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르조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조르조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목 차
Chapter 1
1. 바사리의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2.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Chapter 2
1. 레오나르도 다 빈치 - 종교와 과학
2.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과장된 천재성
3. 티치아노 베첼리오 - 주관적 한계성
4. 라파엘로 산지오 - 모방에 대한 모순
5. <미술가 평전>의 역사관, 의의
참고문헌, 도판 및 기타
GIORGIO
VASARI
조르조 바사리
1511-1574
1.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Chapter 1
*1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메디치가의 후원
1511년 토스카나의 아레초에서 출생
1531년 메디치가의 후원을 받아 로마에 체류, 르네상스 거장들의 작품을 공부
알렉산드로 데 메디치 공작의 초상화를 계기로 메디치가 신임을 얻기 시작
화가로서 인정 받기 시작
1539년 볼로냐의 산 미켈레 울리베티니 수도원의 그림으로 화가로서 인정받기 시작
피렌체의 산티시모 아포스톨리 성당에서 <무원죄수태에 관한 알레고리>
1541년 볼로냐, 모데나, 파르마, 만토바, 베로나, 베네치아 등지를 여행
로마에서의 주문
1546년 로마의 강력한 미술 후원자였던 알렉산드로 파르네세로부터 작품을 주문받음
서기관 궁에 <교황 바오로 3세의 방>에 프레스코 벽화 장식
이후 리미니, 라벤나, 볼로냐 등지를 여행 - 『미술가 평전』집필
*2
*3
바사리의 생애와 작품
『미술가 평전』의 출판
1550년경 『미술가 평전』출판
베키오 궁의 건축 작업
1555년 메디치가의 코시모 1세를 위해 베키오 궁 재건축
1563년 디세뇨 아카데미 설립
1570년경 프란체스코 1세의 스투디올로를 위해 <페르세오와 안드로메다> 제작
1574년 조르조 바사리 죽음
*4
*5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 평전>
내용
치마부에부터 시작하여 당시의 생존인물인 미켈란젤로 그리고 자신을 포함하여,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친 200여명의 건축가, 화가, 조각가의 생애와 작품을 기록
서론
「코지모 데 메디치 공에의 헌사」,「총사」
후원자에 대한 감사와 포부를 밝히고 있다.
본론
자신이 분류한 시기에 따라 제1부, 제2부, 제3부로 구분하여 작가들 언급
각 장의 서두에는 각각의 서설을 적어, 자신의 미술사관, 비평관, 예술사상 드러냄
결론
자신의 작품에 대한 기록, 예술가에게 주는 충고의 말 기록
3종의 디쎄뇨 예술의 본질과 기법, 도구 등에 대해 상세히 기록
2.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6
*7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중세와 연결된 부분들
이미지의 비례가 자연적인 실제 모습에 기초하고 있지 않다
(후기 르네상스와 비교하면 알 수 있음)
표현 내용이 주로 성서적 내용을 이룸
금색의 후광표현 같은 중세적인 도상 표현이 등장함
중세에서 르네상스로
중세와는 차별적이고 르네상스와 연결되는 부분들
1. 사실주의
-중세 사람들이 육체를 악으로 여겨 인체를 최대한 허깨비같이, 혹은 변형을 해서 표현했던 것에 비해 인체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것을 의미함. (눈으로 보이는 시각적인 측면에 중점을 둠. 이는 사고가 아닌 감각을 통해 현실을 인식하고 표현함을 의미)
2. 신성과 인간성
-신의 인간적 표현이 등장하기 시작(인간의 감정과 표현이 함께 나타남). 신은 특별한 인간이 아니라 보통의 인간이라는 인식이 그림 속에 담기게 됨.
3. 시점의 변화
-중세의 그림은 어떤 특정한 공간이나 시간이 결여되면서 그림이 감상자로 하여금 동떨어진 사건이라고 인식되었다면 지오토는 등장인물들을 그림의 전경에 배치하면서 그림을 보는 사람과 그림 속의 인물들과 동일한 지면에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주게 됨. 이는 내용과 도상적인 표현은 중세적이나 회화 표현 방법상의 차이를 가져와 획기적이라고 느껴지게 함.(관찰 시점의 선택)
LEONARDO
DA VINCI
레오나르도
다빈치
1452-1519
1. 종교와 과학
Chapter 2
*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사] 인물로 바라 본 서양사(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를 중심으로)
  • 르네상스는 보통 이탈리아 중부 피렌체에서 시작되었다고 보고 있는데 여기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르네상스 바로 직전의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이래에 오랜 역사가 축적되어 왔고 이슬람 세계 및 비잔틴 제국과 상업이 활발했다. 서유럽과 그들을 연결하는 통로 역할을 했던 것이다. 또 이탈리아는 메디치 가문을 비롯한 여러 가문이 십자군 전쟁에 물자를 대어 경제적으로 꽤 발달했었다. 그리하여 도시는 점차 도시국가 형태의 자치 도시가 되었

  • 미술의이해와감상1) 르네상스시대 미술의 특징요약정리하고 교재와 멀티미디어강의에 소개된 미술작품 중 3개를 골라 르네상스시대특징을 설명하시오0k
  • 미술가 G.바자리는 저서 《이탈리아의 가장 뛰어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생애》에서 고대 세계의 몰락 이후 쇠퇴한 미술이 조토에 의해 부활했다고 하여 ‘재생(rinascita)’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다시 볼테르는 14 15세기의 이탈리아에 학문과 예술이 부활했음을 지적했으며, J.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르네상스를 인간성의 해방과 인간의 재발견, 그리고 합리적

  • [인물]라파엘로(Raffaello)의 업적과 평가.
  • 바로크적인 표현으로 기울어져 있다.라파엘로는 37번째 맞는 생일에 세상을 떠났다. 생애의 마지막 몇 년 동안 신비로운 후광이 그를 둘러쌌고, 교황청 사람들은 모두 그의 죽음을 애도했다. 그의 장례 미사는 바티칸 교황청에서 거행되었고 마지막 작품인 〈그리스도의 변용〉이 그의 관 앞에 세워졌다. 그의 유해는 로마의 판테온에 묻혔다.참고문헌라파엘로(GREAT ART 4) : 임영방, 지소림, 1987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가전 : 조르조 바사리, 이근배 역,

  •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정신적기반, 건축, 건축가,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 바로크 양식에의 길을 열었다.Ⅱ.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14세기의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및 역사가 빌라니 등이 잃어버린 고대의 문예 및 예술을 새 시대에 재현한다는 뜻으로 이탈리아어의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리나시타라는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다시 15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기베르티와 알베르티, 필라레테 등의 저술에도 그러한 사관이 계승되어 있으나, 특히 16세기의 미술가 바사리는 그의 저서 에서

  •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 초기 르네상스, 르네상스의 정신적 기반, 르네상스 건축, 르네상스 건축가, 르네상스 철학과 수사학, 르네상스 음악에 관한 분석
  • 바로크 양식에의 길을 열었다.Ⅱ. 르네상스의 어원과 의미14세기의 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와 보카치오 및 역사가 빌라니 등이 잃어버린 고대의 문예 및 예술을 새 시대에 재현한다는 뜻으로 이탈리아어의 재생, 부활을 의미하는 리나시타라는 어휘를 사용하였으며, 다시 15세기 이탈리아의 미술가 기베르티와 알베르티, 필라레테 등의 저술에도 그러한 사관이 계승되어 있으나, 특히 16세기의 미술가 바사리는 그의 저서 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