남). 신은 특별한 인간이 아니라 보통의 인간이라는 인식이 그림 속에 담기게 됨.
3. 시점의 변화
-중세의 그림은 어떤 특정한 공간이나 시간이 결여되면서 그림이 감상자로 하여금 동떨어진 사건이라고 인식되었다면 지오토는 등장인물들을 그림의 전경에 배치하면서 그림을 보는 사람과 그림 속의 인물들과 동일한 지면에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주게 됨. 이는 내용과 도상적인 표현은 중세적이나 회화 표현 방법상의 차이를 가져와 획기적이라고 느껴지게 함.(관찰 시점의 선택)
LEONARDO
DA VINCI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1. 종교와 과학
Chapter 2
*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인물로 바라 본 서양사(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를 중심으로)
- 미술의이해와감상1) 르네상스시대 미술의 특징요약정리하고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시대특징을 설명하시오0k
- [인물]라파엘로(Raffaello)의 업적과 평가.
-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정신적기반, 건축, 건축가,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정신적 기반,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건축가, 르네상스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리더십] 패션 코코 샤넬 리더십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